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 산업용 기어장치를 위한 지능형 제품관리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7.2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기어 장치는 큰 토크를 처리해야 하는 중량급의 드라이브 기술이다. 토크가 크기 때문에 적시에 감지되지 않은 작은 결함에도 고장이 빨리 일어날 수 있다. 이는 비용 부담이 크지 않을 수도 있지만 큰 위험이 될 수 있다. 주요 플랜트 부품의 경우 대체품이 공급되고 설치될 때까지 정지상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단순한 데이터 판독이 아닌 데이터 분석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Nord Drivesystems)는 상태 모니터링과 예측 유지보수를 통해 플랜트 가용성을 극대화하고, 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상태 모니터링은 마모 정도만 감지할 수 있게 하지만 예측 유지보수는 유지보수를 미리 계획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더 높은 플랜트 가용성과 비용 절감, 드라이브의 서비스 수명 연장을 가능하게 하고 무엇보다 의도치 않은 가동중단을 방지할 수 있다. 중량급의 드라이브 기술은 매우 복잡한 플랜트에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가동중단은 특히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이러한 개념은 특히 산업용 기어 장치에 이상적이다.

노드 드라이브시스템즈의 산업용 기어 장치는 유니케이스(Unicase) 설계를 통해 조용한 작동과 긴 서비스 수명을 제공한다. [사진=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
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의 산업용 기어 장치는 유니케이스(Unicase) 설계를 통해 조용한 작동과 긴 서비스 수명을 제공한다. [사진=노드드라이브시스템즈]

이를 위해서는 통합 PLC를 갖춘 지능형 주파수 인버터가 필요하며 이는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가상 및 물리적 센서에서 전달된 모터와 기어 장치의 상태 데이터를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수학적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가상 센서와 노드 드라이브시스템즈의 주파수 인버터에 통합된 PLC를 사용하면 전기 데이터를 측정해 계산된 드라이브 출력으로 기어오일의 기본적인 물리적 특성과 오일의 수명을 상당히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기어오일의 사용 정도와 오일 교환 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진동 주파수를 명확하게 확인 가능

산업용 기어 장치의 경우 물리적 온도 및 진동 센서는 모두 경제적이며 유용하다. 특히 진동 센서는 다양한 장점을 제공한다. 노드 드라이브시스템즈의 상세 데이터베이스에는 산업용 기어 장치에 설치된 모든 베어링에 대한 정보가 포함돼 있으며 각 베어링 유형의 모든 컴포넌트에 대한 고유의 진동 주파수가 제공된다. 따라서 특정 컴포넌트에 따른 개별 주파수를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다. 

주파수 스펙트럼은 시간 신호 또는 FFT(Fast Fourier-Transform)에 기초해 분석이 가능하다. 이는 이상적인 유지보수 시기나 필요한 유지보수 시기를 계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결함 지점과 교체가 필요한 부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준다.

네트워크 기반 서비스를 위한 클라우드 연결

이 자율적인 드라이브는 상태 데이터를 보안 클라우드로 전송할 수 있다. 이 데이터는 클라우드에서 필터 및 분석 툴을 통해 분석이 이뤄지기 때문에 전 세계 어디에서든 드라이브 장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또한 이 데이터는 브라우저 기반 웹 인터페이스를 통해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3D 일러스트를 통해 플랜트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