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VM웨어, 아마존 RDS on VMware 발표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8.08.30 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마존웹서비스가 발표한 VM웨어는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상관없이 동일한 AWS 환경처럼, 데이터베이스를 쉽게 구축, 운영 및 확장이 가능하다.

쉬운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운영 및 확장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아마존웹서비스(AWS)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VMworld 2018에서 'Amazon RDS on VMware(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 on VMware)'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Amazon RDS on VMware는 고객들이 VM웨어 기반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SDDC)와 하이브리드 환경 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운영, 확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데이터베이스를 AWS 혹은 VMware Cloud on AWS에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Amazon RDS on VMware는 데이터베이스 배포 위치와 상관없이 데이터베이스 관리를 자동화하며 고객들이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튜닝 등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서비스는 수 개월 이내 출시 예정으로, Microsoft SQL Server, Oracle, PostgreSQL, MySQL, MariaDB 데이터베이스를 지원한다. 

아마존웹서비스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VMworld 2018에서 'Amazon RDS on VMware'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사진=amazon]
아마존웹서비스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VMworld 2018에서 'Amazon RDS on VMware'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사진=amazon]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온프레미스에서 운영되는 전 세계 모든 비즈니스 시스템을 위해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의 프로비저닝, 패치, 백업, 미러링, 복원, 확장, 모니터링은 다소 지루하고 높은 비용과 위험을 동반하며 작은 실수도 애플리케이션 다운타임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노드 간 데이터를 복제하면서 고가용성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것은 더욱 어렵다. VM웨어 환경에서 자체적으로 관리하는 데이터베이스도 유사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다. 그리고 고객들은 모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데이터베이스 이미지를 생성, 운영체제(OS)와 패키지 설치, 데이터베이스를 구성해야 한다. 

AWS 관계자는 “여러 버전과 패치를 지원하는 것은 조직 전체에서 번거로운 일이고 특히 버전, 구성 및 확장이 비즈니스 성장에 따라 변해가는 경우에 그러하다”며, “보안, 준수 및 감사와 관련된 사항이 추가될 경우 데이터베이스 유지에 소요되는 시간은 상당한 비용과 혼란을 야기한다”고 설명했다. 

지난 9년 동안 Amazon RDS는 수십만 명의 고객들의 데이터베이스 관리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왔으며 AWS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운용하는데 높은 가용성, 내구성, 보안을 제공했다. Amazon RDS on VMware는 VM웨어 기반 데이터센터와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이 서비스는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모든 것을 관리하며 간편한 단일 인터페이스를 통해 AWS에 접근 가능하도록 하고 데이터베이스 프로비저닝, OS 및 데이터베이스 패치, 백업, 특정 시점 복원, 스토리지 및 컴퓨트 확장, 인스턴스 상태 모니터링, 페일오버(Failover)를 자동화한다. 고객들은 Amazon RDS on VMware를 통해 낮은 비용으로 높은 가용성의 하이브리드 배포, AWS로의 데이터베이스 재해복구, AWS 클라우드의 Amazon RDS 복제본 읽기, Amazon S3(Amazon Simple Storage Service)의 장기 데이터베이스 아카이브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