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팩토리, 대•중소기업 협업 등의 정부정책 통해 빠르게 성장한다
  • 정형우 기자
  • 승인 2019.05.0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조업의 스마트화가 이뤄질수록 생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가 산업 성장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정부는 2019년 다양한 정책을 내놓고 대•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스마트팩토리화를 위해 힘쓰고 있다.

2018년 스마트공장 7,903개 조사결과, 고용 2.2명 증가•생산성 30% 증가•불량률 43% 감소•원가절감 15%

[인더스트리뉴스 정형우 기자] 정부는 더욱 활발한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을 위해 2019년, 다양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작년에 비해 상향조정한 스마트팩토리 보급 개수와 더불어 확대된 지원예산 등 스마트팩토리화가 필요한 기업들에 여러 가지 지원이 이뤄진다. 

여러 모로 확대된 올해 스마트팩토리 지원정책에 따라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스마트공장화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마련됐다. [사진=dreamstime]
여러 모로 확대된 올해 스마트팩토리 지원정책에 따라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스마트공장화를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마련됐다. [사진=dreamstime]

스마트팩토리, 어디까지 왔나?

정부는 스마트팩토리를 ‘ICT 기술로 제품의 기획, 설계, 생산, 유통, 판매 등 전 과정을 통합하고 최소비용 및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지능형 공장’이라 정의한다.

대한민국은 G7 국가 중 GDP 대비 제조업 비중이 유일하게 증가 추세로써, GDP 대비 R&D 투자율이 4.24%로 세계 2위, 제조업 근로자 1만명당 로봇 531대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 그러나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격차 확대는 우리 경제의 근간인 제조업 성장의 걸림돌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정부는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통해 생산성 향상, 일자리 창출 등 가시적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지난 4월 29일 전경련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2019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위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및 솔루션 개발/사례 세미나’에서 중소벤처기업부 박지환 사무관이 ‘2019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 현황과 육성정책 및 지원방안’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다.

박지환 사무관은 “일각에선 3만개 보급에 대해 ‘개수 채우기’라고도 하지만 3만개 안에서 25%는 ICT 기술을 접목시킨 스마트공장의 고도화라는 세부목표가 있다”고 설명했다.

박 사무관이 말한 ‘고도화’는 스마트공장 수준 중 최상위인 레벨5로써 IoT와 CPS를 접목시켜 스스로 판단하는 지능형 설비를 갖추고 시스템을 통한 자율적 운영이 가능한 공장이다. 현존하는 기술은 레벨4까지이며, 레벨5는 기술개발 중으로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을 예정이다.

박 사무관은 “2018년 기준, 스마트화 됐거나 진행중인 7,903개의 공장을 조사한 결과, 고용이 2.2명 증가했고 생산성 30% 증가, 불량률 43% 감소, 원가절감 15%의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더불어 보완할 점에 대해 “정부지원 시스템에 국한돼있고 대•중소기업 등 기업간 협업이 미흡하다”며, “국내 우수한 대기업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도입기업의 운영인력이 부족한 것도 문제”라며, “중소기업진흥공단이나 스마트랩 등의 연구소 프로젝트를 이용하고 관련 대기업 출신 퇴직자를 관리자로 지정해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한 프로그램 이용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세부적인 프로그램을 통한 체계적 지원 이뤄져

지역 중심의 스마트공장 보급과 확산체계 전환을 위한 ‘제조혁신센터’는 기존 이원화 돼있던 전담기관을 일원화 해 효율적인 사업추진이 이뤄지게 한다. 특히, 지역별 19개 제조혁신센터를 구축해 지역중심 제조혁신 추진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박 사무관은 “올해 처음 도입한 시스템이지만 대부분 원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진행이 더딘 곳은 중점적으로 모니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구축지원사업’을 통해 스마트팩토리화를 시작하는 신규 공장과 고도화를 진행하는 기존 스마트팩토리에 3,125억원 규모의 지원이 이뤄진다. 기업당 총 사업비의 50% 이내로 신규는 최대 1억원 이내, 고도화는 최대 1억5,000만원이 지원된다.

중소벤처기업부 박지환 사무관이 ‘2019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 현황과 육성정책 및 지원방안’에 대해 설명중이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중소벤처기업부 박지환 사무관이 ‘2019 스마트팩토리 보급/확산 사업 현황과 육성정책 및 지원방안’에 대해 설명중이다. [사진=인더스트리뉴스]

구축지원사업의 일환인 ‘시범공장’은 산업단지에 다른 중소기업들이 벤치마킹할 시범공장을 만드는 것이다. 사업비의 50% 이내로 최대 3억원까지 지원되며, 로봇 도입 시 도입비용의 50%, 3억원을 추가로 지원해 최대 6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총 50억원 규모의 ‘컨설팅 지원’도 이뤄진다. 스마트화 역량강화를 통해 전문 컨설팅 기관의 기업진단 및 자문을 받고 스마트공장 구축 생산성 향상과 더불어 구축기업의 성과를 제고할 수 있으며, 총 비용 950만원 중 760만원을 지원한다. 스마트 마이스터는 대기업 멘토의 경험과 노하우를 전수받는 솔루션으로 인건비 100%를 지원한다.

박 사무관은 “작년부터 실시한 스마트 마이스터 사업은 삼성전자 상생형 스마트공장에 삼성 멘토가 컨설팅에 참여해 좋은 효과를 얻었다”며, “올해는 더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작년에 만들어 올해부터 시행 중인 ‘수준확인제도’는 기업이 제조수준에 대해 인식할 수 있도록 기업 수준확인 및 수준확인서를 제공한다. 박 사무관은 “표준화 인증은 규제의 성격이 강해서 기술수준에 대한 포맷만 맞으면 진행된다”며, “수준확인비용은 무료이고 이 제도를 통해 활발한 민간의 스마트공장 구축과 더불어 고도화도 이뤄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