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대응 위한 국내 벤처기업 성장 방안 마련 시급
  • 박규찬 기자
  • 승인 2019.03.22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주요 핵심적 역할을 수행하게 될 벤처기업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4차 산업혁명 관련 국내 벤처기업의 현황과 이들의 성장을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공정한 시장질서 구축과 각종 법률 정비 및 신사업 규제 혁신 필요

[인더스트리뉴스 박규찬 기자] 4차 산업혁명 관련 벤처기업은 전체 벤처기업 가운데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가상현실 등 13개 품목 및 서비스에 해당하는 벤처기업만으로 매우 제한적으로 선정되고 있다.

지난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4차 산업혁명 준비 정도를 평가해 발표한 결과에서도 노동시장 유연성, 법률적 보호 미흡 등으로 한국은 45개국 중 25위를 차지하며 준비 정도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됐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발전을 위한 국내 벤처기업의 성장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iclickart]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발전을 위한 국내 벤처기업의 성장 방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iclickart]

현재 우리나라의 4차 산업혁명 관련 혁신 역량 또한 미흡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미국, 일본, EU 등 4차 산업혁명의 선도국에 비해 매우 뒤져있다는 평가다. 특허등록 건수도 미국, 일본, 독일 등 선도국에 비해 매우 저조하고 IT서비스, 바이오/의료, 통신 서비스 등 신산업 분야의 R&D 투자도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2016년 말 3만3,290개의 벤처확인기업을 대상으로 벤처기업들이 생산하고 있는 주생산품을 기준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벤처기업 주요 품목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빅데이터, AR·VR, 3D프린팅, 드론, 로봇, 자율주행, 웨어러블, 헬스케어, 핀테크·블록체인·이더리움·전자화폐·PG(Payment Gate), 스마트팩토리·스마트홈·스마트시티 등 13개다.

이 가운에 864개 기업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연구원의 연구결과, IoT 기업이 39.4%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로봇이 22.5%, 가상현실·증강현실이 6.9%, 빅데이터가 6.7%, 3D프린터가 6.6% 순으로 나타났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부요청사항으로 자금 외에 공정한 시장질서 구축과 각종 법률 정비 및 신사업 규제 혁신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사진=iclickart]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부요청사항으로 자금 외에 공정한 시장질서 구축과 각종 법률 정비 및 신사업 규제 혁신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사진=iclickart]

4차 산업혁명 대응 못하는 이유는 투자자금과 전문인력 부족 

중소기업연구원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 관련 벤처기업의 특성은 벤처기업 대비 소규모로 창업 3년 이하 초기기업 비중이 높고 수도권 집중도가 높았으며 잠재력 측면에서도 긍정적 요소가 발견됐다.

또한 4차 산업혁명이 경영성과에 다수가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적절히 대응하고 있지 못하다는 기업도 36.3%를 차지했다. 대응이 어려운 이유로는 투자자금, 전문인력 부족 순으로 조사됐다.

이와 관련 이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부요청사항으로 자금 외에 공정한 시장질서 구축과 각종 법률 정비 및 신사업 규제 혁신에 대한 의견이 제시됐다. 4차 산업혁명 관련 애로사항으로 시장창출 애로가 가장 높고, 다음 기업 내 인력 부재, 과도한 규제 및 인증제도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 요청사항으로는 자금, 공정한 시장질서의 구축, 각종 법률 정비 및 신산업 규제 혁신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이를 위해 가장 시급한 문제는 정부지원 시 적절한 규모 및 속도와 관련해 전략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크다. 아울러 기업평가 시 인적자원의 잠재력 평가에 집중할 필요가 있으며 일반 벤처기업 대비 작은 규모와 초기단계 기업 비중이 높아 역동성 및 변동성이 클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실패하더라도 재기가 가능하도록 투자 중심의 지원과 개방형직위를 활용한 전문가 영입 등을 통해 M&A 촉진이 필요할 전망이다.

이미순 연구위원은 “4차 산업혁명을 이해하는데 있어 인터넷 기반에서 성장한 젊은 세대들을 아이디어 및 기술개발은 물론 정책 디자인에도 적극 참여시킬 필요성이 있다”며, “단기간의 정량성과 측정방식을 지양하고 기반 및 토양 조성에 무게 중심을 두고 혁신경제 체재에 걸 맞는 사회적 자본의 확충이 4차 산업혁명시대 우리가 구축해야 할 중요한 기반 요소”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