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A부터 Z까지, 다종다양한 고객 요구 대응 OK!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3.26 13: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슈나이더, ‘Smart Water’ 솔루션 제안



슈나이더일렉트릭코리아(이하 슈나이더) 인더스트리사업부의 레지스 카제나브 본부장은 “당사는 최근 ‘SmartWater’의 콘셉트에 맞춰 기존에 판매해 오던 제품군들을 수처리산업에 맞게 솔루션 형태로 제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의 말처럼, 슈나이더는 수처리관련 프로젝트에 있어 프로세스 컨트롤 및 PLC 외에도 세이프티 시스템과 RTU(Remote Terminal Unit), 인버터 등의 기본적인 자동화 솔루션뿐 아니라, 이 회사의 강점인 전력 및 에너지 관련 제품 즉, 에너지 매니지먼트솔루션과 미터, MV/LV/MCC 등의 다양한 제품군들도 함께 제공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보안 관련 제품인 CCTV 및액세스 컨트롤(Access Control) 등의 제품과 UPS 제품군등 수처리산업 전반에 걸쳐 필요한 다양한 제품군은 물론 시스템 구성시 필요한 네트워크 매니지먼트 제품에서부터 수처리산업에 특화된 누수감지 소프트웨어시스템 및 전체 수처리 및 수운용 관련 소프트웨어 시스템도 함께 제공할 수 있어 ‘Smart WaterSystem’ 구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레지스 카제나브 본부장은 “이러한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수처리산업 전반에 걸친다양한 제품군과 솔루션을 사용해 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궁극적으로 당사가 지향하고 있는 에너지 효율 및 절감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시스템 설계도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수처리산업에 준비된 기업

레지스 카제나브 본부장에 따르면,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이미 수년 전부터 수처리시장을 리드하기위한 준비를 계속해 왔다는 설명이다. 이는 최근 슈나이더일렉트릭이 인수 합병한 솔루션 회사들만 살펴봐도확실히 알 수 있다. 대표적으로 최근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원격측정(Telemetry)분야의 솔루션 업체와 Hydraulic Modeling & Simulation 소프트웨어관련 업체를 인수 합병하면서 수처리산업에 대한 역량 강화를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이 회사는 계속적으로 기존의 제품 및 솔루션과 새롭게 적용되는솔루션 간의 융합을 통해 슈나이더일렉트릭만의 고유한 수처리산업 솔루션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으며, 이러한솔루션들을 통해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솔루션으로 제안하고 있다.

레지스 카제나브 본부장은 “예를 들어, 당사의수처리사업과 관련한 소프트웨어 비즈니스 중 하나인 Aquis 솔루션은 수질과 수요 예측, 누수 감지 등을 모델링하고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이러한데이터들을 이용해 실시간 오퍼레이팅함으로써 펌프나 압력 등의 최적화를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 세계에서 성공사례 구축
지난 몇 년 동안의 노력을 통해 현재 슈나이더는 수처리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최근 슈나이더가 진행한 수처리 관련 프로젝트로는 인천 검단 및 송도 등지의하수 및 종말처리장 프로젝트를 꼽을 수 있다. 슈나이더는 이 프로젝트를 통해 컨트롤 시스템 또는 통합솔루션 형태의 제어시스템을 공급했는데, SCADA 시스템 및 이중화Hot-standby 형태의 제어시스템, 신규 펌프 스테이션 등과 함께 에너지 효율성을높이기 위한 대시보드 및 모니터링 시스템도 함께 설치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일부 제철소에는 해수담수화용시스템 드라이브를 설치해 국내 해수담수화 프로젝트에서 성공사례를 쌓는 데 성공했다.

국외에서도 다양한 수처리산업 성공사례를 이어가고 있다. 일례로, 스리랑카 수처리 프로젝트에 참여해 강물 인테이크 및 펌핑스테이션으로 원수 공급을 가능케 했을 뿐 아니라, MCC 및SCADA/이중화 Hot-standby 형태의 제어시스템도 공급해 안정적인 운용 및 에너지효율화를 이뤄냈다는 평가도 받고 있다.

이처럼 슈나이더가 국내외에서 성공사례를 쌓을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본사차원에서 ‘Water StruXureLab’이라는 연구센터를 운영하면서 R&D와 고객사 요구를 반영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안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 오고 있었기 때문이다.

레지스 카제나브 본부장은 “이러한 연구개발 노력들을 통해 해당 수처리산업에맞는 아키텍처를 테스트하고 검증함으로써 솔루션 형태로 직접 적용하기 위한 방안들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수처리산업의 비즈니스 파트너
한편, 레지스 카제나브 본부장은 앞으로 슈나이더는 수처리산업과 관련한 모든 프로젝트에 있어다종다양한 고객 요구에 대응할 수 있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함께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는 “슈나이더는 수처리산업과 관련된 전체 시스템 베이스사업뿐만 아니라, 동종업체에서 진행하고 있는 모든 건들에 대해서도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Best In Class 제품군들을 공급하면서 함께 해당 분야의 업무를 진행할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


에너지 효율성 높인 수처리시스템



슈나이더일렉트릭 수처리 솔루션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에너지 효율적인시스템을 제안할 수 있다는 점이다. 수처리에 ‘에너지’ 개념을 도입해 최적화된 에너지와 공정 효율화를만들어 냄으로써 최대 30%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시스템도 공급 가능하며, 고객 맞춤형 솔루션과 시스템 개발을 슈나이더와 함께 진행하게 되면 한층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더욱이 수처리산업과 관련해 전체 시스템의 필드 디바이스 레벨에서부터 최상위엔터프라이즈 레벨의 제품까지 전체적인 시스템 구성이 가능하므로, 하나의 공급업체를 통한 제품 수급을통해 시스템 장비의 호환성 및 효율성을 강화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수처리 시스템에서현장 보안 및 감시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비디오 영상 장치인 CCTV도 슈나이더 SCADA HMI 자체에 내장돼 있으므로 별도의 추가 드라이버 없이도 직접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시스템 구성을 더욱 쉽고 빠르게 구현할 수 있으며, 비용절감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