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옵션 핸들링 TIA Portal V13 SP1
  • 월간 FA저널
  • 승인 2015.08.20 13: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력함에 유연함을 더하다

지멘스가 최근 TIA Portal V13 SP1 소프트웨어에 S7-1500 및 ET200SP 제품에 대한 옵션 핸들링(Option Handling) 기능을 추가해 발표했다. 옵션 핸들링 기능은 기존의 S7-1500 PLC가 TIA Portal과 더불어 제공하던 강력한 성능 외에도 고객이 보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적은 노력으로 실현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겠다는 지멘스의 철학을 반증한다. 옵션 핸들링은 다양한 형태의 장비를 모듈화하기 위해 최적화돼 있는 솔루션으로, CPU 사이즈가 변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서 단일 프로젝트에 의한 다품종 장비 구현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이다. 가령, 제빵 장비를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전체 제빵라인은 베이킹, 데코레이팅, 패키징으로 구성된다고 할 경우 고객 요구에 따라서 장비 메이커는 베이킹, 베이킹+패키징, 베이킹+데코레이팅+패키징 등 다양한 구성으로 납품을 해야 하거나 혹은 이미 납품한 장비에 다른 구성 요소를 첨가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전에는 이런 경우 PLC 코드를 더하거나 빼거나 하는 형식으로 대응하거나 혹은 각 경우의 수 별로 PLC 프로젝트를 별도 관리했지만, 이 경우 엔지니어링 효율성 면이나 버전 관리, 그리고 노하우 관리 면에서 불편함이 있을 뿐 아니라, 불필요한 시간을 장비 구성의 수정 내지는 코드의 수정에 할애해야만 했다. TIA Portal의 옵션 핸들링 기능은 전혀 다른 각도에서 이 같은 상황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기존 접근 방식의 경우 각각의 장비 구성에 대해 서로 다른 Step7 프로젝트를 적용해야 했지만, 이제 옵션 핸들링 기능을 이용한 접근 방식에서는 장비 개발에 대한 유연성이라는 요소가 첨가되면서 그 양상이 달라지게 된다. 고객사는 모든 옵션이 포함돼 있는 단 하나의 프로젝트를 생성해 사용하면 되며, 각각의 경우에 따라 사용하고자 하는 옵션을 활성화하기만 하면 복잡한 프로그래밍이나 여러 가지 버전의 프로그램 관리 없이 보다 빠르고 편하게 장비를 제작하거나 구성을 수정할 수 있다.

옵션 핸들링 대상은 S7-1500 로컬 IO 및 ET200SP Remote IO 등 다양한 대상에 걸쳐 정의될 수 있으며, 옵션 선택은 TIA Portal, SIMATIC 터치패널 및 인터넷 브라우저 등을 통해 쉽게 할 수 있다. 이전까지의 PLC 프로그래밍이 어떻게 하면 더 빠르게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는가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TIA Portal의 옵션 핸들링 기능은 어떻게 하면 더욱 인간 친화적이고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을까에 더욱 초점을 두고 있다 하겠다. 예를 들어, 설명한 제빵라인이 아니더라도 여러 가지 모듈로 구성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빠른 시일 이내에 모듈 수정이 가능해야 하는 포장기, 수처리 모듈, F&B 생산라인 등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장비에 대해서도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고의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을 것이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