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엔지니어링, 초음파 레벨-거리 센서 등 신제품 4종 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6.05.02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높은 정밀도의 가격 경쟁력 높은 솔루션 선보여
오메가엔지니어링이 ‘LVTX-10 시리즈’를 비롯해 ‘레벨센서 LVRD10’, 그리고 메탄가스와 일산화탄소 등을 측정하는 ‘HHAQ-109’ 및 ‘HHAQ-110’ 가스감지기 등 신제품 4종을 출시했다.

▲ 레벨센서 LVRD10
초음파 레벨-거리 센서 ‘LVTX-10’
오메가엔지니어링이 최근 레벨과 거리를 측정할 수 있는 ‘LVTX-10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액체, 반죽, 그리고 고르지 않은 단일 대량 물질을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고안된 초음파 레벨 센서 트랜스미터다.

최첨단의 듀얼 초음파 센서와 공정처리 알고리즘이 적용된 이 제품은 공장자동화 설비를 비롯해 창고 자재 관리, 파이프와 컨베이어 벨트, 탱크 레벨 측정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 가능하다. 높은 정밀도와 함께 낮은 비용이 요구되는 경우를 비롯해 설치 공간이 제한적인 단일 표면, 불균일 혼합물 액체 등의 경우와 같이, 다양한 거리 및 레벨을 측정할 때에도 이상적이다.

단일 물질의 경우 고르지 않은 표면도 최대 범위 측정 용량에 거의 영향을 주지 않으며, 내장 마운팅 플레이트에는 구멍이 있어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한다. 또한, 시리즈의 모든 모델은 지속적인 온도 보상 처리로 사운드 캘리브레이션의 정확한 속도와 측정 정확도를 보장한다. 측정을 위한 신호 출력의 경우 센서의 신호가 다른 전압 및 회로 쇼트, 역극성으로부터 보호 절차가 갖춰져 있다. 0~24Vdc 전원에서 작동하며, 0~10Vdc 또는 4~20mA의 대상 거리에 비례한 선형 출력을 보여준다.

출력 범위는 사용 환경과 다른 장비에 맞춰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해당 출력 전원은 비규칙적인 공정에서도 센서의 측정 유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측정 대상의 설정 거리를 정한 구역 내에서 디지털 스위치로 조정할 수 있다.

LVTX-10 센서는 초음파 파장으로 레벨 또는 거리를 측정하고, 이를 컴퓨터로 전송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USB 및 RS485 통신 연결이 가능한 데다, 제공 프로토콜을 이용해 다분기 통신 네트워크에서 최대 32개까지 연결해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으로 센서를 프로그래밍하고, 대상과의 거리를 판독해 데이터를 공정 제어에 사용할 수 있다.

▲ 초음파 레벨-거리 센서 LVTX-10
다양한 액체에 적용 가능한 ‘레벨센서 LVRD10’
파장 감지와 신호 저장 및 전송, 에코 오류 신호를 제거할 수 있는 ‘레벨센서 LVRD10’도 함께 출시됐다. LVRD10 시리즈는 다양한 레벨 측정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범용 레벨 센서로, 지속적인 레벨 측정이 가능하며, 레벨 측정값을 4~20mA 신호로 출력 및 전송한다. 제품과 함께 무상 소프트웨어가 제공돼 제품과 함께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액체와 접촉해 사용하는 접촉식 레벨 센서로 물, 기름, 깨끗한 액체 및 부식성이 적은 액체에 투입할 수 있으며, 낮은 유전율 및 반사율의 액체를 비롯한 점성 및 결정이 있는 액체, 펄프, 슬러리와 같은 오수, 섬유성을 띠는 액체, 입자가 있는 액체에도 사용할 수 있다. 센서 프로브는 세 가지 타입으로 제공되며, 막대 타입은 최대 3m, 케이블 타입은 최대 5.5m 길이로 제작 가능하다.

▲ 사진 왼쪽부터 가스 농도 측정기 HHAQ-109 및 HHAQ-110
가스 농도 측정기 ‘HHAQ-109/HHAQ-110’
메탄가스와 일산화탄소 측정용 가스감지기 ‘HHAQ-109’와 메탄 및 일산화탄소, 산소, 황화수소를 측정할 수 있는 ‘HHAQ-110’도 선보였다. 이 제품의 측정 범위는 메탄가스의 경우 0~100% LEL 범위, 일산화탄소는 0~1,000ppm 범위, 산소 볼룸은 0~30%, 황화수소는 0~100ppm 범위로, FSV ±2%의 정확도로 측정할 수 있다.

두 제품 모두 기체 중 현재 가스 농도와 단기 노출 한도 STEL(Short Term Exposure Limit), 시간-중량 평균 TWA(Time Weighted Average)를 표시할 수 있다. 농도 알람은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으며, 사운드 알람 및 디스플레이 알람과 진동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일례로, 일산화탄소의 경우 200ppm STEL, 35ppm TWA, 그리고 황화수소의 경우에는 15ppm STEL, 10ppm TWA 레벨에서 알람이 작동한다. 또한, 촉매 및 전기화학 센서로 자연 확산 샘플링이 가능하며, USB 연결은 물론 충전도 가능하다. 완충시에는 알람 비활성화 모드에서 8시간 지속 사용이 가능하다.
▲ 습도계 RHCM-40
습도계 ‘RHCM-40’
‘RHCM-40’은 기체에 포함된 습도를 지속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습도계이자 트랜스미터로, 광학 냉각 거울 방식으로 뛰어난 측정 성능을 보여준다. 냉각 거울 이슬점 온도 응결 원리는 혼합 기체의 수증기 포함물 및 농도 측정시 사용되며, 매우 높은 안정성과 정확한 판독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주로 사용된다.

가스가 냉각 거울을 지나면, 거울 표면에 이슬이 맺히고 이에 반사된 빛이 분산된다. 이때 반사된 빛의 양에 따라 광 검출기의 출력이 변하며, 이 신호로 열전 효과를 이용한 펠티에 냉각기가 냉각 거울의 온도를 이슬점 온도로 맞춘다. 냉각 거울에는 높은 정밀도와 안정성의 백금 RTD 온도센서가 내장돼 거울의 이슬점 온도를 모니터링한다.

이 제품은 24Vdc 공급전원 또는 85~230Vac 범용 전원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대기온도와 습도 측정 옵션, 연결 장착 방식 등을 선택할 수 있다. 출력은 4~20mA, 0~5Vdc, 0~10Vdc 아날로그 출력과 절연 처리된 릴레이 접점의 시리얼 통신으로 선택할 수 있으며, 외장은 IP65 등급의 소재로 마감됐다.

FA Journal 김 미 선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