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 SINAMICS G120X, AC 220V 전압 공급 위해 포트폴리오 확장
  • 김관모 기자
  • 승인 2020.05.22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arine 적용 및 공간 절약을 위한 파워 모듈 및 컨트롤 유닛 분리 적용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김관모 기자] 지멘스는 사용자 친화성 향상 및 공간 절약형 설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SINAMICS G120X’의 드라이브 포트폴리오를 확장했다고 밝혔다.

지멘스는 사용자 친화성 향상 및 공간 절약형 설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드라이브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사진=지멘스]
지멘스는 사용자 친화성 향상 및 공간 절약형 설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드라이브 포트폴리오를 확장하고 있다. [사진=지멘스]

먼저 지멘스는 ‘SINAMICS G120X’의 물/폐수 용도와 HVAC에 사용하도록 특별히 설계된 인버터에 추가로 3상 3AC 200V 전압 범위를 공급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지멘스는 “최대 55kW까지 제공하는 G120X 인버터는 이제 원활하게 고객의 필요한 환경에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3C3 표준에 따른 PCB 코팅으로 인한 튼튼한 구조로 가혹한 환경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SINAMICS G120X는 물/폐수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는 특정 기능을 가지고 있다. 이 제품은 펌프 임펠러의 침전물과 먼지를 지속적으로 제거하는 디래깅(deragging)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파손과 침식 등으로 액체 내에 증기 기포가 발생시키는 캐비테이션(공동현상) 감지 기능은 펌프를 보호하고 유지 보수 비용을 줄인다. 연결 유지 모드는 시스템 종료 전에 속도를 줄이며, 멀티 펌프 작동을 통해 하나의 주파수 변환기에서 여러 펌프를 제어할 수도 있다.

HVAC(Heating Ventilation and Air-Conditioning, 난방·환기·공조기)를 위한 기능도 있다. SINAMICS G120X는 극한 상황에서 연기 추출 시스템 또는 비상 환기 시스템의 팬 작동을 유지하는 모드를 지니고 있다. 아울러 멀티 펌프 작동(스테이징)을 통해 하나의 주파수 변환기로 여러 펌프를 제어 할 수 있다. 또 다른 HVAC 관련 기능으로 임계 모터 속도를 건너 뛰어서 진동과 조기 마모를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이뿐만 아니라 SINAMICS G120X는 자율적인 시간 제어 작업을 위한 실시간 클록과 오류 및 알람 보고서를 위한 타임 스탬프도 제공한다.

사용자는 새로운 디지털 및 아날로그 입력 및 출력을 확장하기 위해 이 G120X에 추가 옵션도 가능하며, 애플리케이션의 유연성과 최적의 제어력을 향상하는 데 지원하고 있다.. 추가로 SINAMICS G120X는 기존 Profinet 통신 프로토콜 이외에 Profibus, Modbus RTU, USS 및 BACnet MS/TP 통해서 광범위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으며, 기존 또는 새로운 시스템에 쉽게 통합되어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밖에도 SINAMICS G120 제품은 모듈라 구성으로 파워 모듈과 SINAMICS 제어 장치 결합으로 제공된다. 구체적으로 간단하고 유연한 캐비닛 설계를 위한 옵션을 제공하는 장치 어댑터 키트 CUA20 제품이 출시됐으며, 어댑터 키트로 인해 DNV-GL 마린 인증 캐비닛 설계를 지원한다.

그리고 파워 모듈 및 컨트롤 유닛은 물리적, 열적으로 분리될 수 있어서 판넬 공간이 좁은 환경 및 냉각을 유연하게 설계가 필요한 환경에 제공 가능하다. 이로써 유연하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설계가 가능하게 된 것이라고 지멘스는 전했다.

한편, SINAMICS G120은 SINAMICS V20 2.2KW~3KW의 파워 용량에서 새로운 인버터 크기가 추가됐다. 또한, 캐비닛 치수가 176.5 × 136.6 × 158mm보다 32% 더 작은 크기의 FSAD도 출시해 SINAMICS V20을 더욱 유연하고 공간을 절약하는 솔루션으로 제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