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그룹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 금융산업 트렌드 속 성과 소개
  • 최기창 기자
  • 승인 2020.06.18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치 재정립과 프로세스 재구축으로 가치 제고 의지 밝혀

[인더스트리뉴스 최기창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정태)이 6월 18일 지난 1년간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전략 추진 내용과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경영성과를 담은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13번째로 발간한 ‘2019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가치체계 재정립(Reset)과 사업 및 프로세스 재구축(Rebuild)을 통해 고객을 비롯한 주주, 직원, 사회 공동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가치를 높이겠다는 의지를 알리고자 발간했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온라인 가독성을 높이고자 가로형 보고서로 발간했다.

하나금융그룹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그룹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보고서에 따르면, 하나금융그룹은 2025년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사회가치 금융 중장기 전략으로 ▲미래금융 선도 ▲신뢰받는 기업 ▲상생하는 금융의 3가지 테마를 설정했다. 이를 다시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와 연계해 6대 중요 이슈를 선정했다.

6대 중요 이슈는 ▲손님이 행복한 금융 ▲미래를 여는 금융 ▲금융리더로 성장하는 하나인 ▲윤리를 실천하는 하나인 ▲함께 성장하는 금융 ▲행복을 나누는 하나인 등이다. 하나금융그룹 관계자는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설문조사와 미디어 분석, 벤치마킹 등 중대성 평가를 통해 우선순위를 도출해 선정했다”고 전했다.

또한 이번 보고서에서는 하나금융그룹의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방향성 설정 및 장기적 사회가치 창출을 위한 조직인 사회가치경영위원회와 외부 자문기구인 사회공헌위원회에 대해 소개했다. UN 책임은행원칙 지지, 그룹의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 및 지속가능채권에 대해서도 언급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금융산업의 글로벌 트렌드인 ▲디지털 ▲글로벌 ▲리스크 관리 등 3가지 부문(DGR)에 대한 하나금융그룹의 활동과 성과 및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디지털 부문에서는 모바일 플랫폼 등을 통한 다양한 정량적 성과 ▲글로벌 부문에서는 베트남 최대 자산규모의 국영상업은행인 BIDV 투자 등 글로벌 활동 ▲리스크 부문에서는 이머징 리스크로 기후변화, 디지털 금융, 인구구조 변화 등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대응활동을 소개했다.

하나금융그룹 김정태 회장은 “하나금융그룹은 휴머니티를 기반으로 모든 이해관계자와의 진정성 있는 소통과 지속 가능한 전략을 통해 기업 궁극의 목적인 이익 추구와 더불어 공동체와 상생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겠다”며, “모두가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을 실천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