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적 공정 관리 및 비용절감 실현할 혁신 기술 선보여
![]() | ||
시험을 앞두고 긴장하는 것은 비단 학생들만의 이야기는 아니다. 공정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산업 현장 운용자들 역시 정기적인 플랜트 검사 기간이 다가오면 긴장감을 늦출 수 없다. 실제로 많은 회사들이 연간 검사를 위해 공장 가동을 일시적으로 중지하거나, 안전성 및 정확도를 확보하기 위해 장비를 반출해 검교정을 진행한다. 엔드레스하우저는 이렇게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는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자가 검증 및 진단 기능인 Heartbeat Technology를 개발해냈다.
국제 공인인증을 획득한 검증 기능
엔드레스하우저의 유량계에 새롭게 탑재된 Heartbeat Technology는 자가 검증 기능을 제공하며, 기기에 탑재된 테스트 버튼을 누르거나, 필드 네트워크 혹은 인터넷을 연결해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공정 중단 없이 언제든지 기능 이상 유무를 테스트할 수 있다.
이런 자동 검증 방식은 복잡한 검사 절차로 인한 고질적인 다운 타임을 해결 및 검사 주기를 연장할 수 있게 해준다. 결과적으로 Heartbeat Technology는 플랜트 운용자에게 더 높은 시스템 운용률과 효율적인 공정 관리, 그리고 비용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Heartbeat Technology를 통해 검증을 진행한 계기들은 통과(Pass) 혹은 실패(Fail)로 검사 결과가 표시되며, 별도의 작업 없이도 손쉽게 PDF 양식의 리포트로 출력이 가능하다. 출력된 리포트는 엔드레스하우저의 내부 인증뿐만 아니라 ISO 9001 품질 기준과 국제인증 기관인 독일 기술감독협회(T∪V S∪D)로부터 공식 인증을 획득해 높은 신뢰도를 보장한다. 더 나아가 엔드레스하우저의 계기는 ‘HistoROM’이라는 저장 기능을 통해 최대 8개의 검사 결과를 계기 내 축적해 네트워크나 전원 공급에 문제가 발생할 지라도 이를 복원하고 관리할 수 있다.
진단 및 모니터링 기능을 통한 사전 공정 점검
Heartbeat Technology는 검증뿐만 아니라, 확장된 진단 기능과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NE 107 권장 사항에 따른 진단 기능은 시스템 오류나 공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결함에 대한 알람으로서 사용자에게 감지한 오류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제공하며, 그 트렌드를 분석하기도 한다.
따라서 운용자들은 해당 기능을 통해 사전에 계기 기능을 변경하거나 공정을 점검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 모니터링 기능 역시 계기의 측정 환경 이상 유무에 대해 확인이 가능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운용자는 공정의 다운 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고, 서비스 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다.
Heartbeat Technology는 이미 엔드레스하우저의 유량계 신제품인 Proline 3세대 플랫폼에 모두 탑재돼 있으며 올해 안에 레벨계에도 적용해 출시할 예정이다. 엔드레스하우저는 계측기기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플랜트 운용자들의 편리성과 비용절감 등의 장점을 제공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해당 기능을 다른 측정 솔루션 및 제품 포트폴리오에도 적용해 확장할 예정이다.
FA Journal 이 서 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인더스트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