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 PCB 스텐실 제조 위한 모션 시스템 및 자동화 컨트롤러 선봬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2.16 1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성, 정밀도 동시에 향상시키는 최적의 솔루션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PCB 스텐실은 표면실장기술(SMT) 전자 부품과 함께 PCB 어셈블리 자동화에 사용돼 패드에 솔더 페이스트가 적절하게 도포될 수 있도록 제어한다. 부품이 작을수록 공차에 대한 요구 사항은 높아지는데 이에 빠르고 정밀한 모션 제어와 레이저 제어의 동기화를 강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최근에는 XY 포지셔닝에 그치지 않고 모션 플랫폼에 Z 포지셔닝 스테이지를 추가해 수직 방향으로 미세하게 제어하며 서로 다른 높이에서 가공 작업을 진행하는 양상이다.

PCB 스텐실을 통해 솔더 페이스트를 도포한다. [사진=PI]
PCB 스텐실을 통해 솔더 페이스트를 도포한다. [사진=PI]

모서리를 정밀하게 가공할 때 기계적 가속도 한계를 초과하지 않도록 속도를 스마트하게 자동 제어할 수 있는 모션 컨트롤러가 필요하다. EtherCat 연결이 가능한 PI의 ACS 기반 A-824 및 G-901 모션 컨트롤러는 모션 프로파일 설계 시 Look-ahead 기능을 이용해 급격한 코너링 시 에러량이 기준 사양을 초과하면 자동으로 속도를 다운시킨다.

Sky writing은 급정지 또는 급격한 속도 변화를 방지해 컷팅 에러를 최소화해 코너의 품질을 높인다. 또한 ServoBoost 및 Pilot 알고리즘은 컨트롤러가 스테이지의 빠른 속도와 가속도를 관리하고 기계 불안정성으로 인해 컷팅 품질을 저하시키는 모션이 발생되는 것을 자동으로 방지한다. 

LCM은 가장 작은 피처 사이즈에도 높은 컷팅 정확도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컷팅 속도를 변경 할 수 있다. [자료=PI]
LCM은 가장 작은 피처 사이즈에도 높은 컷팅 정확도를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컷팅 속도를 변경 할 수 있다. [자료=PI]

겐트리 모션 시스템

긴 변위와 빠른 속도를 제공하는 PI 겐트리 시스템은 기본 축에 독립 엔코더가 있는 Dual driven motors를 사용한다. 또한 Active Yaw Control을 통해 경량 디자인 및 높은 속도에서 우수한 직교성을 구현할 수 있다. 전용 겐트리 제어 알고리즘은 전체 XY 영역에서 성능이 일관되도록 하며, 컨트롤러는 가상 축에서 레이저를 트리거 할 수 있다.

PI는 EtherCat 기반 모션 컨트롤러가 포함된 X-417 통합 다축 시스템을 스탠다드로 제공한다. XY로 최대 407x407mm까지 포지셔닝 할 수 있으며, 102mm 범위의 Z축 스테이지를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머신 베이스, Z축 브래킷, 브레드보드 또한 옵션으로 제공해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다. X-417은 컨트롤러 및 LCM 레이저컨트롤 모듈과 통합돼 레이저 방사와 프로그래밍된 모션 경로 간의 동기화를 지원하고, 그래픽 CAD/CAM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Galvo 스캐너, 모션 스테이지 및 레이저의 통합을 용이하게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