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나이더일렉트릭, E.ON과 진행한 프로젝트 enerTIC Award 디지털 스마트그리드 기술 부문 수상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02.28 0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저∙중전압 배전 네트워크 신뢰도 제고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슈나이더일렉트릭(한국지사 대표 김경록)이 스웨덴 기업 E.ON과 진행한 프로젝트가 8회 enerTIC 어워드(2020 enertTIC Awards)의 ‘스마트그리드’ 부문에서 수상했다고 밝혔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솔루션이 프로젝트에서 SF6과 같은 유해 가스의 재활용 비용 뿐 아니라 장비 유지 보수 및 교체 비용도 줄이는데 주효했다는 평가다. 또한 원격 또는 로컬 제어 및 감독을 위한 통신 및 사이버 보안 표준을 준수하는 디지털 장비의 연결성 덕분에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전원 공급을 구현하는데 일조했다.

지속 가능성을 위해 2025년까지 화석 연료 없는 기업을 표방하는 스웨덴 최대 전력 유통기업 E.ON은 온실가스(GHG) 배출량 감축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에 E.ON은 아크를 차단하기 위해 공기 절연 션트 진동 차단(Shunt Vacuum Interruption, 이하 SVI) 기술을 사용해 SF6 고압 스위치 기어를 SF6(육불화황)가 없는 고압 스위치 기어로 교체하는 프로젝트를 실행한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이 E.ON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 가능한 저∙중전압 네트워크를 구현했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
슈나이더일렉트릭이 E.ON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 가능한 저∙중전압 네트워크를 구현했다. [사진=슈나이더일렉트릭]

지구 온난화의 원흉으로 꼽히는 요인 중 하나인 SF6는 전기 절연성 특성으로 고∙중전압 전력기기의 절연 매체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에 절연 매체가 불가피한 기업들은 지속 가능성을 도모할 수 있는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새로운 친환경 및 디지털 기술은 부하 차단 스위치인 AirPacT와 다양한 고압 스위치 기어인 SM AirSeT 제품에 반영돼 있다. 두 제품 모두 진공 차단 및 순수 공기 절연을 사용한다.

디지털화는 E.ON이 네트워크를 더 효과적으로 제어하는데 역할을 톡톡히 한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모듈형 하드웨어 및 펌웨어 플랫폼인 Easergy T300 RTU의 디지털화 구현을 통해 네트워크 상태와 오류 상태를 제어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수리 시간을 단축하고 나아가 결함 등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불상사를 미연에 차단할 수 있다. 

특히 눈여겨 볼 점은 환경을 고려해 SF6가 없는 방식을 활용하고, 동일한 형식의 구형 장비를 보완한다는 것이다. 이 제품은 특히, 노후화 된 플랜트에서 진가를 발한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SF6- Free 스위치 기어는 고압변전소에서 SF6 2.4kg을 절약했다. 이는 56톤의 이산화탄소를 저감하는 효과 동일하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기업의 목표를 충족하고, 스웨덴에서 시행하고 있는 에너지전환 흐름에 맞춰 친환경 및 디지털화로 가는 길을 열고 있다.

E.ON은 지속 가능하고 온실 가스 배출이 없는 유통망과 더불어, 운영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고장을 조기에 감지하고 유지 보수 및 운영 비용을 최적화하는 동시에 네트워크 전체의 안정성을 향상시킨다. 

슈나이더일렉트릭 스페인 전력 시스템 부사장 마르티나 토메(Martina Tomé)는 "슈나이더일렉트릭은 새로운 SF6-Free, 지속 가능한 디지털 고압 기술을 통해 E.ON이 기후 약속의 달성을 촉진하고 네트워크의 탈탄소화를 이루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네트워크의 탈탄소화는 비즈니스 전략과 디지털화의 핵심 요소"라고 밝혔다. 

E.ON의 기술 관리자인 김 수너버그(Kim Sunnerberg)는 “솔루션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디지털 기능을 갖춘 SF6-Free 기술에 대한 전체적인 아이디어다. "우리는 슈나이더일렉트릭의 에코스트럭처(EcoStruxure)와 새로운 SF6-Free기술이 미래를 위한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슈나이더일렉트릭의 SF6-Free 고압 스위치 기어 기술은 SM AirSeT과 함께 IF Design Award에서도 상을 받았고, 하노버메세에서 수여하는 산업 에너지 효율상도 수상했다. 이 기술은 Innovation for Cool Earth Forum (ICEF)에서 Top 10으로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