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리, 스마트 팩토리에 특화된 TX2 시리즈
  • 월간 FA저널
  • 승인 2017.03.27 14: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 안전 등급 SIL3/PLe로 엄격한 안전 요구사항 준수”

[FA저널 SMART FACTORY 박규찬 기자] “스토브리 로봇은 초고속, 고정밀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작업에 채택될 수 있는 유연성을 특징으로 한다”고 스토브리 김동연 차장은 언급했다. 스토브리의 산업용 로봇은 최고 안전 범주인 SIL3/PLe 등급으로 엄격한 안전 요구사항을 준수하며 혁신적인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스토브리(www.staubli.com)는 스위스에 본사를 두고 있는 125년의 역사를 가진 글로벌 기업으로 3개의 사업부(섬유기계, 커넥터, 산업용 로봇)를 갖춘 메카트로닉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다. 전 세계 4,500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 스토브리는 1892년 취리히의 호르겐에서 소규모 기업으로 시작해서, 오늘날 스위스 페피콘에 본사를 둔 국제적인 그룹으로 성장해 전 세계 모든 산업 분야에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 스토브리코리아 김동연 차장  
 
Q. 귀사 로봇만의 특장점은?
산업 분야나 애플리케이션에 관계없이 전 분야에서 자동화가 요구된다. 광범위한 종류의 제품을 보유한 스토브리 산업용 로봇은 확실한 기술적 우위를 제공하고 있다. 스토브리 로봇은 콤팩트한 사이즈, 넓은 작업 반경, 초고속, 고정밀도, 다양한 환경에 대한 내성 및 무엇보다도 다양한 작업에 채택될 수 있는 유연성 등을 특징으로 한다. 전 세계 산업용 로봇 분야의 리더로서 스토브리 로봇은 더 나은 고객 서비스와 지원으로 효율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을 제공하고 있다.

스토브리 로봇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자체 개발하고 제작된 특허 받은 트랜스미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는 타사 대비 3배 이상의 수명과 정밀함 및 고성능의 기술적 우위를 갖고 있다. 이 밖에도 밀폐형 구조, 광통신 방식, No Battery 등 스토브리만의 유니크한 강점 등은 기존의 산업분야뿐만 아니라 타사가 진입하지 못하는 분야에서도 탁월한 성능을 보여준다.

   
 
   
 
Q. 스마트 팩토리에서 로봇이 중요한 이유는?
산업 자동화 및 공정 제어, 연결을 통한 생산 공장은 빅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효율적으로 생산이 진행되기를 요구하고 있다. 산업현장에 로봇이 활용된 이래로 세계 산업시장은 대량생산체제와 자동화시스템을 구성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이끌어 왔다. 이는 불량 최소화와 끊임없는 생산을 가능하게 하고 시시각각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이러한 산업현장에서의 로봇의 필요성은 이미 입증됐다.

Q. 기존의 산업용 로봇과 스마트 팩토리 로봇의 차이점은?
높은 안전성과 IT의 활용은 이전 산업용 로봇에서는 볼 수 없었던 가장 큰 특징이다. 빅데이터를 이용한 로봇사용의 극대화는 로봇의 비가동시간 및 유지보수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켜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스토브리 로봇은 이전부터 이더넷을 통한 원격 실시간 로봇 모니터링을 지원해 왔으며 광통신을 통한 신뢰성 확보 및 직간접 손실을 최소화 했다. 또한 새로운 로봇 TX2 시리즈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Safe Robots’으로 로봇의 성능 및 속도의 저하 없이 사람과 함께 작업할 수 있도록 개발됐으며, 최고안전 범주인 SIL3/PLe 등급으로 엄격한 안전 요구사항을 준수하고 있다.

Q.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서 귀사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고객사 제품의 품질, 로봇의 정밀도와 속도 그리고 안전이다. 스토브리의 TX2 시리즈는 Industry 4.0과 완벽히 호환되며 제어 기술 측면에서 모든 종류의 사용자환경에 최적으로 적용 될 수 있다. 이는 기존 또는 협업 애플리케이션 둘 다 만족시키며, 고객사의 투입인력과 생산성 및 투자비용을 보호한다.

Q. 국내 스마트 팩토리 산업에서 산업용 로봇에 대한 전망은?
사람과 로봇의 협업은 기존 생산라인을 모두 대체할 수는 없다. 현재의 협업로봇은 정확히 가반하중과 속도 그리고 정밀성에서 기존의 로봇을 완벽히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분명히 이를 필요로 하는 틈새시장은 존재할 것이며, 기존의 로봇과 함께 다양한 라인업으로 구성돼 스마트 팩토리를 만들어 갈 것이다.

Q. 4차 산업혁명(Industry 4.0) 도래에 따른 산업용 로봇 시장의 변화에 대한 의견은?
‘Man And Machine’의 화제는 끊임없이 대두될 것이다. 기존 로봇의 사양을 만족하면서 협업이 가능한 로봇으로 점점 변화해 나가며, 이는 생산 공장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여진다.

Q. 2017년 스마트 팩토리 사업에서 목표 및 계획은?
스토브리는 올 하반기 국내 런칭 예정인 스마트 팩토리에 특화된 TX2 시리즈를 시작으로 스토브리만의 하이테크 솔루션을 다양한 분야의 다양한 고객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스토브리 로봇은 값비싼 협업 전용 로봇이 아닌 기존의 고성능 로봇에 최고 안전등급을 준수해 사람과 로봇의 협업이 가능한 전략으로 국내시장을 선도해 갈 방침이다.
FA저널 SMART FACTORY 박 규 찬 기자 (editor@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