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쉬렉스로스코리아, 모션 플랫폼 활용한 스마트 팩토리 구현
  • 월간 FA저널
  • 승인 2017.03.03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 이준영 팀장
[FA저널 SMART FACTORY 이건오 기자] 보쉬렉스로스 공장자동화 사업부는 PLC, 모션 컨트롤러, Rotary&Linear 서보 모터, LM Guide&Ball 스크루, Linear 모듈 등의 컴포넌트 형태의 제품부터 LMS, 모션 플랫폼, I4.0과 같은 솔루션 형태의 제품까지 다양한 제품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 보쉬렉스로스코리아 이준영 팀장  
 
보쉬렉스로스의 주력 제품은 모션 플랫폼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여러 산업분야에 걸쳐 계속적으로 호응이 있는 LMS 시스템과 반도체, 디스플레이에서 필요한 Nano Accuracy급의 NYCe MIMO Gantry System이다. 보쉬렉스로스코리아의 이준영 팀장은 “진공이송에서 파티클 제로를 요하는 공정에 완벽한 비접촉 시스템을 제공하는 LMS 시스템은 진공뿐 아니라 비진공에서도 배터리, 패키징, 일반 산업 등 다양한 곳에서 이를 적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필요한 모션 플랫폼 시스템 중 Micro Accuracy를 넘어 Nano Accuracy를 제공할 수 있는 모션 플랫폼 스테이지가 있다. 이에 대해 이준영 팀장은 “외부 진동을 차단 및 제어하는 Isolator(Passive&Active) 기술과 고객사의 정도에 맞는 다양한 설계 대응을 통해 고속 및 고정도를 현실화 했다”며, “MIMO Gantry Control을 가능케 하는 NYCe4000 같은 모션 컨트롤러를 장착해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이 모션컨트롤러는 모터의 위치 제어뿐 아니라 Isolator 제어를 함께 함으로써 외부 및 모션 구동시 발생하는 Vibration을 선제어하는 방식으로 Antivibration을 가능하게 해주는 솔루션이다”고 전했다.

이준영 팀장은 “전 세계 285개의 보쉬제품 생산공장에 I4.0을 110개 이상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하면서 갖게 되는 경험 및 아이디어를 공장간 확대 적용하면서 현실화 및 구체화 시키고 있다”고 언급했다. 실제 적용 사례로 독일 Homburg에 위치한 보쉬렉스로스 멀티 프로덕트라인, 스웨덴 Mellansel에 있는 보쉬렉스로스의 자체 모터 도색시설, 업그레이드된 독일 Lohr공장 생산 설비, 로봇 기어 박스 생산을 위한 Bosch Rexroth I4.0 솔루션이 있다.

“보쉬는 유압 제품 및 전기 전자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시장에 제공하고 있으며, 꾸준하게 제품을 업그레이드 하면서 고객의 기대에 부흥하고 있다”고 밝힌 이준영 팀장은 “보쉬는 반도체 시장이 대기업의 많은 투자로 인해 호황을 이루고 있는 지금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기대했다.

이어 “2017년 한해는 다양한 성장이 기대가 되는 한해고,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고객의 I4.0에 대한 관심이 보쉬렉스로스의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고정도 및 고속에 필요한 모션 플랫폼 비즈니스와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컴포넌트 비즈니스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올해 사업 방향을 소개했다.
FA저널 SMART FACTORY 이 건 오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SMART FACTORY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