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공간, 설비 예지보전으로 한국표준협회 ‘인공지능 기술검증서’ 확보
  • 최정훈 기자
  • 승인 2021.11.2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 분석 시각화 등 기준 요건 충족

[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아이티공간(대표 이영규)이 11월 21일 한국표준협회로부터 ‘인공지능 기술검증서’를 발급받았다고 전했다.

검증을 통과한 제품은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 구축의 UYeG-LUDA v1.0’이다. △데이터 전처리 속도 △통계 및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한 모델 구출 및 운용 정확도 △설비 데이터 분석 시각화 등 제반 시험 기준을 충족시켰다.

한국표준협회의 기술검토보고서에 의하면 아이티공간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UYeG-LUDA v1.0)이 효과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 운영에 의한 인공지능 특성 품질요소 기반의 평가 결과, AI기능의 성능기술검토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한 것으로 평가됐다. [사진=아이티공간]
한국표준협회의 기술검토보고서에 의하면 효과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 운영에 의한 인공지능 특성 품질요소 기반의 평가 결과, 아이티공간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UYeG-LUDA v1.0)이 AI기능의 성능기술검토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한 것으로 평가됐다. [사진=아이티공간]

한국표준협회의 기술검토보고서에 의하면 효과적인 제품 개발 프로세스 운영에 의한 인공지능 특성 품질요소 기반의 평가 결과, 아이티공간 설비 예지보전 시스템(UYeG-LUDA v1.0)이 AI기능의 성능기술검토 요구사항을 모두 만족한 것으로 평가됐다. 보고서는 AI솔루션 설계 및 개발 프로세스의 실증신청서 및 업무 절차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개발진도 관리를 실시하고 단계별 산출물을 목록화해 관리하고 있다는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한, 학습을 통한 문제 해결 및 정확도 향상을 위해 입력·출력물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고, 알고리즘을 활용된 데이터와 학습사항을 확인할 수 있어 예측정확도의 성능지표를 설정·운용해 수급 자격이 있음을 언급했다.

아이티공간의 ‘전류의 흐름을 이용한 모니터링 및 사고방지 기술 솔루션, UYeG(유예지)제품’은 KSM 신규등록 및 조달청 혁신제품으로, GS인증 예지보전 전용 1등급, 특허등록 73건, 특허출원 197건, 상표등록 41건, 상표출원 57건, 디자인등록 13건, 디자인출원 16건, 실용신안 출원 1건 등을 보유하고 있다.

아이티공간은 코스닥 상장요건 중 하나인 TCB 기술평가 T3를 획득한 이후, 올해 ‘2021녹색기술인증’을 획득하면서, AI스마트 예지보전의 ‘공공조달 상생협력 기업’으로 선정됐다. 이를 발판으로 서울대학교와 ‘울산AI, IDT센터 조성을 위한 협약’, 한국생산성본부와 ‘스마트 예지보전 및 산업용 빅데이터 사업을 위한 협약’을 비롯해 수소발전소 부산그린에너지, 한국수소에너지기술연구조합, 포항공대, 한국자동차연구원 등과 함께 ‘수소발전소 예지보전 상호협력 MOU’ 등을 잇달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아이티공간의 AI예지보전기술력은 이미 현대의 중국·러시아·멕시코 등 다수의 해외 공장과, 기아차의 인도 공장, 포스코ICT 중국 공장 등에 적용됐다. 스마트EOCR과 예지보전 솔루션이 생산성 및 품질 제고에 주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아이티공간 이영규 대표는 미국 코헨대학교로부터 지성데이터기술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울산정보산업협회와 조선기자재상생협의체 회장을 역임하고 있으며, ‘산업데이터로 세계경제를 선도할 대한민국제조 혁명, 스마트노멀(하음출판사)’을 4개 국어로 집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