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IIoT 시장 사이버보안·TSN 트렌드 이끈다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1.11.30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펙트화 기능 추가 등 솔루션 대대적 업그레이드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 2년 코로나19 사태로 전 산업군이 부침을 겪었지만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은 예외다. 오히려 ‘비대면’ ‘연결’의 글로벌 트렌드 속에 성장세를 유지해 왔다.

Moxa 네트워킹 솔루션 마케팅 매니저 Robert Kuo는 "기존의 Moxa가 신뢰할 수 있는 견고한 네트워크 장비 공급자였다면,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강력한 보안 기능까지 탑재해 안전한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밝혔다. [사진=MOXA]

경쟁력 차이를 보이며 시장의 생존조건이 된 스마트팩토리 구축 흐름도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있으며, 자동화 기업별로 나눠져 있던 네트워크 프로토콜 기술은 ‘TSN’(Time Sensitive Networking, 시간 민감형 네트워크)으로 통합을 앞두고 있다.

대기업, 중견기업의 전유물이었던 IIoT 도입의 하방 전개가 빨라지고 있다. 제조업체들은 운영효율은 물론, 생산성을 높이며 경쟁력을 유지하려고 한다. 하지만 단순히 ‘연결’이 끝이 아니다. OT의 머신 지능화, OT 데이터 분석 및 보고 등 솔루션은 물론 IT 시스템 또는 애플리케이션과의 연결 등도 필요하다.

2022년 디지털 대전환 국면속에 산업용 네트워크 시장의 급격한 성장세가 예상되고 있는 가운데 산업용 통신 및 네트워킹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모싸(Moxa)를 만나봤다. 모싸는 30년 이상 산업용 네트워크 통신과 산업 자동화를 위한 광범위한 제품 및 솔루션을 공급해오고 있다. 특히 철도, 스마트그리드, 오일·가스, 스마트팩토리, 조선 등 모든 영역에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는 업체는 전 세계에서 모싸가 유일하다.

2021년 글로벌 시장에서의 산업용 네트워크 기술 관련 주요 이슈는?

글로벌 시장에서 주목받았던 기술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사이버보안이다. 산업용 IoT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IT와 OT 네트워크 융합이 필수적으로, 산업용 OT 네트워크가 IT와 연결돼 외부로 개방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네트워크 연결이 증가하면서 DDoS, IoT 응답 공격, 랜섬웨어 등에 의한 OT 네트워크 보안에 대한 위협도 증가하고 있다. 만약 시스템이 랜섬웨어에 노출되면 전체 시스템 혹은 시스템 일부가 정지돼 잠정적으로 생산이 완전히 중단될 수 있다. IoT 트렌드가 더욱 가속화되고 그만큼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도 더욱 커지고 있다.

둘째는 TSN이다. TSN은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서 서로 다른 제품들 간에 통신을 가능케 하는 단일화된 네트워크다. OT 네트워크에는 수많은 프로토콜과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들 모두의 호환성을 충족시키기가 어렵다. 게다가 IoT, AI와 같이 기술들이 진보할수록 네트워크는 엣지에서 클라우드까지 현장에서 전 세계로 확장되며 더욱 복잡해지고 있다.

이 때 서로 다른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수천, 수백만개의 네트워크 장치가 있다고 상상해보자. 게이트웨이나 컨버터를 통해 변환하는 방법이 있더라도 데이터 간의 시차로 인해 지연될 수밖에 없다. 그래서 TSN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이다. IT 전문가가 OT 네트워크의 문제점을 확인하거나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OT 전문가에게도 현장에 설치된 모든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서 시장에서 OT 네트워크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점점 증가했다.

산업용 네트워크와 관련 철도, 스마트그리드, 오일·가스, 스마트팩토리, 조선 등 모든 영역에서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는 업체는 전 세계에서 모싸가 유일하다. [사진=MOXA]

관련해 모싸의 주요 솔루션을 소개한다면?

Moxa의 베스트 상품 중의 하나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산업용 이더넷 스위치인 EDS시리즈다. 지난해부터 많은 국가에서 더욱 강력한 보안기능을 탑재한 이더넷 보안 라우터, EDR시리즈를 구매함으로써 EDR 판매율이 급격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했다. 한국에서는 OT 사이버보안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나 실행 계획이 초기단계에 있지만, 기간산업 및 핵심산업군에서는 점차 OT 보안 관련 규정 및 기준을 수립해가고 있다. TSN 관련해서는 Moxa 또한 5개의 세계 주요 테스트베드인 IIC, LNI4.0, ECC, AII 및 CESI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TSN 기술 개발에 기여하고 있다. 이를 통해 Moxa는 최초로 TSN 스위치를 5개 테스트베드 인증 및 CCꠓLink TSN IE의 클래스 1/2를 모두 인증 받았다.

마지막으로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과 관련해서 Moxa의 NMS 소프트웨어, MXꠓView는 엣지 디바이스부터 산업용 엣지 컴퓨터까지 전체 OT 네트워크를 가시화해 보여준다. 또 AP/Client 같은 무선 제품도 포함해 엔지니어들이 손쉽게 네트워크 구성도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상태 및 사이버 보안 수준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다.

2022년 시장 전망과 모싸의 전략을 밝힌다면?

사이버보안과 TSN 기술을 개발하고 트렌드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변화하는 네트워크 시장의 요구에 맞춰 보다 컴펙트한 디자인 및 강력한 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제품 라인 및 솔루션에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미 판매 주력 제품이었던 이더넷 언매니지드 스위치, EDS-200 시리즈에 대한 고객의 피드백을 반영해 EDS-2000 시리즈를 출시한 바 있다.

공간적인 제약을 줄이고, 데이터 손실을 보안하기 위해 신용카드 크기의 컴팩트한 사이즈와 중요 데이터 패킷을 우선 처리하고 손실을 줄이도록 QoS 및 BSP 기능을 추가했다. 시장 요구를 반영해 신규 출시한 EDS-2000시리즈는 유럽 및 아시아권에서 뜨거운 반응을 보였고, 수요가 매우 높았다. 2022년에 중점적으로 업그레이드 진행할 부분은 단연코 사이버보안 기능이다.

Moxa는 이미 산업용 사이버보안 규격인 IEC-62443-4-2에 대한 인증도 받았다. 내년에는 사이버보안에 대한 시장의 민감도를 반영해 이더넷 스위치부터 보안 라우터, 무선 AP/Client 및 셀룰러 게이트웨이, 라우터까지 보안 기능을 강화해 신제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기존의 Moxa가 신뢰할 수 있는 견고한 네트워크 장비 공급자였다면,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서 강력한 보안 기능까지 탑재해 안전한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