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xa, IEC 61850-3 기반 고성능 PRP/HSR 컴퓨터 출시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0.10.1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 위한 IEC 61850-3, IEEE 1613 및 IEC 60255 표준 준수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변전소 컴퓨팅 솔루션의 선도 공급업체 Moxa가 PRP/HSR 연결 기능을 지원하는 새로운 고성능 IEC 61850-3 컴퓨터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DA-820C 시리즈는 강력한 7세대 인텔 제온 또는 인텔 코어 i7·i5·i3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스마트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PRP/HSR, IRIG-B, 시리얼 및 기가비트 이더넷 광 SFP 연결을 지원하는 다중 확장 인터페이스를 갖춘 팬리스 19인치, 3U 랙마운트 컴퓨터다.

Moxa가 PRP/HSR 연결 기능을 지원하는 새로운 고성능 IEC 61850-3 컴퓨터 시리즈를 출시했다. [사진=Moxa]

스마트 그리드 혁신 요구에 부합하는 다기능성

오래된 변전소의 현대화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송전시스템 운영사(TSO : Transmission System Operator)들은 서로 다른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레거시 장비와 새로운 장비 모두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표시할 수 있어야 한다. Moxa의 DA-820C는 인텔 제온 또는 인텔 코어 i7·i5·i3 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어 여러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가상머신을 실행할 수 있다. 각 OS를 별도로 실행하기 위해 여러 대의 컴퓨터를 설치하는 대신, 한 대의 고성능 컴퓨터를 사용해 가상머신으로 여러 운영체제를 실행함으로써 공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변전소에서 IEC 61850 혁신이 가능하도록 설계된 이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PRP/HSR 연결을 지원한다. 또한 DA-820C는 기가비트 이더넷 광섬유 통신을 위한 SFP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지능형 전자장치(IED : Intelligent Electronic Device)와 연결해 높은 EMI/EMC 간섭을 견디면서도 대량의 데이터를 교환하는 고속, 저지연 통신을 처리할 수 있다.

또한 Moxa는 여러 변전소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DA-681C 1U 및 DA-682C 2U 랙마운트 컴퓨터를 비롯해 다양한 포트폴리오의 랙마운트 변전소 컴퓨터를 제공한다.

산업 인증을 획득한 견고한 디자인

변전소에 사용되는 컴퓨터는 극한의 온도와 높은 수준의 전자기 간섭을 비롯해 혹독한 환경조건을 견딜 수 있어야 한다. DA-820C는 안정적인 시스템 동작을 위해 IEC-61850-3 및 IEEE 1613 표준을 준수한다. 또한 DA-820C는 IEC 60255 표준을 준수해 강력한 변전소 자동화 시스템의 일부로 IDE와 안정적이고 원활하게 동작할 수 있다. 이외에도 DA-820C는 EN 50121-4 준수를 통해 철로변의 견인력 시스템에서도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사전 모니터링 유틸리티 제공

변전소 컴퓨터는 무인 또는 원격지에 위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Moxa는 송전시스템 운영사들이 컴퓨터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예방적 정비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사용이 편리한 사전 모니터링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이 사전 모니터링 툴은 대시보드 상에서 CPU 및 메모리, 스토리지 사용량은 물론, CPU 및 마더보드의 온도와 같은 여러 파라미터를 추적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는 릴레이 및 SNMP 트랩을 통해 시각적 또는 오디오 경보를 발생시키도록 사용자가 정의한 기준에 따라 툴을 구성할 수도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