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정훈 기자]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선사 최초로 독일 브레머하펜항에 단독 사용 가능한 선적 공간을 확보한다. 브레머하펜항을 이용하는 11개 자동차 선사 중 전용 선석을 마련한 것은 처음이다. 이를 포석으로 현대글로비스의 비계열 완성차 사업이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현대글로비스는 독일 브레머하펜항 내에 3개의 선석과 10만㎡ 규모 야적장 등의 전용 인프라를 구축한다고 12월 15일 밝혔다. 현대글로비스는 터미널 운영 주체인 BLG로지스틱스그룹과 전용 공간 구축에 관한 합자회사(BLG Glovis BHV GmbH)의 설립계약을 맺었다. GmbH(게엠베하)는 독일식 유한책임회사를 뜻한다.
![유럽 자동차 물동량 최대 규모 항만 중 하나인 브레멘하펜항 전경 [사진=Bremenhaven port]](/news/photo/202112/44672_44895_1216.png)
독일 북부 브레멘주에 위치한 브레머하펜항은 최근 3년간 연평균 자동차 200만대가 수출입 된 자동차 항만이다. 벤츠, 폭스바겐, BMW 등 독일 대표 브랜드를 포함한 유럽발 완성차 대부분의 선적이 이뤄지는 곳으로 자동차 해상물류의 심장으로도 불린다.
항만 내에는 카이저하펜, 노르드하펜 등 2개의 터미널이 있다. 현대글로비스 단독 사용 공간은 카이저하펜 터미널에 구축될 예정으로 총 5개의 선석 가운데 3개를 전용하고 차량 5,000대가량을 야적할 수 있는 10만㎡ 규모 부지도 확보했다.
비계열 물량 확대에 나선 현대글로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핵심 권역 곳곳에 전용 선적 공간을 구축하고 해상운송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2018년 평택항 자동차전용부두를 건설했고 2019년 미국 펜실베니아주 필라델피아 항구 내 신규 완성차 야적장을 추가 확보함으로써 축구장 143개 면적인 100만㎡에 이르는 자동차 부지를 전용하고 있다.
당장 지난해 폭스바겐 그룹과 체결한 계약 물량 운송에 속도가 더해질 전망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지난해 폭스바겐 그룹과 5년 장기 해상운송 계약을 맺은 바 있다.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와 해운 계약 중 가장 큰 규모다.
계약에 따라 폭스바겐 그룹이 유럽에서 생산한 승용차를 매월 10회에 걸쳐 중국 내 주요 항으로 단독 운송하는데 앞으로는 단독 공간을 사용함으로써 속도를 더 낼 수 있을 전망이다.
해운사업에 본격 뛰어든 2010년 12%이었던 비계열 매출 비중은 매년 빠르게 늘어나 2016년 40%, 2017년 42%, 2018년 44%, 2019년 52%로 불었고, 올 3분기 60%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전용 선적 공간을 구축하고 글로벌 2위 규모인 선대를 운용하는 등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로 선박 운영 효율을 높여 나갈 것이며, 앞으로도 공격적인 영업을 통해 비계열 매출 비중을 확대하며 자동차 운반선 분야에서 독보적 경쟁력을 갖출 계획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