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발전 김영문 사장, “탄소중립 이행 원년, 에너지전환 본격화할 것”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2.01.03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년사 통해 ‘에너지전환·상생협력·조직개혁’ 강조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동서발전이 본격적인 에너지전환을 추진한다. 정부가 올해를 탄소중립 이행 원년으로 삼겠다고 선포한 가운데, 동서발전이 그동안 전력산업에서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토대로 이를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한국동서발전은 3일 '2022년도 시무식'을 개최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은 3일 '2022년도 시무식'을 개최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한국동서발전(사장 김영문)은 3일 2022년도 시무식을 개최했다. 동서발전 김영문 사장은 시무식에서 신년사를 통해 △신재생·신사업 확대 △상생협력 △조직문화 개혁 △안전한 일터 조성을 통해 ‘친환경 에너지전환 선도기업’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할 것임을 선언했다.

김영문 사장은 “석탄발전의 중단과 축소가 현실이 됐고 친환경을 고려하지 않고는 발전사업을 영위할 수 없는 상황이 닥쳤다”며, “에너지전환은 생존과 성장을 위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신사업모델 개발과 신재생에너지 사업 발굴의 최일선 현장 개척자가 될 신재생개발권역센터의 출발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조만간 100명의 인력이 에너지전환과 에너지효율화를 위한 비즈니스모델을 창출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좁은 국토를 보유한 우리나라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신재생에너지 신사업모델과 기술 개발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영농형태양광의 확대와 건물일체형 태양광(BIPV), 노면블록형 태양광 실증사업의 성공적인 사업화를 추진한다.

동서발전 김영문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전환 선도기업'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동서발전 김영문 사장은 신년사를 통해 '친환경 에너지전환 선도기업'으로의 도약을 본격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사진=한국동서발전]

온실가스 감축 기여도가 가장 높은,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인 탄소중립 이행수단이자 미래 성장 동력의 한 축으로 에너지효율화 사업을 언급하며, 전국의 대학 캠퍼스, 에너지다소비 기업, 산업단지 등 잠재적 고객을 폭넓게 확보해 신사업을 창출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시대적 과제인 에너지전환은 협력사, 지역주민과 함께 만들어 나가야 한다”며, “전환에 필요한 기술개발, 신재생 밸류체인(가치사슬) 구축과 관련된 다양한 사업을 발굴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우리에게 지금 필요한 가치는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는 유연성과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창발성”이라며, “설비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유지됐던 권위적 조직문화를 개혁해 내적 변화를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안전에 대해서도 빼놓지 않았다. 김영문 사장은 “어떤 상황에서도 절대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예측할 수 없는 산업재해는 없다는 마음가짐으로 협력기업을 포함해 모두가 안전한 일터를 만들어가자”고 강조했다.

한편, 동서발전은 지난해 ‘친환경 에너지전환 선도기업’이라는 비전을 새로 정립해 에너지 전환에 앞장서겠다고 선포했다. 발전사 중 최대 규모의 신재생 개발조직을 꾸리는 등 신재생·신사업을 강화하는 조직개편을 마무리해 혁신을 위한 골격을 세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