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비테크놀로지, 시선추적 기술로 산업현장 중대재해 예방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2.06.23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관포인트] 제조산업에 적용되는 시선추적 기술
엣지컴퓨팅, 클라우드, AI 등 스마트제조혁신에 신기술 도입이 가속화되고 있다. 본격 데이터 제조시대가 열리고 있는 가운데, 고도화 솔루션이 제조현장에 속속 구축되고 있다. 정부도 △디지털 클러스터 △K-등대공장 △탄소중립형 스마트공장 등 구체적인 고도화 모델을 제시하는 한편, 데이터·AI 등에 대한 지원폭을 넓히며 제조혁신 생태계 전반의 질적 고도화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오는 6월 24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COEX) 1층 그랜드볼룸에서 열리는 ‘2022 서울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 & 엑스포’에서는 본격적인 DX 솔루션 소개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시선추적’ 기술은 사람의 시선을 데이터화해 행동패턴을 객관적으로 파악한다. 사람의 행동을 분석할 필요가 있는 분야는 어디든 적용될 수 있다. 산업현장에서는 작업자 교육훈련, 제조현장 안전교육, 부품/완제품 목시검사 매뉴얼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다.

시선추적 기술이 산업현장에서 작업자 교육훈련, 제조현장 안전교육, 부품/완제품 목시검사 
매뉴얼 개발 등에 활용되고 있다. [사진=토비테크놀로지코리아]

시선추적 기술의 글로벌 선두기업인 토비테크놀로지가 시선추적 기능을 탑재한 안경형 제품 ‘Tobii Pro Glasses3’을 본격 소개하며, ‘2022 서울 국제 스마트팩토리 컨퍼런스&엑스포’를 찾는다. 토비테크놀로지는 2014년, 시선추적 기술 기업으로는 최초로 스웨덴 나스닥에 등록된 이후, 지속적으로 전자제품에 시선추적 기술을 탑재하는 노력을 해왔고, 현재는 DELL, LENOVO, HTC, HP, PICO 등의 제품에 토비테크놀로지의 시선추적 기술이 탑재돼 판매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유명 화학사 및 자동차 제조사 등에 이미 도입돼 있다.

토비테크놀로지코리아 주종필 지사장은 “시선추적 기술은 현재 비대면 환경/유통방식으로 전환되는 과정속에서 이용자들이 겪게 될 불편을 보다 면밀히 찾아내는데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그 필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앞으로 더 다양한 제품들에 적용될 시선추적 기술은 기계와 우리 주변의 시설들이 인간을 더 잘 이해하고 배려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Tobii Pro Glasses3’ 소개와 부스 참관포인트는?

시선추적 기능을 탑재한 안경형 제품 ‘Tobii Pro Glasses3’은 자유로운 움직임 속에서 착용자의 시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장비다. 주로 제조 환경에서 작업자의 시선을 파악하고, 시선 패턴을 파악하거나 개개인의 숙련도를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안전 관리, 작업자 교육훈련, 설비점검 등의 유관부서 담당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적용사례를 공개하고, 이에 사용된 시선추적 솔루션 제품을 함께 전시한다.

시선추적 기능을 탑재한 안경형 제품 ‘Tobii Pro Glasses3’은 자유로운 움직임 속에서 착용자의 시선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사진=토비테크놀로지코리아]

또한 부스를 방문해 연락처를 남겨주시는 분들에 한해 Tobii Pro Glasses를 사용해 작업현장에서 짧은 시선추적 영상을 녹화해볼 수 있도록 무료 시연을 도와드릴 예정이다. 다른 기업의 작업현장의 사례를 보는 것 보다, 직접 작업하고 계신 현장의 영상을 보신다면 시선추적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실 수 있다.

스마트제조 분야에서 비즈니스 전략은?

토비테크놀로지는 단순히 스마트팩토리에 사용되는 장비를 납품하는 기업이 아니라, 컨설팅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제조업 환경에 시선추적을 적용시킨 수많은 성공사례를 바탕으로, 고객사의 작업현장이 가진 문제와 과제들을 함께 해결하려 한다. 고객사가 스마트팩토리로 도약하는 과정에서 기계와 사람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하고 각종 전문가를 훈련시키는 과정에서 선진적인 교육법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사의 효율적인 리소스 관리에 도움이 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