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 에너지 다소비 기업, 향후 5년간 자발적 에너지 효율혁신 나선다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2.10.19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산업계, 한국형 에너지 효율 혁신 파트너십(KEEP 30) 협약식 개최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산업부는 10월 19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삼성전자 이인용 사장, 현대제철 안동일 사장 등 30대 에너지 다소비 기업 대표들과 '한국형 에너지 효율혁신 파트너십'(KEEP 30)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EEP 30은 30대 에너지다소비기업이 향후 5년간(2023~2027년) 에너지 효율향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정부는 인센티브 패키지를 지원하는 협력을 통한 산업부문 에너지 효율혁신 신규 프로젝트이다.

현재 산업부문은 전체 에너지 소비의 63%를 차지하고 있다. 이 중 30대 에너지 다소비 기업은 산업부문 에너지 소비량의 57%를 차치한다.

30대 에너지다소비기업이 향후 5년간(2023~2027년) 에너지 효율향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사진=utoimage]
30대 에너지다소비기업이 향후 5년간(2023~2027년) 에너지 효율향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사진=utoimage]

이날 협약을 계기로 철강・정유・화학・시멘트・반도체 등 에너지 다소비 상위 30개 기업은 매년 에너지원단위 1% 개선을 목표로 제시하고, 정부는 연도별 실적보고서를 기반으로 실적을 평가・등급을 부여하고 이를 공개한다.

특히 참여기업이 협력업체 지원을 통해 협력업체의 에너지 효율향상 실적이 발생한 경우 이를 참여기업의 에너지 절감량에 반영함으로써 참여기업-협력업체의 에너지 효율향상 상생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기업들은 지난 9월 30일 발표된 ‘에너지 절약 및 효율화 대책’에 포함된 2023년 에너지절약시설 투자분에 대한 가속상각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에너지 절약시설 설비투자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특히 최대 에너지 다소비 업종인 철강 업체들은 코크스 건식냉각(CDQ) 설비 구축에 2,1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한 10개 기업이 약 4,200억원을 들여 에너지절약 설비를 투자한다. 

정부는 KEEP 30 참여 및 협력기업 대상 에너지절약시설설치 융자사업 지원 확대를 위해 융자심사 가점부여, 지원 대상・한도 등을 상향 조정할 계획이며, 에너지효율 R&D 기획에도 참여시켜 실제 기업니즈에 부합하는 기술개발 과제가 도출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할 예정이다.

산업부 이창양 장관은 “기업들이 매년 1%씩 에너지원단위를 개선한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목표이나, 에너지 위기를 계기로 우리 경제・산업이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로 개선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야하는 길”이라며, “KEEP 30 협약 이행과정에서 기업부담을 최소화하고 효율향상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번 협약식 이후 KEEP 30 참여기업별로 효율향상 세부계획을 확정하고, 연말까지 제도 운영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제도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에너지이용합리화법을 개정해 KEEP 30 본격 이행과 인센티브 강화 등에 필요한 제도 개선 사항들을 반영하고, 이행실적 타당성 검증을 위한 외부전문가 그룹도 구성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