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사전 검증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7.06.25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매뉴팩처링 도입으로 가상공간 활용 사전 예방 가능

[Industry News 이건오 기자] 국내의 경우 스마트공장의 IT 수준은 대부분 제조공정 자동화 부분에 머물러 있다. 설계 및 개발 분야의 기술경쟁력은 상대적으로 미흡한 수준으로 제품 개발 및 생산성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스마트공장 제조 애플리케이션의 확산이 필요한 때다.

[사진=리치앤타임]
[사진=리치앤타임]

세계는 지금 시장 경쟁과 산업 기술 표준에서의 경쟁이 강화돼 제조 솔루션의 역할이 중요하게 됐다. 구성부품 가공 단계부터 최종 조립라인까지 제조공정은 다양한 환경에서 진행된다. 이러한 복잡한 제조환경을 관리하려면 사전의 검증이 필요하다.

리치앤타임에서 소개하는 디지털 매뉴팩처링은 제조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검증해 보다 완벽한 제조환경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리치앤타임 관계자는 "현실의 제조환경에서는 부품의 수급, 공정의 선후행 관계 등 복잡한 환경으로 구성돼 있다"며, "각 요소에서 발생하는 장벽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디지털 매뉴팩처링은 리드타임, WIP수준, 그리고 궁극적으로 전반적인 효율성을 상승시켜 각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질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사진=리치앤타임]
[사진=리치앤타임]

생활가전 제조업체에서 디지털 매뉴팩처링을 도입해 가상공간에서의 공정설계 및 조립성 검증 등을 사전에 검토할 수 있게 됐다. 설계변경에 따른 영향으로 최종 조립공정에서의 Rework 및 생산성 저하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디지털 매뉴팩처링으로 각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질을 미연에 방지해 제조공정의 전반적인 생산성을 개선했다.

제조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감소를 위해 디지털 매뉴팩처링 구성 후 가상공간에서 검증하도록 한다다. 가상의 공간에서 공정계획을 수립 및 최적화하고 공정계획에 따른 조립성에 대한 사전검증과 전자 작업지시서를 작성 및 배포해 각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질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사진=리치앤타임]
[사진=리치앤타임]

생산 공정에서 발생되는 정보를 디지털화 된다면 공정의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 또한 제조공정의 가시성 개선으로 생산 공정에서 발생 예상되는 사건의 문제 심각도를 평가한 후 상황에 가장 적합한 조치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이와 같은 디지털 매뉴팩처링 구현으로 제조공정의 설계 적합성을 향상시켜 공장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개선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러한 전략을 바탕으로 제조업에서는 공급망의 완성도를 한 차원 더 높이고 제조 속도를 개선했다.

하편, 리치앤타임은 설립한지 15년이 된 안정적인 기업으로 4년 연속 성장기업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다. 다양한 분야의 사업 경험과 축적된 IT 기술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우수 업체 파트너십으로 스마트공장 제조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해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리치앤타임 관계자는 "IT 인프라 구축 분야와 PLM 각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자원조직은 응용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보수 업무를 제공하며 정보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업무용 시스템을 운영 관리하고 서비스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