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크, DX 통한 생상성 향상 돕는 올인원 RFID 솔루션 제공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4.01.29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품 데이터 저장·추적 및 ERP 시스템과 직접 통신 가능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는 사물에 고유코드가 기록된 전자태그를 부착하고 무선신호를 이용해 사물 관련 정보를 인식·식별하는 기술로 원거리에서 직접적인 접촉 없이도 자체적으로 통신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에 인터넷 등 기타 네트워크와 통합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응용 가능하다는 점에서 기존 바코드와는 다르다.

터크는 ABB 공장 내 ERP에 연결된 인바운드 및 아웃바운드에 대한 일관된 RFID 추적으로 정시 배송율 향상을 지원했다. [사진=터크]

특히 RFID는 바코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인식 거리가 길고 위·변조가 불가하며, 재사용이 가능하기에 비용 절감 차원에서도 유리하다. 또 태그 내부 정보를 실시간으로 갱신할 수 있고 비접촉 방식으로 금속 물질도 투과할 수 있기에 복잡하거나 열약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세계적으로도 물류·유통 분야뿐만 아니라 의료·군사·보안 등 다양한 방면에서 RFID에 대한 활용을 시도하고 있는 가운데, 자동화 솔루션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 터크가 공장 디지털 전환 및 생산성 향상 등을 돕는 올인원 RFID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재에 대한 RFID 기반 추적

스웨덴과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업 ABB는 자사 ERP 시스템인 SAP에 직접 연결 가능한 터크 UHF-RFID 시스템으로 자재 흐름 추적 및 생산을 디지털화해 생산성 향상을 실현했다.

터크는 ABB가 차단기 및 스위치 제품 중 약 80%를 핀란드 바사(Vaasa)에서 생산하고 있는데,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ERP 시스템과 직접 통신하는 RFID 시스템을 찾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후 ABB는 터크 RFID를 통해 자재 흐름 추적을 자동화했으며, 배송 트럭이 공장에 상품을 상차하기 위해 들어올 때 RFID 리더를 통해 배송 품목을 SAP에 직접 등록하고 모든 직원이 즉각적으로 제품에 대한 가용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아울러 ABB는 고객 주문을 배송할 준비가 되면 RFID를 통해 각 처리 장치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사내 ERP인 SAP 시스템에서 서류 작업을 모두 마무리한 이후 배송 준비 품목을 출하 화물 구역으로 이동시켜 트럭에 적재한다. 전반적인 적재 프로세스는 오류 없는 로딩을 보장하는 터크 RFID 시스템을 통해 모니터링 및 확인된다. 터크는 현재 ABB 공장은 20대 이상에 달하는 로봇과 자동화된 지게차, 원활한 자재 흐름 구현 등으로 대부분이 완전 자동화됐으며, 지속적인 디지털화를 통해 공장 생산성이 60% 증가하고 생산량도 증가했다소 밝혔다.

브라이텍스는 터크 솔루션을 적용해 구축한 시스템을 통해 시트에 일련번호가 제공되기 이전 모든 스테이션에 ‘OK’라는 문구가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하고 있다. [사진=터크]

DB와 PLC 없는 생산 추적 구현

한편 독일 장비회사 키르셴호퍼는 터크 RFID 태그와 TBEN-S 이더넷 멀티 프로토콜 모듈, 랩뷰(Labview)를 함께 사용해 유아용 카시트 생산 업체인 브라이텍스(Britax)에 대한 생산 제어 및 품질 보증 시스템을 개발했다.

키르셴호퍼는 최근 아동용 카시트 생산 업체인 브라이텍스에서 특정 프로젝트에 인더스트리4.0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을 시연했으며, ‘어떤 상위 컨트롤러나 중앙 데이터베이스 없이 RFID 태그를 데이터 풀로 사용해 아동용 카시트를 추적하는 시스템’을 구현했다. RFID 태그에는 조립 스테이션 순서가 저장돼 있으며, 모든 생산 단계를 문서화한다.

터크는 브라이텍스가 시스템 구현을 통해 품질이 보장되면서도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접근 없이 어느 위치에서나 제품을 쉽고 빠르게 식별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식별은 제품이 포장된 상태여도 정상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시스템 개발 과정에서 키르셴호퍼 Craig Craill 관리자겸PLC프로그래머는 PLC를 사용하지 않고도 RFID 시스템을 작동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었다. 이에 터크 솔루션을 선택했다. 구체적으로 키르셴호퍼는 브라이텍스에 적용된 시스템 구현을 위해 터크 TBEN-S 멀티프로토콜 RFID I/O 모듈을 내쇼날인스트루먼트 제공 시스템 개발 소프트웨어 랩뷰에 연동했다. TBEN-S 모듈은 △Profinet △Ethernet/IP △Modbus TCP를 통해 사전 필터링된 읽기·쓰기 헤드에 대한 RFID 데이터를 컨트롤러 격인 상위 시스템에 보낼 수 있다.

브라이텍스 Nico Dreher 프로세스엔지니어는 “시스템 구축을 통해 브라이텍스는 스테이션에 시트를 배치하고 디스플레이를 통해 어떤 기능에 결함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스템은 이전보다 빠르고 안전하기에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