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강조하는 오토닉스, 국제 규격 세이프티 제품 라인업 확대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4.07.1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다수 국제 인증 획득으로 높은 신뢰성 확보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산업자동화 분야에서 안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중요한 이슈다. 최근에는 다양해진 현장 유형만큼 재해 역시 예측할 수 없는 형태로 발생하고 있다.

현장 생산 라인 내 펜스가 설치된 환경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보호하는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 [사진=오토닉스]

안전에 대한 사전 대비가 없다면, 사고로 연결돼 심각한 인명 피해 등 산업 재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이에 EU 및 북미 등 선진국을 중심으로 글로벌 각국은 안전에 대한 규제 수위를 높이고 있다. 국내도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을 제정하면서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산업안전 시장 규모도 성장세가 가파르다. 현재 연평균 6.7%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해 전 세계 산업 안전 시장의 규모는 149억 달러, 우리 돈 약 19조9,600억원에 달했다.

그럼에도 국내 중소·영세 제조업체들에게 세이프티 솔루션 적용은 다소 어려운 상황이다. 일본·독일 등 제조사가 세이프티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높은 가격과 AS 및 납기 등이 보이지 않는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토닉스, 국제 규격 세이프티 제품군 확대

이런 가운데 국내를 대표하는 산업자동화 전문기업 오토닉스(대표 박용진)가 세이프티 제품 라인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해 나가고 있다. 지난 2020년 약 3년여간의 개발기간을 거쳐 세이프티 스위치, 라이트커튼을 출시한 이후, 현재 컨트롤러, I/O 단자대, 소프트웨어까지 제품군을 늘렸다.

특히 라이트 커튼의 경우 국내 최초로 국제 안전 규격 SIL 3(세이프티 시스템에 대한 국제 표준) 인증을 획득했다. FA시장에서 요구되는 가장 높은 국제 안전 규격이다.

오토닉스 세이프티 제품군 라인업(라이트 커튼, 컨트롤러, 도어 스위치, 스위치, I/O 단자대) [사진=오토닉스]

오토닉스의 세이프티 제품군은 안전성과 신뢰성 그리고 제조자 품질 관리 능력을 종합 심사하는 S-Mark와 KCs를 획득함은 물론, TUVNORD, UL Listed, CE, ROHS, CCC 등 국내외 다양한 인증을 획득해 높은 신뢰성을 확보했다. 이외에도 ISO 13849-1, IEC 61496등의 안전 규격을 획득했다.

이외에도 △정밀 칩 마운트 생산 및 공정 기술로 센서 정밀도 확보 △광축 정렬 광학계 설계 및 정밀 조립 공정 기술 개발 △안전 접점 구조/이중 절연 구조/접점 융착 방지 구조 설계 △모듈화를 통한 가격 경쟁력 △압착 본딩 공정 기술로 밀폐 보호구조 △직관적 UX/UI의 소프트웨어 등 세이프티 제품군에 대한 핵심 기술을 독자 기술로 개발해 보유하고 있다.

합리적 가격·우수한 품질, 적용 확대 예상

구체적으로 제품군을 살펴보면, 먼저 세이프티 라이트 커튼(SFL/SFLA)은 투/수광기로 이루어진 전기 감응 방호 장치로 펜스, 장비 등에 설치해 검출 영역 내 물체를 감지하면 기계 작동을 즉각 정지시키는 기기다.

현재 144mm에서 1,868mm까지 다양한 높이를 제공해 장비 개구부에 맞는 최적의 길이를 제공한다. 또한 15m 장거리 검출, 최대 400 광축 확장, 리듀스드 레졸루션, 뮤팅, 블랭킹 등 안전과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컨트롤러(SFC/SFC-R)는 간단한 로직 연산 기능과 최대 20대의 논리 입력을 제공하며 안전 접점 구조 설계 등 다양한 기능과 안전을 고려한 제품이다.

오토닉스는 '2023년 대한민국 기술 대상'에서 ‘국내 최초 국제 안전규격 세이프티 시스템 개발 및 국산화’ 기술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 [사진=오토닉스]

이 밖에 도어 스위치 제품은 도어(SFD)/도어 락(SFDL)/박형 도어 락(SFLD2)/비접촉식 도어 스위치(SFN)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위치 제품으로는 키 셀렉터(SF2KR)/그립형 인에이블링(SFEN)/비상 정지 버튼 스위치(SF2ER)의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I/O 단자대 제품으로는 강제 가이드 접점 릴레이로 접점 융착을 방지할 수 있는 릴레이 단자대(SFT) 시리즈가 있다. 이외에도 라이트 커튼 전용 소프트웨어와 다양한 악세서리를 제공해 사용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오토닉스의 세이프티 제품은 출시 이후부터 업계의 큰 관심을 받아오며 ‘대한민국 기술 대상’, ‘IR52 장영실상’,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 ‘이달의 산업 기술상’ 등에 선정된 바 있다. 또한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인 레드닷, iF, IDEA 어워드에서 디자인상을 받으며 제품 및 기술에 대한 신뢰를 다양한 기관에서 인정받고 있다.

제조 현장에서 세이프티 제품군의 역할과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오토닉스도 세이프티 제품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다. 합리적인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향후 국내 산업 재해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