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Siemens Digital Industries Software)가 제품 개발 소프트웨어에 신규 기능을 추가한 Solid Edge 소프트웨어의 2025년 릴리스를 발표했다.
최신 릴리스에는 클라우드 지원 보안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oftware as a Service, SaaS) 환경에서 Solid Edge를 제공하는 Solid Edge X 소프트웨어도 함께 출시됐다. 사용자는 신규 AI 지원 도구로 강화된 Solid Edge X로 보다 스마트하게 작업할 수 있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존 밀러(John Miller) 메인스트림 엔지니어링 부문 수석부사장은 “Solid Edge X는 업계 최고의 소프트웨어를 서비스형으로 제공하려는 지멘스의 전략적 목표”라며, “이에 Solid Edge는 클라우드의 고유한 협업 기능과 최첨단 AI 기반 도구를 결합한 혁신적인 기술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Solid Edge 2025에는 모델링 속도 향상, 판금 설계를 위한 에칭과 벤딩 기능 개선, 모델 기반 정의(Model Based Definition, MBD) 생성 간소화를 위한 다양한 개선 사항이 포함됐다.
아리엘 코퍼레이션(Ariel Corporation)의 마이클 오어(Michael Orr) 설계 제도자(Design Drafter)는 “Solid Edge 2025는 매우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며, “간소화되고 정제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보다 적은 키 입력 횟수로 설계할 수 있어, 생산성을 높이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고 전했다.
Solid Edge X, 클라우드·AI 기반 디지털전환 지원
Solid Edge X는 안전한 SaaS 환경에서 Solid Edge 소프트웨어의 강력한 기능을 지원, 유연하고 액세스가 용이한 환경에서 손쉬운 Solid Edge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자동 업데이트와 모든 디바이스에서의 보안 액세스를 통해 IT 복잡성과 비용을 줄인다. Teamcenter 소프트웨어와 인프라에 기반한 클라우드 기반 내장 데이터 관리를 통해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엔지니어링과 제조 분야 전반에서 협업할 수 있다.
Solid Edge X에 포함된 신규 AI 기반 기능은 2025년부터 제공된다. 실시간 지원을 제공하고, 엔지니어링 워크플로우의 중단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신규 기능은 앱 내 제품 도움말을 제공해 엔지니어와 설계자가 작업에 집중하고 필요한 지원을 찾을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중단을 최소화하고 문제를 즉시 해결할 수 있도록 맞춤형 도움을 제공한다.
모델 기반 정의 생성 속도 향상과 간소화
Solid Edge 2025는 신규 하이브리드 주석 기능을 통해 모델 기반 정의(Model Based Definition, MBD)를 지원하는 효율적인 올인원 워크플로우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설계에 치수(dimension)와 공차 기입 툴 삽입할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빠르고 정확한 3D 모델 디테일링을 위한 도구도 함께 제공된다.
신규 공차 기입 툴과 업데이트된 표면 거칠기 기호는 사용자가 끊임없이 변화하는 표준을 준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자동 치수 측정(dimensioning)은 일관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새로운 맞춤화 옵션을 통해 사용자는 보다 쉽게 Solid Edge 환경을 조정하고 개인화된 설계 환경을 즐길 수 있다.
새롭게 디자인된 수직 명령바와 향상된 컨텍스트 툴바와 같은 기능을 통해 워크플로우를 간소화하고 유연성을 높일 수 있다.
신규 Discovery Center는 사용자가 제품 내에서 직접 다양한 리소스, 학습 자료, 무료 평가판에 액세스해 원활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중앙 집중식 허브를 제공한다.
향상된 판금 설계
Solid Edge의 판금 기능은 지속적으로 개선돼 워크플로우가 간소화되고 정밀도가 향상됐다.
Solid Edge 2025 릴리즈 업데이트에는 복잡한 형상 지원이 포함돼 향상된 벤딩 계산을 제공함으로써 보다 쉽게 정확한 판금 부품을 만들 수 있다.
벤딩 차감과 벤딩 허용치를 통해 제조, 툴링과 관련된 재료의 상태를 제어할 수 있다.
신규 에칭 기능은 벤딩과 곡면을 지원해 모든 관련 면에 자동으로 에칭을 배치하고, 향상된 벤딩 지원은 세부 속성과 계산 방법을 보여준다.
때와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 연결
Solid Edge에는 지멘스의 협업 서비스인 Teamcenter Share 앱과의 통합 협업을 지원하는 도구가 포함됐다.
이 앱은 서비스형 Siemens Xcelerator(Siemens Xcelerator as a Service) 제품의 일부로 제공된다.
Teamcenter Share를 사용하면 Solid Edge 내 어셈블리에서 공동 작업하고 작업을 원활하게 추적하며, 필요에 따라 프로젝트를 생성, 편집, 삭제할 수 있다.
최대 500Gb의 데이터 세트를 지원하며, 이를 통해 필요에 따라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을 진행하려는 기업은 최신 Solid Edge 업데이트를 통해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다.
이는 제품 수명 주기 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 PLM)를 위한 지멘스의 Teamcenter 소프트웨어와의 통합을 통해 지원된다.
관리되는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최대 50% 향상돼 복잡한 데이터 세트를 더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Solid Edge 2025는 지멘스의 신규 클라우드 기반 전기 설계 도구인 △Capital Electra X 소프트웨어 △Solid Edge CAM Pro 소프트웨어 △Solid Edge용 Simcenter FLOEFD 소프트웨어 등과의 연계, 신규 스마트 기능 강화로 기업의 빠른 디지털 혁신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