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산업계가 요구하는 실용적인 인력육성 방안-한국폴리텍IV대학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학과
  • SolarToday
  • 승인 2011.03.08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산업은 급성장하고 있지만 제대로 된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이 없는 관계로 많은 회사들이 인력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동안 태양광 산업은 석·박사급의 연구 인력을 양성하는 교육기관은 많았지만, 현장기술자를 양성하는 학교는 전무하다시피 해왔다. 게다가 새로운 신산업인 관계로 현장기술자를 회사차원에서 교육시키거나 필요에 따라 타 회사로부터 스카우트 해오는 관행이 공공연히 이어지고 있었다.

물론 최근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바람을 타고 일반대학 및 전문대학 등 많은 학교에서는 인력을 양성하겠다는 발표를 하고 있지만, 태양광에 관련된 장비도 제대로 구축하지 않은 채 부실하게 교육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 한국폴리텍IV대학 충주캠퍼스는 태양광전기제어학과 개설을 통해 고용노동부장관 고시로 발표된 태양광발전 설비에 대한 우선선정직종을 개발해 태양광산업 인력양성의 기틀을 마련했다. 이러한 학과의 개설은 태양광관련 업체에서 볼 때 희소식이 아닐 수 없다.

한국폴리텍IV대학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학과에서 교육중인 태양광산업인력 양성과정은 1년 과정으로 전액 국비로 교육시키고 있어 우리나라 태양광 산업을 이끌어나갈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기관으로 발전되리라 생각한다.


태양광 산업 인력양성의 요람

충북의 기를 이어 받아

충청북도는 전략산업으로 ‘아시아솔라밸리(Asia Solar Valley)’구축을 위한 태양광발전 육성 의지를 가지고 태양광 특구지정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충주시에는 태양광 관련기업으로 현대중공업, 대유디엠씨, 해성쏠라 등이 자리하고 있으며, 충주와 가까운 증평군에는 신성홀딩스, 한국철강 등 태양전지 산업과 부품소재 생산기반이 우수하며 국내 셀·모듈분야 생산능력의 60%를 점유하는 지역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충주시의 특성을 이어받아 운영되고 있는 한국폴리텍IV대학 충주캠퍼스의 태양광전기제어학과에서는 2009년과 2010년 각각 32명, 총 64명의 인력을 배출했다. 교과과정을 마친 태양광전기제어학과 졸업생들은 에스에너지, 오성LST, 웅진폴리실리콘 등 중견기업에서 우수인력으로 인정받아 90% 이상 취업에 성공했다. 태양광전기제어학과 역시 전국 미래 신성장동력 학과평가에서 최우수학과상을 수상했으며, 정부로부터 녹색교육기관으로 지정되는 등, 2년이라는 짧은 기간동안 많은 업적을 올렸다. 2011년도는 60여명의 인력을 양성할 계획으로 현재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학과단위로는 2010년 2월 3일부터 5일까지 3일간 킨텍스에서 열린 ‘2010 세계태양에너지엑스포 박람회’, 코엑스에서 열린 2009~2010년도 2년 연속 미래직업박람회에 부스를 설치하고 참여하는 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 현장과 동일한 배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한국폴리텍IV대학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학과는 2008년 9월 지식경제부 성장동력 추진단에서 선정한 신성장동력 6개 분야 22개 세부과제와 지역전략산업을 연계한 태양광산업인력 양성계획을 공모해 우수한 평가로 태양광특성화 학과에 선정되었다. 정부로부터 11여억의 지원금으로 2009년 1월부터 교과편성, 학과시설 리모델링, 시설 장비를 구축하고, 2009년 3월부터 신입생 30명과 함께 우리나라 최초의 태양광산업인력을 양성하는 기록을 세우게 되었다. 1년 과정으로 태양광산업인력을 양성하는 충주캠퍼스는 최상의 모든 여건을 가지고 있다. 한국폴리텍대학의 현장중심의 인력양성시스템과 그동안 20년 이상의 교육지도 경력을 가진 교수진, 지역적으로 산·학·연·관 등 모든 인프라가 갖추어진 상태이다.

태양광전기제어학과는 교육기관으로는 유일하게 응용 태양전지 모듈을 생산할 수 있는 다이싱 쏘우(Dicing Saw), 태빙머신시스템(Tabbing M/C System), 라미네이터(Laminator), 태양광 모듈 시뮬레이터(PV Module Simulator) 등의 장비를 갖추고 생산현장과 동일한 실습으로 태양전지 모듈을 생산하고 있다. 따라서 졸업한 학생들은 태양전지 모듈 제조업체에 바로 근무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캠퍼스내에 20kW 계통연계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태양광발전 시스템 설계 및 시공 관련 기술을 익혀 시공업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태양광발전 실습장치를 이용해 전력변환기술을 익혀 인버터 등 전력변환장치 제조업체에서 근무할 인력을 양성하며, 시퀀스 제어, PLC 제어, 공유압 제어 등의 기술을 익혀 장비제조 및 장비유지 보수업체 등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태양광산업의 각 분야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표 1은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학과에서 교육하고 있는 교과편성을 보여주고 있는데, 직업인으로 교양교육, 전기기초에서 현장실무 중심으로 편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폴리텍IV대학 충주캠퍼스 태양광전기제어학과는 우리나라 최초의 태양광산업인력을 양성하는 특성화학과이며 태양광산업인력 양성의 요람이라 할 수 있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