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텍 밸리어 코리아의 고효율 인버터 한국 진출
  • SolarToday
  • 승인 2011.12.28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 주


태양광 설비는 일반적으로 태양광으로부터의 에너지를 DC로 변환시키는 태양광 패널의 배열과 DC를 AC로 변환시키는 인버터로 구성되어 메인에 전력을 공급한다.

태양광 인버터의 중요한 특성 중의 하나는 효율이다. 가능한 효율을 100% 가까이 높이려는 요구가 계속 있어 왔다.

일반적으로 태양광 인버터는 특성에 따라 2가지로 분류된다.

절연 인버터는 DC 입력과 AC 출력 사이에 내부 갈바닉 절연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장치는 DC의 극들이 접지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해준다. 그러므로 모든 종류의 태양광 모듈에 적합하다. 그러나 이러한 절연 인버터는 대개 낮은 효율을 갖고 갈바닉 절연을 제공하는 변압기로 인해 무게가 많이 나간다. 

변압기가 없는 인버터는 DC 입력과 AC 출력 사이에 내부 갈바닉 절연을 포함하고 있지 않으며, 무거운 변압기와 관련된 손실이 없기 때문에 가볍고 높은 효율을 갖고 있다. 그러나 DC와 AC 사이에 절연이 없기 때문에 모든 태양광 모듈 타입에서 사용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만약 DC 입력의 한 개의 극이 접지되었다면 인버터 AC쪽 역시 접지되었음을 의미하고, 이것은 전기 회사들이 그들의 네트워크에 발생하지 않기를 원한다. 음극 접지가 가능한 변압기가 없는 인버터 토폴로지가 있지만 효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절연된 인버터는 패널의 성능 저하를 막기 위한 접지의 필요성으로 주로 박막 필름(비결정질 실리콘) 패널과 함께 사용된다. 게다가 안전성과 출력 측면에서도 출력으로부터의 입력을 전기적으로 절연시키고 금전적 피해를 줄 수 있는 그리드 장애의 가능성을 낮춘다. 또한 설치 시 한쪽 극성이 접지에 물려 있고 오류 전류용 경로를 제공하기 때문에 시스템을 유지 보수하는 설치자나 엔지니어들에게 감전의 위험이 낮다.

소형 사이즈, 경량, 낮은 비용과 높은 효율을 가진 변압기가 없는 인버터는 결정질(다결정질과 단결정질) 패널과 함께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끊임없는 도전과 고효율 전력 전환 부문에서 40여년간의 경험을 통해 엘텍 밸리어는 어떤 태양광 기술에도 적용될 수 있는 그리드-타이 인버터의 절연 범위를 갖는 ‘THEIA HE-t’ 태양광 인버터를 개발했다.

엘텍 밸리어는 97.3%의 최대 효율을 통해 절연 인버터 산업 부문에서 가장 높은 전력 전환 효율을 가지며, 시장에서의 변압기가 없는 대부분의 인버터들보다 효율이 더 높다.

낮은 손실을 통해 높은 효율성을 갖게 되며 손실이 적게 되면 부품에 더 적은 부담을 주게 되어 인버터의 수명을 연장시키고 안정성의 혜택을 가질 수 있다. 고장이 난 장비는 불안정한 에너지 생산, 수익의 감소 및 서비스와 유지보수 비용 등을 초래하기에 태양광발전소에서 사용되는 25년 이상의 수명을 기대하는 장비에게는 아주 중요한 요소라는 것은 분명하다. 사이즈, 무게와 같은 요소로 볼 때 이것은 다른 변압기가 없는 인버터와 비슷하거나 또는 그보다 더 작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고효율 인버터

범위 안의 모든 전력 수준은 사용자 직관적 인터페이스와 함께 통합된 웹서버를 포함한다. 다양한 인버터가 있는 사이트에서는 하나의 인버터가 중앙 모니터링 허브의 역할로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단일 지점 액세스를 제공한다. 인버터 전면 부분에 있는 터치 버튼의 컬러 디스플레이 또한 업계에서 처음 적용됐고 사용자에게 최고의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기본으로 포함된 온보드 웹서버로 인해 작은 설치에서 큰 설치까지 추가적으로 값이 비싼 데이터-로거 또는 서로 연결시키는 장치가 필요 없다.

‘THEIA HE-t’에서 사용되는 세련된 인버터 통신 시스템은 로컬 또는 원격 PC에서 전체 사이트의 성능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사용자가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100개까지의 버스 방식으로 연결된 인버터로 구성된 태양광발전소 안의 단일 인버터에 연결될 수 있다.

다시 말하자면, 최신식의 고주파 변압기 기술이 있었기에 단상 ‘THEIA HE-t’ 인버터는 갈바닉 절연의 안정적인 혜택과 함께 최대 효율(97.3%)을 가지는 인버터 시장에서의 유일한 장치가 될 수 있었다.

‘THEIA HE-t’ 시리즈 인버터는 모든 유형의 결정질 및 박막 태양광 모듈을 사용할 수 있다.

엘텍 밸리어는 2.0~4.4kW급의 교류 출력 ‘THEIA HE-t’ 스트링 인버터를 제공한다. 심지어 낮은 출력에서도 인버터는 넓은 성능 스펙트럼의 고효율을 제공하고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다.      

태양광 시스템의 운영과 관련해 이것은 투자에 대한 최대 수익(ROI)을 의미한다.

잘 알려진 독일 태양광에너지 잡지인 포톤 지에서 이러한 매개변수들을 시험하고 평가한 결과, 엘텍 밸리어의 ‘THEIA 4.4 HE-t’는 중간 및 높은 태양 방사, 모두에서 성능과 관련해 최고 등급인 ‘Very Good’을 받았다.

엘텍 밸리어 재생에너지분야 잉그바르 에이프랜드(Ingvar Apeland) 부사장은 “기본적으로 포톤 지에서의 시험 결과는 우리의 자체 테스트와 오스트리아 연구소가 이전에 테스트하고 증명한 것들과 일치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엘텍은 수십여년간 전력 전환 업계에서 기준을 제시해왔으며, 고효율 정책 및 ‘THEIA HE-t’ 제품군과 함께 전통을 계속 이어나가고 있다. 그리고 우리 제품이 받고 있는 시장에서의 압도적인 관심이 우리의 접근 방식이 옳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고효율뿐만 아니라 ‘THEIA HE-t’ 시리즈 인버터는 콤팩트하고, 견고하며(IP65 그리고 NEMA 4x 보호 등급), 긴 지속성과 유지 보수가 거의 없는 것을 보장한다. 매우 다른 조건 및 국가별 특별한 요구 조건 유형이더라도 유연한 연결 설정, 다중 언어 기능, 백라이트 컬러 디스플레이 및 통합 웹서버는 빠른 구성과 쉬운 운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여러 ‘THEIA HE-t’의 인버터가 사용 중인 지역에서는 단일 지점 액세스를 위한 중앙 모니터링 허브로써 하나의 장치를 설치하는 것이 가능하며, 다른 인버터들에게도 이 같은 설정을 전송할 수 있다.

절연 인버터나 변압기가 없는 인버터로부터의 혜택 및 추가 기능, 그리고 기타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서 HE-t 인버터는 태양광 설치에 대한 사용자들의 분명한 선택이 될 것이다.


 

SOLAR TODAY 편집국 / Tel. 02-719-6931 / E-mail. st@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