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1분기 영업익 1593억 전년비 238% ‘급증’…“8년만에 최대 실적”
  • 서영길 기자
  • 승인 2025.05.12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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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도 영업익 1,333억 43.1%↑‧매출 7.2조 0.2%↑
본업 경쟁력과 수익중심 전략 앞세워 호실적 달성

[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이마트는 올해 1분기 전년동기 대비 3배가 훌쩍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2017년 이후 8년 만에 1분기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지속 혁신으로 본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내실 경영을 통한 수익성 중심 전략이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이마트는 연결기준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238.2% 증가한 1593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7조2189억원으로 0.2% 늘었다. 당기순이익도 836억원으로 184.6% 신장했다.

별도 기준 역시 총매출 4조6258억원, 영업이익 1333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각각 10.1%, 43.1% 증가하며 큰 폭의 실적 성장세를 이어갔다. 별도 영업이익 역시 1분기 기준 2018년 이후 7년만에 최대 실적이다.

이번 실적 증가는 이마트가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가격', '상품', '공간' 등 전방위 혁신을 통한 본업경쟁력 강화와 수익성 개선 노력의 결실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마트는 지난해부터 통합 매입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상품 경쟁력 강화와 원가 절감에 힘써왔다. 이를 통해 확보한 가격 경쟁력을 고객 혜택으로 재투자하며, 고객 수 증가와 실적 상승의 선순환 구조를 구축했다.

지난해부터 주요 생필품을 상시 최저가 수준으로 제공한 '가격파격 선언'과 올 1월부터 진행한 '고래잇 페스타'는 독보적인 가격 경쟁력으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여기에 스타필드 마켓으로 대표되는 이마트의 공간 혁신 전략도 고객 수 증가와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탰다.

올해 1분기 스타필드 마켓 죽전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약 21% 증가했으며, 대규모 리뉴얼을 단행한 문현, 용산, 목동점 또한 각각 35%, 11%, 6%의 매출 신장세를 보였다.

이러한 혁신 노력에 힘입어 할인점 부문 1분기 고객 수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2% 이상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53.7% 급증한 778억원을 기록했다.

트레이더스 역시 이마트 실적 개선의 주역으로 자리매김했다.

트레이더스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36.9% 늘어난 423억원을 기록하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견조한 실적 흐름을 이어갔다.

고객 수도 지난해에 이어 꾸준히 증가해 전년 대비 3% 이상 늘어나며, 견고한 성장 흐름을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특히 지난 2월 문을 연 마곡점은 개점 직후 3일간 역대 최대 매출을 달성했으며, 3월 말까지 트레이더스 23개 점포 중 매출 1위를 기록했다.

주요 자회사들도 실적 개선 흐름에 동참했다.

스타벅스를 운영하는 SCK컴퍼니는 멤버십 고객의 지속적인 확대 및 프리미엄 매장 론칭 등을 통해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갔고, 신세계푸드도 원가절감과 비용 효율화를 통해 실적이 개선됐다.

이마트24는 점포효율화 전략에 힘입어 3개 분기 연속 실적 개선을 이어갔다. 노브랜드 연계 매장 확대와 효율 중심의 신규 출점을 통해 ‘내실경영’에 집중한 것이 수익성 개선에 기여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지속적인 혁신과 쇄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실질적인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며 "앞으로도 가격, 상품, 공간 혁신을 통해 수익성 중심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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