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테스트, 태양광발전장치 통해 토털 솔루션 제공
  • SolarToday
  • 승인 2013.09.13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 이끈 기술력으로 태양광 분야 선도

 

이 민 선 기자

 

 

유니테스트는 독창적(Unique)이고도 유일한(Uni) 테스트 솔루션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지난 2000년에 설립된 이래 지금까지 창의와 도전을 모토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오고 있다.

 

설립 이후 줄곧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 분야에만 집중해 옴으로써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기술력을 쌓아왔고, 이를 바탕으로 단기간에 고속성장을 이뤄낸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하지만 이에 머물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신규 사업 진출을 통해 태양광 분야로도 활로를 넓혀왔으며, 경쟁력 확보를 위한 꾸준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고 있다.

 

 

반도체 후공정 핵심장비의 국산화 주도

 

반도체 산업은 국내 주요 산업의 기반산업으로서 정보통신, 멀티미디어 외에도 자동차를 비롯한 전자 제조장비, 항공, 우주, 방위 산업 등 첨단 산업 전반에 걸쳐 파급효과가 지대하다. 또한 반도체는 정보혁명을 주도하는 첨단제품으로 전자 산업을 이끌어가는 견인차 역할을 하며 국가 경쟁력을 평가하는 잣대가 될 정도로 중요하다.

 

우리나라의 반도체 산업은 자타가 공인하는 효자 산업으로, 메모리 소자를 생산하는 대기업 위주로 구성돼 있으며, 기술이나 매출, 이익 규모에 있어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자동차나 조선에 비해 설비 및 재료의 국산화율이 매우 저조해 천문학적인 수출에도 불구하고 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많은 핵심 기술과 장비, 재료를 수입해야 하는 국외 의존적 수급 구조를 갖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니테스트는 설립 후 지금까지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반도체 후공정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완료 및 상용화에 성공했다.

 

 

 

 

유지보수의 우월성 및 제품 경쟁력 탁월

 

유니테스트의 태양광발전장치(SolarGate)는 주택, 일반 및 공공 건축물의 태양광발전설비 및 RPS 등 다양한 발전 사업에 적용됨으로써 일반 보급 사업은 물론이고 관급 등 다양한 납품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 제품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듈을 제외한 인버터, 접속반, 기상관측반 및 모니터링 시스템이 한 세트로 구성돼 있어 설계에서부터 설치 시공까지 토털 솔루션 제공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유지보수의 우월성은 물론 제품의 경쟁력까지 겸비하고 있다.

 

더불어 이 제품은 인버터 채터링(불필요 기동 정지 반복) 방지 알고리즘의 적용으로 장기간 안정적이고 가능한 최대의 전력 생산을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넓은 입력전압 범위에서도 고효율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유하고 있다.

 

세트 구성 중 접속반은 용량 증설이 용이한 멀티채널로 제작돼 시스템 설치에 효율적이며, 모니터링 시스템 역시 설비의 가동상태 및 이상 유무를 실시간으로 감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기술력은 이미 다양한 특허, GS 인증, K-마크 인증 등을 획득함으로써 조달 우수제품으로 지정되기도 했다.

 

SOLAR TODAY 이 민 선 기자 (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