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비전자 대표, 중소기업 부문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수상 쾌거
  • SolarToday
  • 승인 2015.09.23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광 인버터 변환효율 극대화 기술 개발로 주목
이 대표는 태양전지에서 발생한 전력을 220V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때 에너지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5건의 원천 특허를 보유하고 신기술 인증을 획득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또한, 태양광 인버터의 변환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인버터에 적용함으로써 태양광 인버터의 변환효율을 극대화함은 물론이고 제품의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다. 이 대표는 수상소감을 통해 “이번 수상을 계기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한 당사 제품의 국외 수출을 통해 태양광 인버터시장에서 한국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태양광 인버터시장에서는 다소 후발주자라고도 할 수 있지만, 그 차별화된 기술개발을 통해 이 대표는 언지니어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이에 금비전자의 발자취 및 향후 태양광시장에서의 활동계획에 대해 파악해봤다.

금비전자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린다
금비전자는 1997년 1월 설립 후 10년 이상 휴대폰 충전기를 개발 및 생산했다. 2004년부터 2007년까지 MP3, DMB 수신기, 블루투스 핸즈프리 등을 생산 및 판매했으며, 2006년부터 현재까지 삼성전자 청소기에 들어가는 무선 송수신 모듈을 생산 및 납품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 분야로의 신규투자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면?
2013년부터 현재까지 태양광 충전 랜턴 및 장치 등 신재생에너지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인버터와 관련해서는 2007년부터 정부기술과제, 산학공동(광운대학교) 연구 등 다수의 기술 과제를 수행해 태양광 인버터를 개발해 왔다. 현재까지 개발한 인버터는 5개종이며, 이중 2개 모델은 태양광 인버터 인증을 획득해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발자취를 토대로 2014년에는 인버터 관련 특허 4개와 신기술( NET) 인증을 받았다. 또한, 연구 개발에 대한 성과와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6월 중소기업 부문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하게 됐다.

   
 
   
 
태양광 인버터의 변환효율을 높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 ‘중소기업 부문 대한민국 엔지니어상’을 수상했는데, 이에 대해 설명하면?
일반적인 가정용 계통연계형 태양광 인버터의 동작은 태양전지에서 발전된 최대전력발전 포인트를 추적해(MPPT) 최대전력으로 발전시킨 후 발전전력의 직류전압을 일정 직류전압으로 승압한 후 이 직류전압을 인버팅해 교류전압으로 변환해 계통으로 송전하거나 가정에서 여러 가전기기의 전원으로 사용한다. 이러한 기능 수행시 전력손실이 발생하게 되는데, 각 단계별로 전력손실을 줄여주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4건의 특허 출원 및 신기술 인증을 받고 이 기술을 반영해 국내 최고효율의 인버터를 개발했다.

국내 최고효율의 인버터 개발에 적용된 기술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한다면?
첫 번째 특허기술은 ‘계통전압에 따른 가변 DC 링크 전압제어 기술’로서 태양전지에서 발전된 전압을 일정전압으로 승압시 계통전압에 대응하는 최소의 전압으로 승압해 전압 승압시 발생하는 변환손실을 최소화해 인버터의 발전효율을 향상시킨다. 두 번째 특허기술은 ‘변형된 Hybrid 방식 스윗칭 패턴을 사용한 단상 태양광 인버터 기술’로서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변환시 사용하는 스위칭 패턴을 개선해 직류에서 교류로 변환할 때 발생하는 변환손실을 최소화함으로써 인버터의 발전효율을 향상시킨다.

세 번째 특허기술은 ‘DB 기반 MPPT 알고리즘(미스매치효과 보상 알고리즘)’인데, 태양전지에서 발전된 최대전력발전 포인트를 추적해(MPPT) 최대전력으로 발전시 태양전지 판에 그림자가 발생할 경우 두 번째 발전전력 포인트(LMPP)가 발생한다. 이때 두 개의 전력 포인트 중 최대 전력 포인트를 추적해(MPPT) 최대전력으로 발전시켜서 인버터의 발전효율을 향상시킨다.

이러한 기술이 관련 업계 및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나?
현재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많은 업체들 사이에서 금비전자에서 개발된 제품을 마케팅하기에는 많은 진입장벽이 있다. 이러한 진입장벽들을 극복하는데 금비전자의 특허기술들과 국내 최고 효율의 인버터라는 장점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관련 분야에서 추가적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자 하는 부분이 있다면?
현재 개발된 제품은 가정용으로 사용하는 계통 연계형 단상 태양광 인버터 3.5kW이다. 향후 이 기술을 적용해 발전사업자용 계통연계형 3상 태양광 인버터를 올해 개발할 예정이다.

후배 기술개발자들에게 전하고자 할 조언이 있다면?
엔지니어로서 30여년간 개발업무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제품개발은 물론이고 성과도 이뤄냈다. 또한 공적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엔지니어상도 수상했다. 그러나 개발에만 매진함으로써 가족에 소홀했던 부분이 아쉽다. 주변을 돌아보는 삶, 일과 가정 내 균형 있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조언하고 싶다. 더불어 후배 엔지니어들에게 추가로 언급하고자 하는 부분은 건강관리에 특히 유념해야 한다고 전하고 싶다.

SOLAR TODAY 이 서 윤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