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알앤티씨, “선진적인 측정기술 도입으로 시장 동반 성장 이끌어낸다”
  • SolarToday
  • 승인 2015.09.15 0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TC 특히, 태양광 시뮬레이터 제조업체인 독일 함사의 한국 대리점으로 고정밀 셀·모듈 시뮬레이터를 공급하고 있으며, 또한 다이내믹 기계하중시험기, 시뮬레이터 교정설비, EL 시험기 등 태양광 시험·연구·제조에 필요한 고품질의 시험설비를 공급하고 있다. 알앤티씨가 가장 주력하고 있는 제품은 솔라 시뮬레이터이다. 솔라 시뮬레이터는 PV 셀과 모듈의 출력 및 다양한 패러미터를 측정하며, 태양광 산업에서 가장 핵심적인 장비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시뮬레이터는 IEC 60904-9에서 규정하고 있는 ‘스펙트럼 일치도’, ‘조사 비균일도’, ‘불안정한 조사 시간’의 측정과 성능점검을 진행해야 측정설비로서 제기능을 발휘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절차가 복잡하고 시간과 비용문제 때문에 관련 기관들이 제품 적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번 전시회에서 알앤티씨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솔라 시뮬레이터 분석기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 분석기는 대만산업기술연구소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제품으로 현재 중국의 메이저 태양광 제조업체 및 연구소를 시작으로 전 세계적으로 그 편의성을 인정받고 있다.

PRODUCT
알앤티씨가 이번 전시회에 선보일 ‘연속조사 플라즈마 시뮬레이터’는 보다 태양광을 더 정밀하게 시뮬레이션하고 에너지 효율 향상과 수명을 20,000시간으로 연장해 유지관리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는 AAA 등급의 시뮬레이터이다. 이 제품은 IV 커브 측정, 온도계수 측정, 온도 시험, 광 침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현재 ‘플라즈마 시뮬레이터’는 프라운호퍼, VDE, TUV,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 등 국내외 연구소와 시험기관, 제조사 등 다양한 기관에서 사용하며, 그 우수성을 나타내고 있다.

VISION
현재 전 세계적으로 후면 컨택 n-type 셀, Hi-T 기술, 표준 n-type과 p-type 실리콘 셀의 효율향상에 따라 높은 전기용량의 셀이 생산되고 있다. 이러한 고효율 셀의 IV 커브 측정을 위해선 측정시간이 길어지는 한편, 생산라인의 IV 측정시간이 줄어들어야 한다.
함사는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60ms 이내의 플래쉬 시간으로 고효율 셀의 IV 커브를 정확히 측정하는 기술을 적용한 시뮬레이터를 개발 및 공급하고 있다. 알앤티씨는 이러한 기술력이 집약된 제품을 소개해 국내 태양광산업 성장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현재 태양광 산업은 관련 장비제조를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이를 널리 상용하기 위해선 시험 및 측정기술이 필수적이다. 알앤티씨는 앞으로 판매를 위한 사업이 아닌 태양광시장이 함께 호흡하고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SOLAR TODAY 편집국(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