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연씨앤아이, 화재로부터 태양광발전 시스템 지키는 모니터링 솔루션 소개
  • SolarToday
  • 승인 2016.02.09 0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솔루션을 합리적으로 제공하는 태양광발전 파트너

▲ 대연씨앤아이 임성택 연구소장
2015년부터 태양광 접속반의 안전에 대한 이슈가 증가하고 있는 것이 현 상황인데, 이에 대해 대연씨앤아이 임성택 연구소장은 “당사 역시 태양광발전 시스템용 접속반 및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화재 등의 안전에 대한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안전과 합리적인 가격 모두 잡을 것
대연씨앤아이가 2016년을 맞이하며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2가지다. 바로 안전과 가격이다. 즉, 안전성을 대폭 강화한 솔루션을 합리적인 가격으로 시장에 공급하는 것으로, 이에 대해 임 소장은 “안전성만을 강조해서 현실과 동떨어진 제품을 공급하거나, 가격만을 고려해서 안전 및 성능이 전혀 보장되지 않는 제품을 내놓으면, 결국 시장에서 도태될 것이다. 당사는 이 2가지 이슈에 대해서 어느 한쪽도 포기하지 않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 고객을 만족시키는 제품들을 공급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또한, 임 소장은 특허 역시 대연씨앤아이가 중점을 둔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태양광발전 시스템은 태양광 모듈, 접속반, 인버터 외에도 전력케이블, 통신케이블 등 복잡한 요소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접속반 외부의 문제가 접속반의 이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종국에는 태양광발전 시스템 전체를 훼손시킬 위험이 있기에 접속반에서 능동적으로 연계된 태양광 모듈이나 인버터의 추가적인 훼손을 막을 수 있는 기술들을 개발했고, 이들을 특허로 등록했다는 것이다.

안전한 발전 시스템 위한 기술집약
대연씨앤아이의 태양광발전 시스템용 접속반 및 모니터링 시스템은 접속반 내부의 각 스트링에서 발전한 전력의 전압, 전류를 실시간으로 측정·분석한다. 특정 스트링의 이상이 감지되거나 접속반 내부 온도 센서에 이상온도변화가 감지됐을 경우, 그리고 접속반 내부의 연기 센서에 연기 발생이 감지된 경우 등 화재와 같은 이상이 포착됐을 때엔 모니터링 시스템에서 즉시 알람을 발생시키며, 접속반에서는 내부에 설치된 DC 차단기를 트립(Trip)해 더 이상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또한 화재감시 서브 접속반을 설치할 경우엔 태양광 모듈에서 접속반으로 결선돼 있는 각 스트링을 이상 발생시에 동시에 차단함으로써 모듈과 접속반을 추가로 보호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대연씨앤아이의 특허등록 기술 중 하나다.한편 중대형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경우, 하나의 인버터에 여러 세트의 접속반을 하나의 그룹으로 연결해 사용하고 있는데, 만일 그룹 내 접속반에 이상이 발생할 경우엔 인버터의 결선방법에 따라 이상 현상이 동일 그룹 내 다른 접속반에 영향을 줄 수 있다.

▲ 접속반 설치 전경
대연씨앤아이는 이를 위한 대책 역시 마련해뒀는데, 이에 대해 임 소장은 “당사가 추가한 그룹제어 기능은 동일 그룹 내 접속반의 DC 차단기를 차단해 추가적인 파손이나 고장을 사전에 방지하는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이 역시 특허로 등록된 기술이다. 그리고 옥외에 설치되는 제품의 특성상 여러가지 외부 환경에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IP66 기준을 채택했는데, 덕분에 일반적인 환경 외에도 수상, 습지 등에서도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최적의 운영을 보장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복잡성과 비용 동시에 다루는 고객만족 솔루션 구현
태양광발전을 위한 시스템이 점차 복잡해지고, 이와 관련한 비용 역시 상승하고 있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때문에 복잡성과 비용을 동시에 다룰 수 있는 기업의 손길이 필요한 것이 현 상황이다. 대연씨앤아이는 이를 위해 신제품 개발에 있어 항상 고객의 요구를 사전에 발굴하고, 이를 적재적소에 공급하는 것을 최우선 사항으로 삼고 있다. 임 소장은 “당사의 시스템은 효과적으로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할 것으로 확신한다. 지속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국외시장도 적극적으로 개척해 국내 최고의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SOLAR TODAY 지 준 영 기자(st@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