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셜리포트] 태양광산업, 밸류체인 이슈별 경절 짚어본다
  • SolarToday
  • 승인 2016.12.2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태양광산업 10년사 핫 트렌드 TOP10

HOT TREND 1
정부차원 부양책 등에 업고 승승장구하는 태양광발전!
   
 
   
 

8월 15일, 광복절 축사에서 이명박 전 대통령은 에너지 자주 개발률을 임기 중에 18%, 2050년까지 50% 이상으로 끌어올려 에너지 독립국을 실현하겠다고 발표했다. 그 일환으로 정부는 태양광발전을 이용하는 ‘그린홈’ 100만호 프로젝트를 전개할 계획이라는 청사진도 제시했다. 같은 해 미국의 앨고어 전 부통령 역시 향후 10년 이내에 미국 전력의 100%를 재생가능 에너지로 공급하는 과제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연방정부와 주정부는 재생가능 에너지의 재정여건을 안정화하고 개선하기 위해 전력매입 요금제(Feed In Tariff)와 재생가능 에너지 할당제(Renewable Portfolio Standards)를 적극적으로 도입할 뜻을 시사했다.

일본도 ‘선샤인 계획’으로 불리는 신에너지 기술 연구개발계획을 수립해 태양전지의 생산량을 늘리기 시작했다. 세계 최대 CO2 배출 국가라는 불명예에서 탈피하기 위해 중국 정부도 2020년까지 태양광발전량을 당시 기준에서 25배에 달하는 13GW로 늘릴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태양광발전과 관련한 재료 생산에 있어서 대만 업체들의 비약적인 성장이 예견된 해이기도 하다. 무엇보다도 한국 정부와 기업체들도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LG전자와 삼성전자, 현대중공업 등 대기업 계열사들이 일제히 LSI와 FPD 등과 같은 산업에서 구축한 인프라를 바탕으로 이 분야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2008년 9월(창간호) 기사>

HOT TREND 2
태양광 밸류체인 구축 완료한 한국 태양광 기업의 도전장!
2008년 12월에는 소재 양산에서 발전소 건설까지 밸류체인을 완비한 한국 태양광 기업이 세계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는 기사가 실렸다. 이때는 미국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브레이크 없는 성장 속도로 질주하던 전 세계 태양광산업이 주춤했던 시기다.

국내를 비롯해 세계 태양광 기업들이 투자를 축소하거나 보류한다는 소문이 흘러나왔고 당장 없어서 못 사던 태양광 부품과 소재 가격도 하락하기 시작했다. 태양광 사업 진출을 서두르던 기업들도 숨고르기에 들어갔다. LG전자가 커너지 태양전지 공장인수를 포기한다는 소식도 들려왔다. 하지만 솔라투데이는 전문가들을 인터뷰한 끝에 “지금부터가 국내 기업에게 기회로 작용할 수 있으며, 세계 태양광산업 선점을 위한 ‘총성 없는 전쟁’의 시작”이라고 알렸다.

금융 환란으로 인한 경기침체가 시스템 가격을 떨어뜨리고 있어 2014~2018년으로 예상하던 그리드패리티가 2012년으로 앞당겨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판단, 세계적인 금융위기가 오히려 국내 기업에게는 기술력을 따라잡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실제로, 그해 9월까지 태양광산업의 블랙홀로 불렸던 스페인 시장이 닫혔고, 금융 불안이 이탈리아 등 유럽 국가를 움츠러들게 만들면서 오히려 한국 태양광시장이 세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셀이나 모듈 양산에만 치중해 있는 중국이나 대만 시장보다 소재 양상부터 발전소 건설까지 밸류체인을 착실히 엮어나가고 있는 한국의 성장가능성에 큰 점수를 주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2008년 12월 기사 >

HOT TREND 3
암막 드리운 태양광산업에 정부, 발전방안 제시
이듬해 하반기까지 국내 태양광산업계에 드리워진 암막이 걷히지 않았다. 2009년 국내 태양광산업은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함께 발전차액 용량제한이라는 암초에 걸리고 말았다. 굳게 걸어 잠근 태양광발전 문 앞에서 발전 사업자들은 망연자실 길을 헤맸다. 그동안 양산 경쟁을 벌이던 태양전지 제조 기업의 감산소식도 심심찮게 들려왔다. 실제로 그해 계획된 생산 규모의 절반도 가동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속속 드러났다.
하지만 수면 밑에서는 후발주자의 핸디캡을 극복하기 위한 효율 및 수율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었고,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는 한국의 반도체 및 LCD 기술과 태양광 기술의 접목에 세계가 주목했다.

때마침 정부에서 ‘태양광산업 발전방안’을 내놓았다. 이 태양광산업 발전방안의 핵심은 보급률을 높이는데 초첨을 맞춘 ‘정부주도 보급시스템’에서 수출산업화에 중점을 둔 ‘민간주도 시스템’으로 전환한다는 것이다. 시장 창출과 R&D 등 정책적인 연계 고리를 강화하는 역할을 하겠다는 정부의 의지가 엿보인다.
이에 솔라투데이는 “태양광시대의 주인공은 준비하는 자에게 기회가 돌아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내며 절망에 빠진 태양광 기업을 다독였다. 한 장비 기업 전문가는 인터뷰에서 “향후 2012년까지 대규모 투자가 이뤄질 것”이라고 내다보며, “이에 대비해 기술개선 및 원가절감을 통해 효율과 생산성 향상을 서두르고 있다”고 말했다.<2009년 8월 기사>

HOT TREND 4
2010년 신재생에너지 정책방향 제시
2010년은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전환의 중대한 분기점이 됐던 해다. 지난 수세기 동안 인류의 번영을 뒷받침해 줬던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의 매장량 고갈, 기후변화 유발 등의 문제로 인해 새로운 에너지원 개발에 전 세계가 사활을 건 경쟁을 했다. 환경과 인류가 공존할 수 있는 신재생에너지 생산 능력에 따라 한 나라의 국력과 위상이 갈릴 것이라는 의견까지 나오기 시작했다.

이에 솔라투데이는 “우리나라도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과 수출 확대에 총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지식경제부가 내놓은 2010년 신재생에너지 정책 방향에 대해 집중 분석했다. 이 정책 내용의 핵심은 2010년 태양광,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설비증설 및 R&D 등에 지난해 2만4,558억원에 비해 57.9%나 증가한 3만8,971억원을 투자하고, 지난해 24.3억달러에 그친 수출액을 대폭 상향해 90.2% 증가한 46.2억달러를 해외에 수출하겠다는 것이다.

세계 신재생에너지 시장의 규모는 태양광, 풍력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해 2008년 말 1,550억달러로 2007년 대비 30.9% 증가했다. 발전설비 용량도 280GW로 전년 대비 16% 증가했는데, 이중에서 태양광의 누적 발전용량은 13GW로 335억달러의 시장 규모로 성장했으며, 21.6%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당시 전문가들은 “태양광시장이 머지않아 반도체 등 일부 주력산업의 시장규모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했다.

2008년 말 국내시장 규모는 3조1,220억원으로 조사된 바 있는데, 이는 2007년의 1조2,140억원에 비해 무려 157%나 증가한 수치로 2004년에 비하면 22배 증가했다. 이중에서 태양광이 48.6%, 풍력은 39.9%, 바이오는 10%, 연료전지는 0.6%를 차지했다. 하지만, 2009년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설비 용량은 2.54GW를 기록했는데, 이는 금융위기의 여파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반면, 정부는 국내외 시장성 인식 제고 등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R&D 지원 예산을 2010년에 2,527억원으로 확대했다. 정부는 크게 산업 육성 가속화와 수출산업화 촉진, 그리고 선진 인프라 구축 등 세부분으로 나눠, 9가지 세부전략을 추진할 것으로 밝혔다. <2010년 3월 기사>

HOT TREND 5
한국형 BIPV 적용 기준 마련 시급하다
2010년 12월 솔라투데이에 기고된 ‘BIPV 적용 인증기준 개발 현황’에서는 한국형 BIPV 적용 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당시 발표된 보고서에 의하면 BIPV 및 건물부착형 태양광발전(BAPV) 시장은 설치용량이 215MW였던 2009년과 비교해 2016년까지 10배 이상인 2.4GW에 근접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와 같은 확대로 2016년까지 도매 시장의 연간매출은 4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
글로벌인포메이션은 미국의 마케팅 리서치 회사인 Pike Research가 발행한 보고서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 : BIPV 및 BAPV’를 공개하면서 2016년까지 건물일체형 태양광발전 설치용량이 2.4GW까지 도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보고서에서는 와트당 비용이 급격히 하락함에 따라 향후 수년간 BIPV 및 BAPV의 설치가 크게 증가할 것이라고 예견했다. 신규 고효율 CIGS 기술을 이용한 패널과 지붕판이 새롭게 시장에 투입됨에 따라 옥상으로의 설치가 간편해졌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와 같이 협소한 국토 면적과 수도권에 과밀된 취락구조를 갖는 곳에서는 에너지 사용처에서 에너지를 생산하는 BIPV와 같은 분산전원의 채택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우리나라도 미리 평가 기준을 마련하고 이에 대한 홍보를 비롯해 모듈 및 시스템 업계의 자발적인 개선 노력이 있다면, 향후 BIPV와 관련된 일련의 성능 평가 기준 마련에 대해 쉽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이를 위해서 “정부 기관 주도하에 민간 협의체 구성을 통한 관련 분야의 의견 취합과 상기 기준과 같은 안을 도출해 상호 협의할 필요가 있다”면서, “특히 시험인증에 대한 정부의 중복된 투자를 막고 견실한 평가가 이뤄질 수 있도록 건축 관련 시험 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2010년 12월 기사>

HOT TREND 6
태양광 부품소재 시장 키워드 ‘생존’
2013년, 국내 태양광 기업들은 세계적 공급 과잉으로 촉발된 가격 하락, 수익률 감소 및 유동성 위기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산업의 보호주의가 확산되면서 생존 기반을 잃어갔다. 태양광 업계는 경영 악화, 파산 등의 혹독한 현실을 견뎌내면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을 고심했다. 2013년에는 태양광산업의 장기 불황을 우려한 중국 정부가 그동안 과도했던 지원을 축소하고 공급 과잉을 해결하기 위해 과감한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등 난립했던 업계가 조금씩 정리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더불어 조금씩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폴리실리콘, 모듈 등의 가격은 시장이 조금씩 살아나고 있다는 기대감을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업계는 섣부른 판단을 지양하며 향후 시장 예측이 어려운 상황에서 다양한 방법을 통해 ‘생존 전략’ 수립에 들어갔다. 이에 솔라투데이는 전년도 업계의 자구책 마련과 조금씩 살아나는 시장 상황에 대응한 PV 부품소재 업계의 생존 전략을 제시했다.

모듈에 사용되는 부품소재인 백시트, EVA, 리본 등을 공급하고 있는 업체들을 만나 부품소재 시장은 물론이고 이들의 수요처인 모듈사들의 동향까지 파악했다. 30여곳의 태양광 모듈용 부품소재 기업에 인터뷰 요청을 하면서 일부는 위축된 분위기로 선뜻 인터뷰에 응하지 못하는 눈치였으나, 또 일부는 오히려 지난해보다 많아진 수요 덕에 시간을 낼 수 없다고 한 곳들도 있었다. 업체들 상당수가 2013년 상반기에 이미 시장 상황이 나아지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었다. 당시 폴리실리콘, 모듈, 셀 등의 가격이 미세하게나마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는 것 또한 시장 상황이 나아지고 있음을 대변했다. <2013년 5월 기사>

b>HOT TREND 7
RPS 제도 시행 3년차, 태양광에서 ‘빛’ 보다
<2012년에 정부는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RPS)의 본격적인 시행을 알리며 미래 신성장동력으로서의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특히 RPS 시행 후 2년간 태양광시장의 확장이 눈에 띄었으며, 이를 이끌어가고 있는 주역으로서 14개 RPS 공급의무자들의 전략 및 사업 구축에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됐다.
3년차에 접어드는 RPS 정책의 이행을 통해 태양광 분야에서는 빠른 속도로 발전 설비가 증가하며 소기의 성과를 달성했지만, 비태양광 분야에서는 사업여건 악화, 규제 강화 등에 가로막혀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었다.

수많은 논란 속에서 RPS 제도의 실효성에 대해 공급의무자들이 어떤 의견을 갖고 있을지, 솔라투데이는 이런 물음을 바탕으로 ‘RPS 3년차, 태양광에서 ’빛‘ 보다’라는 주제로 지난 2년간 RPS 공급의무자들의 활약, 실질적 이행자로서의 고충을 파헤치고, 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했다. 당시 RPS 공급인증기관에는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와 한국전력거래소가 지정돼 있었고, 공급의무자들은 신재생에너지 설비를 제외한 설비규모 50만kW 이상의 발전 설비를 보유한 기업 및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등으로 정의된다. 14개사 중 인터뷰에 응한 공급의무자는 한국남동발전, 한국중부발전, 한국서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수자원공사 등 5개사였다.

RPS 도입 후 2년간, 실질적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취지는 얼마나 달성됐을까? 공급의무자들 상당수는 제도 시행 초기인 2012년에 자체 건설은 물론 SPC 사업을 통해 적극적으로 의무량 이행을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더해왔다. 이를 통해 상대적으로 쉬운 이행 수단인 태양광 설치용량이 확연히 늘면서 RPS 제도의 혜택을 톡톡히 봤다.
하지만 태양광을 제외한 비태양광 분야에서의 실적은 기대에 못 미치는 수준이었다. 관계자들은 “지난 2년간 적극적으로 RPS 이행에 대응하려 했으나 환경규제, 경제성 부족, 자원입지 부족 등 여건 악화로 인해 비태양광 분야에서의 개발 여건이 마땅치 않다”고 설명했다. 일부분 FIT 도입으로 현행 RPS의 문제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2014년 4월 기사>

HOT TREND 8
태양광 대여사업, 개선·확대 시행
국내 태양광 신규시장 창출 및 보급 확대를 목적으로 도입된 태양광 대여사업은 기존 상업용 발전시장뿐만 아니라 B2C 시장에서의 수요 창출에도 큰 기대를 모았다. 2015년에는 태양광 대여사업과 관련해 6개 사업자가 선정 및 발표됐으며, 그해 4월 1일부터 본격화됐다. 당시 태양광 대여사업은 첫 해 대여사업의 결과 및 성과 분석을 통한 다양한 개선사항이 반영되고 소비자의 진입장벽을 낮췄다는 점에 있어서 더욱 주목을 받았다.

이에 따라, 솔라투데이는 기존 태양광 대여사업자들의 다양한 사업 노하우 및 사례를 소개하고 나아가 신규로 선정된 사업자들의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태양광 대여사업의 저변확대를 모색했다.
산업부는 태양광 대여사업이 2014년 6대 에너지신사업 중 유일하게 성공적인 성과를 낸 만큼 당초 2,500가구보다 두 배 많은 5,000가구를 2015년 목표로 정했다. 더불어 태양광 외 비태양광 에너지원 또한 대여사업으로 보급계획을 세웠다. 이는 태양광 주택보급사업을 통해 국고보조금 126억원을 투입하는 것과 같은 효과다.

2015년도 대여사업은 지난해보다 대폭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확대된 것으로 분석된다. 전년도와 비교해서 가장 크게 달라진 점이라면 공동주택이 포함됐다는 것. 더욱 눈여겨 볼 점은 대여료 상한액이 설치용량에 따라 구분됐다는 것이다. 2015년부터는 제도적으로 600kW 이상의 전력을 사용하는 단독 및 공동주택은 설치용량별로 상한액을 구분했다.<2015년 5월 기사>

HOT TREND 9
태양광 및 비태양광 REC 통합 시장 개막!  
2016년 3월에는 태양광과 비태양광 공급인증서 통합시장이 개설돼 태양광 업계 초미의 관심사로 대두됐다. 2012년 RPS 시장 초기, 기타 신재생에너지발전 대비 상대적으로 발전단가가 높은 태양광시장을 육성하기 위해 도입됐던 ‘태양광 별도 의무량 부과’라는 보호 칸막이는 오히려 지난 3년이 지나면서 태양광시장 확대를 막는 족쇄로 변질돼 태양광발전 사업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악재로 작용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정부는 다시금 신재생에너지발전원 간 성장 불균등 해소 및 탄소배출권 의무 목표 달성에 대한 해답으로 신재생에너지에 주목하며, 그중에서도 많은 실적을 통해 이미 검증된 태양광발전시장 확대를 기대하면서 2016년부터는 태양광과 비태양광의 REC 통합 시장 하에서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이와 더불어, 소규모 태양광발전 사업자들의 태양광발전 생산량 판매를 독려하기 위한 태양광 판매사업자 선정제도는 폐지되지 않고 그대로 유지될 뿐 아니라, 오히려 공고물량이 지난해 대비 상향 조정됐다. 따라서 지금까지는 태양광 판매사업자 선정제도 물량이 150MW 범위에서 상반기와 하반기에 한번씩 1~2회에 한정됐지만, 올해부터는 고정적으로 연 2회에 약 300~350MW 규모의 용량이 거래된다.

이는 현재 태양광사업의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는 선시공으로 인한 적체물량을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2016년에는 총 300MW, 2017년에도 이보다 상향 조정된 350MW 규모의 물량이 거래된다. 특히, 이 경우 100kW 이하 소규모 발전사 비중을 60%로 확대함에 따라, 발전 생산량 거래선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규모 태양광발전 사업자들에 있어 실질적인 수익성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016년 3월 기사>

HOT TREND 10
수익성 높은 태양광발전 재테크의 성공 노하우!  

최근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는 이들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개인이 태양광발전으로 전기를 생산하고, 한국전력에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태양광발전사업은 10% 안팎의 수익률로 불황에 대비한 효과적인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20여년 이상 안정적인 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노후 대비책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태양광 관련 제품을 생산하던 기존 사업에 태양광발전사업을 추가하는 기업도 증가 추세다. 안정적인 수익 창출뿐만 아니라,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노려보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태양광발전사업은 국내를 넘어서 전 세계적으로 큰 이슈로 떠올랐다.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겠지만, 무엇보다 화석연료에 의존해오면서 자원 고갈과 심각한 환경 문제에 직면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미세먼지가 주요 이슈로 부각되면서,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기 시작했다. 이런 이유로 세계 각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해 적극적으로 정책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196개국에 온실가스 감축 의무를 확대 부과한 파리기후협약이 맺어지기도 했다. 미래학자들은 파리기후협약이 산업혁명보다 더 큰 변화를 가져올 전환점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이제 태양광산업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육성하는 일은 단지 정책적인 차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닌, 경제적 성장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정부에서 마련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라는 제도적 장치는 태양광시장의 미래를 더욱 밝게 한다. 정부는 오는 2024년까지 전체 전력 생산량의 10%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채우겠다고 공포했다.
향후 5년간 태양광발전 집중 육성 방침을 세우고, 그 일환으로 태양광 의무 할당제를 도입해 태양광발전사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정부의 지원 확대로 투자환경이 개선됐을 뿐만 아니라, 점차 낮아지고 있는 투자비용 역시 태양광발전사업의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태양광발전사업이 연 평균 50% 이상 증가했는데, 이는 태양광발전설비 가격 하락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추세로 인해 국내 태양광발전시장이 다시 호황기를 맞이할 조짐이 보이고 있다. 그런데 최근 태양광발전시장이 몇 가지 특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태양광발전사업 규모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100kW 이하의 소규모 사업이 많았었는데, 요즘은 300kW, 500kW, 1000kW 급의 중대용량으로 확대되는 추세다. 또한, 태양광발전에 대한 개인 투자가 활발히 일어나고 있어 이목을 끈다. 기업뿐만 아니라 개인도 기존 소규모 투자에서 중대형 규모의 투자로 옮겨가고 있다.

태양광발전 재테크는 안정적인 수익률로 노후 대책 수단으로도 인기를 끌고 있다. 태양광발전 업계에 따르면 최근 빈 논이나 밭, 임야 등에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해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16년 8월 기사>

SOLAR TODAY 특별취재팀(editor@infothe.com)

<저작권자 : 솔라투데이 (http://www.solartodaymag.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