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장관, 알록 샤마 COP26 의장과 기후변화 대응 위한 아젠다 논의
  • 권선형 기자
  • 승인 2021.04.07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말 P4G 서울 정상회의 관심 지원 요청

[인더스트리뉴스 권선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이 지난 4월 6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알록 샤마(Alok Sharma)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제26차 회의(COP26) 의장을 만나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주요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 성윤모 장관이 알록 샤마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제26차 회의(COP26) 의장을 만나 ‘P4G 서울 정상회의’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산업부 성윤모 장관이 알록 샤마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 총회 제26차 회의 의장을 만나 ‘P4G 서울 정상회의’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성 장관은 이날 알록 샤마 의장과의 만남에서 “COP26 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기를 기대한다”며, 오는 5월 말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서울 정상회의’에 대해서도 샤마 의장과 영국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했다.

이어 성 장관은 “한국은 지난해 10월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하고, 올해 안에 분야별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우리 정부의 최근 움직임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그린뉴딜’을 통해 2025년까지 친환경·저탄소 분야에 73조4,000억원의 재정을 투자해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고, 저탄소 경제 구현을 위한 기반을 조성할 계획이다. 탄소중립 기술혁신 추진전략’을 통해 10대 핵심기술 개발과 기업의 전 주기 성장을 지원해 신산업 창출을 촉진해 나가는 동시에, 에너지 분야의 경우에도 태양광발전 O&M, EV 배터리 관련 서비스 등 유망분야 에너지혁신기업 지원을 통해 에너지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최근 탄소중립 동참을 선언한 국내 주요 산업들의 노력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철강과 석유화학, 시멘트 등 주요 탄소배출업계는 최근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다. 수송 부문 역시 전기·수소차의 조속한 확산을 위해 2030년까지 385만대의 무공해차 보급을 목표로 구매 보조금 확대와 충전 인프라 확충, 무공해차 조기 전환을 위한 정책 등을 추진 중이다.

에너지 부문에서는 전력과 재생에너지, 정유 등 업종별 라운드테이블을 개최해 탄소중립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전력 계통망을 재생에너지 확산에 대응해 선제적으로 보강하고, 재생에너지 변동성, 간헐성 대응을 위해 분산에너지 통합 발전소(Virtual Power Plant, VPP) 제도 도입, 전력거래 자유화 및 혁신기술 실증을 위한 분산에너지 특구 지정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성 장관은 마지막으로 COP26 회의를 계기로 △저탄소 기술 혁신 △CCUS(탄소포집·저장·전환) 보급, 연료-원료 전환 △에너지 효율 향상 등 분야에서 긴밀한 다자간 협조 체계를 구축하고 향후 국가 간 모범사례를 공유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COP26 회의는 파리협정 이행을 위한 기후변화 대응 조치 등을 주요 의제로 올해 11월 1일~12일 영국 글래스고에서 개최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