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능전기, 인버터 기술개발 속도 높인다… 275kW 출격 준비
  • 정한교 기자
  • 승인 2021.05.13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출력·고효율 모듈 요구 성능 충족, 5월경 KS인증 획득 예정

[인더스트리뉴스 정한교 기자] 시능전기는 다변화되는 국내 태양광 시장에 발맞춰 3kW에서 6MW에 이르는 스트링, 센트럴 및 분산형 인버터 등 광범위한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다.

시능전기 시스템 솔루션부 앨런 왕 부서장(Allen Wang, General Manager of System Solution Division_Sineng Electric)은 “시능전기는 오랜 기술의 리더십과 고객 중심의 가치를 통해 태양광 인버터 산업의 선도적 기업으로 자리매김했다”며, “최근 신재생에너지 발전과 태양광발전 수요의 가속화로 비용절감, 높은 효율성 등 자사 인버터의 이점이 점점 더 부각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시능전기 시스템 솔루션부 앨런 왕 부서장 [사진=시능전기]

중국 심천, 우시, 청도 세 곳의 R&D 센터에서 나오는 기술력은 시능전기가 글로벌 시장에서 가지는 경쟁력이다. 이를 통해 인버터뿐만 아니라 ESS, 모니터링 시스템 등의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중국 우시, 인도 방갈로르 두 곳의 제조공장은 연간 13GW 규모의 제품생산을 가능케 하며, 전세계 친환경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고 있다.

왕 부서장은 “시능전기는 시장에 대한 면밀한 통찰력과 높은 R&D 능력을 보유한 기업”이라며, “끊임없이 변화하는 시장에서 사용자 요구에 가장 적합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능전기가 공급 중인 태양광 인버터 제품의 특징은?

시능전기가 한국에서 출시할 ‘SP-275K-H1’ 스트링인버터는 182mm 및 210mm 하프컷 모듈이 요구하는 20A의 PV 스트링 전류에 완벽하게 부합하는 제품이다. 대량 생산이 가능한 업계 최초의 20A 입력 PV 스트링 전류 수용 가능 인버터로, DC/AC 비율의 1.8배를 지원하므로 더욱 많은 모듈을 동일한 용량의 발전소에 연결해 발전 수율을 높일 수 있다. PV/IV 커브 스캐닝, PLC 광대역 통신, 이중 PID 방지기능, 야간 SVG 지원, 에너지 저장 인터페이스 등의 기능도 지원한다.

상업 및 산업용 분산형 태양광발전소의 경우, 자사는 400V AC 출력과 정격 전력 60kW 및 120kW(SP-60K-L 및 SP-120K-L)를 제공하는 스트링인버터를 공급하고 있다. 대규모 대지형 발전소의 경우, AC 800V 출력과 2.5~3.4MW 범위의 정격전력을 수용하는 센트럴인버터를 공급하고 있다.

시능전기 인버터는 수상, 대지, 건물 지붕 등 다양한 환경에서도 최적의 효율을 제공한다. [사진=시능전기]

시능전기 태양광 인버터의 KS인증 진행과정은?

시능전기는 자체 보유한 CNAS 공인 테스트센터뿐만 아니라 공장 출하 전 모든 제품에 대한 엄격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자체 테스트 기준은 표준인증시험 요구사항보다 높은 요구사양에 맞춰 테스트가 진행되기 때문에 자사 인버터는 KS인증 요건을 완전히 충족시킬 수 있었으며, 현재 60kW 스트링인버터는 KS인증을 완료했다.

PV 스트링 전류를 높인 120kW 스트링인버터는 현재 KS인증이 진행 중이며, 고효율 모듈과 1500V 입력전압 시장을 타겟으로 한 275kW 스트링인버터는 KS인증시험에 준하는 제품시험을 진행 중에 있다. 올해 5월경이면 인증을 마치고 한국시장에 출시해 이 부문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시능전기는 고효율 모듈과 1500V 입력전압 시장을 타겟으로 한 275kW 스트링인버터를 출시한다. [사진=시능전기]

국내 태양광 인버터 이슈에 대한 시능전기의 대응전략은?

시능전기는 시장에 처음 275kW 스트링인버터를 도입해 PV 스트링 전류를 20A에 도달함으로써 완벽하게 182mm, 210mm 하프컷 및 기타 고효율 모듈들과 부합되게 만들었다. 센트럴인버터의 경우, 모듈이 접속반을 통해 DC쪽으로 연결되므로 고효율 모듈은 센트럴인버터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현재 1500V 센트럴 인버터는 모든 고효율 모듈의 요구사항에 맞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대규모 발전소에 사용되는 센트럴인버터 ‘EP-2500/3125/3400-HA-UD’ 제품은 IP65 보호등급과 실외에 직접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발전소 초기 투자비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다. ‘EP-2500/3125/3400-HA-UD/10~35’의 변압기 일체형으로도 제공될 수 있으며, 작은 크기, 간단한 시공 및 적은 설치비용이라는 장점이 있다.

DC 1500V의 경우, 2019년을 기점으로 전체 제품군에 대해 1500V 전환을 완료했기 때문에 태양광발전소의 지리적 조건에 따라 고객에게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시능전기 스트링인버터 ‘SP 시리즈’ [사진=시능전기]

시능전기가 태양광 인버터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부분은?

AFCI 기능 개발, EMC 설계 최적화, 고품질의 구성요소 채택 등 일련의 기술적 수단을 통해 인버터 자체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고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최적화를 통해 개인 및 재산의 안전을 보장하고 초기손실을 줄일 수 있도록 인버터가 외부적인 결함으로부터 조기 경고 및 격리를 구현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한국 시장에서는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전국에 A/S시스템을 구축했다. 인천에 본사를 둔 A/S센터는 전국 각 지역을 두 시간 이내 도달할 수 있도록 주요 거점에 판매점과 A/S지점을 운영 중이다.

또한, A/S센터에는 24시간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발전소별 이상 발생 시 문제 파악 및 트러블슈팅을 일차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48시간 이내 전문적인 A/S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시능전기의 향후 계획 및 목표는?

기술발전을 통해 업계를 이끌고자 R&D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시장 개발 요구를 지속적으로 충족하고, 고품질의 PV 제품개발을 촉진해 글로벌 탄소중립 가속화를 지원하고자 한다. 인버터 제품에 실리콘 카바이드 등과 같은 새로운 반도체의 안정적인 적용을 추진하고, 기술혁신 분야의 산업군들과 협력해 글로벌 인버터 시장에서의 핵심 경쟁력을 유지할 계획이다.

또한, 마케팅 네트워크 및 서비스 시스템을 확대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전세계 고객에게 양질의 제품과 솔루션을 제공하며, 글로벌 시장 점유율과 브랜드 영향력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