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N솔루션즈, 4세대 DNM 시리즈 출시… 기존 대비 최대 7.3% 생산성 향상
  • 최종윤 기자
  • 승인 2023.11.22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냉각유 탱크 용량 및 칩 배출 공간 20% 증대

[인더스트리뉴스 최종윤 기자] 세계 공작기계 시장을 선도하는 DN솔루션즈가 생산성과 신뢰성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수직형 머시닝센터 4세대 DNM 시리즈 ‘DNM 4500’, ‘DNM 5700’, ‘DNM 6700’를 출시했다고 지난 21일 밝혔다.

4세대 DNM 6700 [사진=DN솔루션즈]

DNM 시리즈는 뛰어난 성능과 생산성을 바탕으로 단일 제품으로 5만대 이상이라는 놀라운 판매량을 기록한 DN솔루션즈의 글로벌 스탠다드 머시닝센터다. 동급 최고의 내구성과 강성을 지니고 있으며, 자동차, 항공, 에너지 등 전방위 산업을 아우르는 가공 능력과 품질을 자랑한다.

새로운 4세대 DNM 시리즈는 3세대의 고속 사양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했으며, 생산성과 신뢰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다양한 고급 옵션 개발을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였고 디자인 개선 및 친환경을 실현했다.

속도도 Up 생산성도 Up

동급 대비 최대 가공 영역을 제공하는 4세대 DNM 시리즈는 다양한 부품에 대해 정밀하고 빠른 가공이 가능하다. 이송계의 강성을 위해 LM(Linear Motion) 가이드를 적용했으며, 직접 결합 방식의 스핀들을 통해 스핀들의 진동 및 소음을 감소시켰다. Y축 이송거리 450·570·670mm급에 해당하는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크기의 가공물과 작업 공간에 적합하다.

특히 3세대보다 빨라진 공구 교환 속도를 체험할 수 있다. 새로운 DNM 시리즈는 서보모터 사향 및 지지 구조를 개선해 축계 가감속 성능이 향상됐고, 생산성이 기존 대비 최대 7.3% 높아졌다.

한단계 업그레이드된 신뢰성

4세대 DNM 시리즈는 기기의 주변 환경에 따라 가공 결과가 달라지지 않도록 열변위 보정 기능이 표준 적용됐다. 특히 축계 열변위를 기존 대비 최대 2배 가량 향상시켜 가공 정밀도를 높였다. 라운드 타입의 플러드 쿨런트(Flood coolant) 적용해 열로 인한 공구 수명 단축을 줄였다.

또한 PFC(Programable Flood Coolant)를 선택해 공작물의 크기 및 공구의 형상에 따라 자동으로 노즐 각도를 조정하고 오일 쿨러 동작 주기를 설정할 수 있다. 3세대에서 옵션으로 제공하던 자동 공구교환 장치(Automatic Tool Changer / ATC) 셔터를 표준으로 적용했다. 알루미늄과 같이 가볍고 미세한 칩이 ATC 내부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 가공 안정성을 향상시켰다.

작업자 친화적인 기능 개선

냉각유 및 칩 처리 능력을 한층 강화했다. 냉각유 탱크의 용량을 20% 증대해 냉각유 부족으로 인한 작업 중단을 방지하고 보충 주기도 개선했다. 또한 가공 시 발생하는 큰 사이즈의 칩이나 대용량 칩에 대한 배출이 용이하도록 칩 배출 공간을 20% 늘렸다. 배출되는 칩의 양에 따라 칩 컨베이어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다.

공구 운영 및 가공 작업을 조작할 수 있는 이지 워크(EZ WORK) 소프트웨어 기능도 업그레이드했다. 15인치 모니터와 iHMI 터치 스크린으로 손쉽게 조작 가능하며, 이지 워크 화면과 기능도 직관적으로 변경했다.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소프트키에 배치할 수 있도록 북마크 기능을 추가했으며, 조작 버튼을 이지 워크 화면의 버튼으로 연결할 수 있다. 특히 공구 또는 포트를 직접 호출하는 공구관리 기능을 추가해 빠르고 직관적인 공구 호출이 가능하다.

또한 공구별로 사용할 수 있는 공구 오프셋(공작물을 원하는 위치로 이동시키는 동작)을 지정해서 오프셋 지령 실수에 의한 공구 및 소재 손상을 방지할 수 있다. 이 외에 옵션을 통해 간편하게 후방 공구 수납이 가능하며, OP 높낮이 또한 조절할 수 있다.

친환경적인 장비 운영

4세대 DNM 시리즈는 생산성 향상을 통해 아이템 가공 시간을 줄여 에너지 소비량을 감소시켰다. 또한 배출되는 칩의 양에 따라 컨베이터의 속도를 조절하던가, 공구에 따라 스핀들용 오일 쿨러의 동작 주기를 최적화해 에너지를 소비를 줄일 수 있다.

소비전력 모니터링 기능을 기본으로 탑재해 소비전력 관리 및 에너지 절약도 가능하다. 친환경적인 장비 운영을 위해 그리스 윤활을 표준 적용했다. 그리스 윤활 시스템은 작업자가 수시로 기름칠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줄 뿐만 아니라 오일 대비 연간 유지 비용을 55% 절감할 수 있다.

유용함까지 더한 디자인

4세대 DNM 시리즈는 강인함과 신뢰감을 주는 헥사곤 엣지 디자인을 적용했으며 장비 노출을 최소화해 고급스러움을 높였다. 작업자가 실시간으로 가공 상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전면 창문의 크기를 확대했고, 또한 장비 밖으로 누유되거나 비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커버를 표준 적용해 작업자가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에서 작업할 수 있다.

DN솔루션즈 관계자는 “DNM 시리즈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고객이 사용하고 있는 3축 수직형 머시닝센터로, 새롭게 개발된 4세대 DNM 시리즈는 동급 최고의 신뢰성과 생산성, 내구성과 강성을 자랑한다”면서, “4세대 DNM 시리즈는 DN솔루션즈의 기술력과 노하우을 총집합시켰다. 4세대 DNM 시리즈 출시를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의 입지를 공고히 다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