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린에너지 원년을 선포하고 친환경 에너지 확보에 나선다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7.06.02 2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자립을 통해 에너지 정책 전환 추진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 우리나라 제2의 도시 부산광역시. 부산에는 마치 미래를 옮겨놓은 것 같은 마을이 있는가 하면 바다와 하늘과 함께 어우러져 동화 같은 마을도 있다. 맛있는 먹거리와 재미있는 볼거리가 있는 부산이지만 미래 세대를 위한 에너지 자립 활동이나 친환경 활동에는 소극적인 편이었다.

부산시 에너지산업과 송유장 과장은 부산시가 클린에너지 도시의 

원년을 선포하고 다양한 태양광정책을 추진하고 했다. [사진=부산시]

부산시는 여러 가지 말 못할 사정이 있겠지만 오래된 원전을 중단하지 않고 전력 공급원으로 사용하고 있기도 하다. 이 때문에 원전 안정성에 대한 시민 항의와 마찰이 빈번한 상황이다.  

또, 원전이 가동되고 있는 도시다 보니 상대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 분야의 성장이 둔화됐다. 이처럼 신재생에너지 관련 정책에서 다른 도시에 비해 뒤처져 있던 부산시가 바뀌고 있다. 부산시 서병수 시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 2017년을 ‘클린에너지 도시의 원년’이라 선포하고 적극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친환경 에너지를 확보해 에너지 자립 도시를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태양광발전 사업을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태양광 주택지원 사업과 학교 태양광발전 보급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또, 부산으로 이전한 정부 공기업과 지역 사회의 상생을 위해 시민 태양광발전소 건립을 추진했으며, 민간주도 태양광발전 사업 확대에도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태양광 주택 지원 사업은 일반주택에 3kW 규모의 태양광발전 설치 시 설치비 일부를 지원해주는 정책이다. 부산시에서는 보급 확산을 위해 보조금 지원 금액도 120만원에서 250만원으로 인상했다. 서울시는 240만원, 울산시는 90만원, 대구시는 14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그 밖에 아파트 미니 태양광 설치에 가구당 50만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며, 취약계층 주택에는 태양광발전 시설을 무상으로 설치 지원하고 있다. 실제 부산시는 전국 최초로 취약계층에 2kW 규모의 태양광발전 설비를 무상으로 설치해 에너지 복지를 실현했다. 지난해까지 56가구에 설치 지원됐다. 

부산시에서는 이 외에도 아파트와 공동주택 옥상에 태양광 대여 사업을 진행할 경우 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kW당 50만원 정도의 보조금이 보장된다. 
또, 친환경에너지 마을 만들기 사업과 태양광 융·복합 지원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친환경에너지 마을 만들기 사업은 마을단위 주택과 공동주택에 무료 태양광 설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태양광 등 융·복합지원사업은 국가 공모 사업으로 부산시 소재 가덕도에 태양광을 비롯한 신재생에너지 설치로 에너지 자립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실제로 기장군 월평마을에는 연간 361M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발전 설비가 설치 추진되고 있다. 이 태양광발전 설비는 부산시와 한국전력이 지원하는 사업이며, 주택 147가구와 마을회관, 공동창고 등에서 사용가능한 전력을 생산하게 된다. 이 전력은 마을에 연간 4,500만원 상당의 소득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