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남감 레고 블록에서 아이디어 착안해 태양광 구조물 설치 신기술 개발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7.06.22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상 태양광 발전 성장을 위한 기업간 협업이 필요하다.

[솔라투데이 최홍식 기자] 중국 태양광 기업의 저가 정책으로 인해 세계 태양광 시장은 더욱 치열한 가격 경쟁을 하고 있다. 과거에는 고품질의 제품을 통해 경쟁의 우위를 점하기도 했지만 최근과 같이 기술 평준화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는 그마저 쉽지 않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그린솔루션은 솔라리움 공업으로 영주시에 94kW급 태양광발전 설비를 설치했다.[사진=그린솔루션]

장난감 레고 블록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태양광 산업에 적용한 기업인이 있다. 그린솔루션 홍형의 대표는 ‘솔라리움’이라는 태양광발전 시설 공법을 통해 경제성과 신속성 두 마리 토끼를 잡고 있다. 그는 레고 블록 조립과 같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한다면 태양광발전 산업이 더욱 확산될 것이라는 생각에 연구 개발을 시작했다고 한다. 

그린솔루션의 솔라리움 방식은 콘크리트와 철 구조물 없이 태양광발전 시설을 설치할 수 있는 특수 공법으로 공사 기간 축소와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전체 설비 단가를 낮춰준다. 또한, 설치 및 해체가 용이하고 재활용이 가능해 환경적인 문제에서도 큰 점수를 받고 있다. 

그린솔루션의 '솔라리움' 부력체 신형 모습 [사진=그린솔루션]

레고 공법을 활용해 태양광 구조물을 설치하는 기업

최근까지 활발하게 해외사업을 진행하면서 정신없이 바쁘게 보냈다. 해외 시장 진출과 관련해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자연스레 언론에 노출되는 경우가 줄었다. 업계에서 파산했다는 소문도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절대 그렇지 않다. 

태양광 전문 기업 그린솔루션은 태양광발전 시공에 있어 기존의 철골구조물을 사용하는 공법 대신 레고 블록 방식의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 레고 블록 방식은 그린솔루션에서 직접 개발한 특허 공법이며, ‘솔라리움’이라는 태양광발전 기초베이스를 생산해 태양광발전소 시공까지 진행하고 있다. 솔라리움은 모듈 일체형으로 레고 블록처럼 여러 개를 조립할 수 있다. 조립과 시공이 간편해 시공기간을 단축할 수 있으며, 철 구조물을 사용하지 않아 공사 단가도 절약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업초기 수상태양광 부분에 주력했으나 최근 들어 육상태양광은 물론 루프탑(Roof Top)까지 사업 영역을 넓혀 다양한 시공방법을 개발 설치하고 있다. 특히 당사의 솔라리움을 활용해 수상태양광 발전소 시공과 무타공 옥상 태양광 시공을 전문적으로 하고 있다.

그린솔루션은 추풍령 저수지에 국내 최초로 수상태양광 발전단지를 구축했으며, 2MW 규모의 대규모 수상태양광발전소를 3년간 문제없이 운영하고 있다.

그린솔루션은 추풍령 저수지에 태양광발전소를 설립했다. [사진=그린솔루션]

최근 말레이시아 시장 진출과 성과 도출에 집중
말레이시아 시장에 집중해서 사업을 추진하고 있기는 하지만 말레이시아 시장만 집중적으로 공략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전 세계 태양광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세계 여러 나라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말레이시아시장에 대해 다른 나라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시장 진출을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말레이시아의 여러 주지사들과 주한말레이시아 대사가 추풍령 수상태양광발전소를 방문해 기술 도입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그 결과 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았다. 
또한, 코트라 쿠알라룸푸르 무역관에서도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시장개척 활동을 도와줘 의미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최근에 말레이시아 마인즈그룹이 추진하는 마인즈 리조트 호수 30MW 수상태양광발전소 건설 프로젝트에 그린솔루션의 솔라리움을 공급하기로 계약했다. 마인즈 리조트 호수 수상태양광발전 프로젝트는 코트라 주관으로 진행되며, 국내 태양광시공업체 그린솔루션과 와이즈에너지가 참여한다.

해외 수상태양광 시장 진출 선점을 위해 공법 간소화 전략 
말레이시아 2MW 수상태양광 사업 외에 태국에서도 2MW 규모의 수상태양광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아프리카와 인도네시아의 양수장에서 필요한 전원 공급용 태양광발전소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미얀마 정부와 함께 당사의 포터블 제품 공급에 관한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있어 해외 시장 진출 영역이 더욱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그린솔루션은 세계 각국의 기업을 상대로 로열티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미 당사의 레고 블록 공법에 대해 경쟁력이 있음을 확인했고, 그 결과 다양한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으므로 큰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수많은 해외 프로젝트를 추진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세계 태양광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중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중국 기업과 동일한 방식으로는 불리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중국 기업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공정을 줄이는 것이 해답이라 생각했고, 지금까지 공정 축소와 관련한 연구개발을 진행해왔다. 기존방식으로 시공할 때 1MW 규모의 태양광발전소 시공에 40일이 걸린다면 그린솔루션은 15일에 마무리 할 수 있을 만큼 기술 개발이 완료된 상태다. 부실공사를 한다거나 불량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특허 기술과 공법을 통해 공정을 줄이는 것이다. 공정을 줄이게 되면 공사기간의 단축효과와 함께 시공비의 절감 효과도 얻을 수 있기에 당사 기술과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된다.

행외 태양광 시장에서는 기회가 국내보다 더욱 많이 있다.
국내 태양광 시장이 활성화 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만큼 많은 업체들이 시장에 뛰어든 상황이라 경쟁이 치열하다. 상대적으로 더 크고 넓은 시장에 진출하는 것이 낫다는 판단에 따라 해외 시장 진출에 집중하게 됐다. 

해외 태양광 시장은 다양한 분야와 지역에서 기회 창출의 기대를 얻을 수 있다. 태양광발전에 대한 수요 측면에서도 그 범위가 넓고 다양하며, 기업 특성에 적합한 시장 발굴이 용이하기도 하다. 이런 관점에서 해외시장은 국내기업들에게 기회의 장소라 할 수 있다. 

물론 세계 태양광 시장 역시 만만하지 않다. 10센트 범위였던 전력판매계약(PPA) 단가가 무너지면서 전체 시공비가 많이 내려갔다. 예전에는 저가의 중국 제품에 비해 품질이 우수한 한국 제품에 대해 프리미엄이 존재하기도 했지만 태양광발전 기술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그마저도 사라지고 있다. 

국내 태양광 시장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도 중국산 모듈과 인버터가 강세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그린솔루션의 기술 공법이라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실제 해외시장에서 편리하고 간편하게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에 많은 관심이 있으며, 공기 단축과 비용 절감 효과를 더불어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당사는 더 많은 기회를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허기술 무단 도용은 엄벌해야하지만 산업 성장을 위한 협업은 적극 장려해야

산업이 활성화 되고 경쟁 업체가 많아져서 선의의 경쟁을 하는 것은 그 산업의 발전성을 생각했을 때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상황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선의의 경쟁이 이뤄지기 이전에 경제적 이윤 추구와 맞물려 비상식적인 상황들이 많이 생겨난다. 
가령, 특허 기술에 대한 무단 도용이나 허위사실 유포를 통해 경쟁 업체 죽이기가 난무하는 것이다. 상생의 경영을 통해 시장 전체가 성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당장의 성과 달성을 위해 독자 생존의 노선을 걷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당사에서 시공한 추풍령 발전소에 대한 업계의 오해와 악의적인 소문 역시 그에 해당한다. 추풍령 수상 태양광발전소에 대해서 모두 가라앉았다거나 발전량이 저조하다는 등의 내용은 증명되지 않는 허위사실들이다. 시공 3년째에 접어드는 추풍령 수상태양광발전소는 현재까지 문제없이 잘 운영되고 있으며, 10억원 이상의 매출이 나타나고 있다. 추풍령 수상태양광발전소에는 그린솔루션에서 생산된 부력체가 사용됐는데, 사업 초기 경험 부족에 따른 불량제품으로 문제가 됐으나 유지 보수 서비스를 거친 현재에는 발전소 운영에 아무런 지장이 없다. 일부 부력체에서 미세한 크랙이 발생해 10cm 정도 가라앉았지만 신속하고 빠른 유지 보수가 이뤄졌다.

그 과정에서도 수상 태양광 발전소 운영은 한 시간도 중단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업계에서는 당사에 대해 오해와 허위사실이 유포됐고, 그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초기에는 일일이 대응했지만 지금은 묵묵히 사업 확장과 기술개발에만 몰두하고 있다. 시간이 지나 추풍령 발전소가 잘 운영되면서 진실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세계 최고의 기업들도 초기에는 시행착오를 겪는다. 초기 나타나는 문제점을 보완하면서 최고의 제품을 생산한다. 추풍령 수상태양광 사업이 국내에서 유례없이 진행된 초기 사업이었고, 그 과정에서 나타났던 문제들에 대해 보완과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해온 결과 지금 현재는 더 많은 기술을 축적하고 있다. 그것을 바탕으로 훨씬 업그레이드 된 제품과 시공 공법을 확립했다.

그린솔루션 홍형의 대표[사진=솔라투데이]

시공비 절감과 공사기간 단축이라는 특별 전략으로 국내 시장 공략
국내 태양광 시장에 20년 장기고정가격제가 도입되면서 그 움직임이 더욱 활발해졌음을 느낀다. 또한, 태양광발전과 연계한 ESS에 가중치가 부여됨으로써 태양광 산업의 영역도 확산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태양광발전이 증가할수록 그에 따른 민원사항도 많아질 것이며,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민원 해결을 위해 규제 강화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 REC 확보와 계통 연계의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기에 시장의 호황세와 활성화가 얼마만큼 이뤄질지에 대해서는 시간을 두고 지켜봐야 한다. 

그린솔루션은 레고 블록 공법을 바탕으로 국내외 태양광시장에 적극 참여해 나갈 예정이다. 당사가 보유한 특허 기술이 20여건에 달한다. 국내특허는 물론 해외특허도 보유하고 있다. 제품 생산과 관련된 특허뿐만 아니라 조립방법, 기타 계류 및 수상태양광에 필요한 대부분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디자인 실용신안 형태로 그린솔루션에서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수상태양광 부분에서는 그린솔루션이 독보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부할 정도다. 이러한 기술 우수성을 근거로 확산되고 있는 수상태양광 시장에 점진적인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향후 시장에서는 시공비 절감과 공기 단축이라는 당사 기술의 장점이 적극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국이나 인도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아야하는데 그린솔루션은 제품의 가격 경쟁이 아닌 공사 과정에서의 효율성을 바탕으로 경쟁해 나갈 계획이다. 

수요가 증가하는 수상태양광발전소 사업에 대해 해외 시장에서도 높은 관심이 있는 만큼 부력체에 대한 가격정보나 모듈 및 기타 제품에 대한 경제성 파악이 빠르고 확실하게 이뤄지고 있다. 발전소를 설치하는 사업자들이 많은 정보를 통해 어떤 방법이 경제적인지도 확인하기 쉬워졌다. 이에 당사는 솔라리움 제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수상 및 육상 태양광발전 시공에 효율성을 높여갈 계획이다. 짧은 기간 적은 비용으로 건설된 태양광발전소에서 높은 이익이 창출돼 사업자들이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 

더불어 그동안은 당사 기술에 대한 모방 및 특허 침해에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았지만 이제부터는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대응도 적극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물론 태양광 산업 발전을 위해 정당한 협력 과정을 거친 후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는 적극 환영한다. 다만 무단 도용이나 모방 등 그린솔루션의 운영에 저해 되는 부문은 확실하게 짚고 넘어 갈 생각이다.

수상태양광 확산 및 성장에 더욱 매진 할 계획

그린솔루션은 지금까지 추진해왔던 해외 수상태양광 시장에 대해 더욱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활동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언급한대로 말레이시아 시장은 물론 태국이나 미얀마 등의 동남아시아 지역과 더불어 아프리카나 유럽 등의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 그동안 국내 태양광 시장에서 소극적인 활동을 해왔던 것을 벗어나 적극적인 시장 진출을 추진할 생각이다. 무타공으로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솔라리움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옥상 태양광 시장에 참여하고, 육상 태양광 사업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그밖에 최근 극심한 가뭄으로 물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에 수상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캘리포니아 지역에서는 저수지의 수자원 손실을 막기 위해 그림자공이라 불리는 검은 플라스틱 공을 수면위에 덮어 수자원을 보존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당사에서는 이 그림자 공을 수상 태양광발전 시설로 대체해 수자원 보호와 함께 전력 생산의 효과를 창출하고자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 완료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