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를 사전에 예방해주는 스마트한 태양광 접속반 등장
  • 최홍식 기자
  • 승인 2017.08.14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티에스에너지, 스마트 접속반 ASC 제품 출시

[Industry News 최홍식 기자] 태양광발전 모니터링 사업 영역에서 특화된 기술을 선보이고 있는 알티에스에너지가 접속반 분야에서도 이목을 끌 수 있는 제품을 개발했다. 이번에 알티에스에너지가 개발한 스마트 접속반 ASC 제품은 기존 접속반이 가지고있던 화재 취약성과 방수 문제를 개선했으며, 자체 태양광발전 시스템을 통해 전원공급이 가능한 제품이라 향후 시장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전망된다.

알티에스에너지가 스마트 접속반 ASC 제품을 개발했다. [사진=알티에스에너지]

태양광발전에 사용되던 기존 접속반의 큰 문제는 과열에 의한 화재, 낮은 방수력과 방진(IP) 기능, 그리고 높은 가격이었다. 이에 알티에스에너지는 자체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발전 기술을 활용해 기존의 문제점을 극복한 새로운스마트 접속반 ASC 제품을 개발 완성했다.

화재에 취약하고 낮은 방수 등급에 따른 접속반 문제 많아

국내에 유통되고 있는 태양광 접속반은 대부분 SUS함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제품이 역 방지 다이오드를 사용한다. 접속반은 제품 자체에서 발열이 많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운영과정에서 역 전압 또는 역 전류가 발생해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다. 이와 같은 경우 고열에 의해 부품파손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나아가 화재로 확산되기도 한다. 이를 사전에 예방하고 화재로 번지게 되는 상태를 막기 위해 역 방지 다이오드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접속반은 크기가 크고 낮은 방수 등급으로 인해 최근 확산되고 있는 수상 태양광발전에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많으며, 스트링에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차단 또는 알림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문제를 갖고 있다. 

기존 접속반 문제 개선하고 스마트기능 탑재한 접속반 개발

알티에스에너지에서 개발한 스마트 접속반 ASC 제품은 역전류 방지 다이오드가 필요 없다. 기존 접속반에서 문제가 되는 열 문제와 방수·방진 기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기 때문이다. 또, 화재발생의 신호가 되는 CO Gas와 불꽃탐지 관련 상황을 사전에 감지할 수 있으며, 원격장치를 통한 적절한 조치를 통해 화재 예방에 기여한다. 특히,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DC(직류)발전을 신속하게 정지시킴으로써, 큰 화재로의 확산을 막을 수 있고 그에 따른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한편 모니터링 기능을 갖고 있는 접속함의 경우 일반적으로 필요 전원(220V)을 계통으로부터 끌어다 사용하게 된다. 이로 인해 계통연계 및 전력사용 비용이 소요된다. 하지만 알티에스에너지의 스마트 접속반 ASC 제품은 모니터링을 위한 전원을 자체 태양광발전 시스템에서 해결하도록 제작됐다. 때문에 발전소 건설시 요구되는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며, 발전사업자의 경제적 이익을 보장해준다. 

수상 태양광이나 건물 옥상등 활용 영역 넓어

알티에스에너지에서 새롭게 개발한 스마트 접속반 ASC 제품은 높은 IP특성(IP66)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최근 확산 보급되고 있는 수상 태양광발전소나 건물 옥상 태양광, 지붕 태양광 등에서 활용하는데 더욱 큰 효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2년이라는 기간 동안 연구 개발을 거쳐 출시된 제품인 만큼 태양광시장 전반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알티에스에너지는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 접속반 ASC 제품은 특허출원 및 등록이 완료됐으며, 하반기부터 본격적인 시장 판매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내년부터는 해외 시장에서도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해외시장 공략도 이어갈 전망이다.

스마트 접속반 등 스마트한 태양광발전 산업 주도
한편, 알티에스에너지는 태양광 시스템의 음영과 미스매치에 의한 문제점을 해결해 전력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태양광 기업이다. 마이크로 컨버터와 모듈레벨 모니터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태양광발전 산업의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MLPE(ModuleLevel Power Electronics) 전문기업으로 사물인터넷과 첨단 반도체 설계, 전력전자 기술을 활용해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발전량을 최대로 증진시켜주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