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산전과 한국공항공사, 최첨단 공항 지상관제시스템 국산화 성공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4.20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시스템 호환 및 동등 이상 성능에 가격경쟁력까지 확보



한국공항공사와 LS산전은 최첨단 항공기 지상이동관제시스템(Advanced Surface Movement Guidance & Control System)을 자체 기술로 개발하고 이를 제주국제공항에 구축하는데 성공했다고 4월 19일 밝혔다.


항공기 지상이동관제시스템은 공항 내에 설치된 레이더와 등화제어장치를 이용해 활주로와 유도로를 이동하는 항공기와 각종 지원차량을 감지, 유도, 통제하는 것으로, 항공기 안전 운항을 지원하는 공항의 필수 장비다.


지상이동관제시스템은 전 세계적으로 5~6개 외국제조사에서만 생산하고 있어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지금까지는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다. 한국공항공사와 LS산전은 지난 2006년부터 이의 국산화에 착수, 2008년 7월에 제품 개발에 성공했고 지난 4월 19일 제주국제공항에 국내 최초로 구축해 시연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국산화에 성공한 지상이동관제시스템은 30년간의 공항운영 노하우를 가진 한국공항공사와 산업용 전기전자기기분야에 첨단기술력을 가진 LS산전의 공동노력을 통해 개발됐다. 기존 시스템과의 완벽한 호환성은 물론 동등 이상의 성능을 가지면서도 뛰어난 가격경쟁력을 확보해 국외시장으로의 수출도 기대되고 있다.


공사 측은 이번 제주국제공항 지상관제시스템 구축으로 50억원 수입대체 효과는 물론 외산 대비 약 20억원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이미 개발돼 13개 국가의 공항에 설치된 바 있는 계기착륙장치 등 8종 항공기 운항지원장비와 이번 지상관제시스템의 지속적인 국외시장 진출을 통해 세계적인 항행장비 수출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