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반잠수식 시추선 2기 수주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05.07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길이 116m, 폭 97m, 11억달러 규모

대우조선해양(www.dsme.co.kr)이 미국 휴스턴에서 열린 세계해양박람회(OTC : Offshore Technology Conference)에서 대규모의 해양구조물 수주에 성공했다.


박람회에 참가 중인 대우조선해양은 현지시간으로 3일 노르웨이 시추선 전문 운용 회사인 송가 오프쇼어(Songa Offshore)로부터 반잠수식 시추선 2기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수주 금액은 약 11억달러로, 앞으로 두 기 모두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후 2015년 중순까지 선주 측에 인도된다. 이후 해당 시추선들은 노르웨이 국영석유회사인 스탯오일(Statoil)에 8년간 장기 용선돼 노르웨이 연안, 북해지역 및 극지방에서 운용될 예정이다.


현재 스탯오일은 ‘카테고리-D(Category-D)’라는 노르웨이 대륙붕의 중심해(Mid-water) 유정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이번 시추선들은 이 프로젝트를 위한 것으로, 수심 100~500m의 해상에서 최대 8,500m 깊이까지 시추할 수 있다.


길이 116m, 폭 97m의 이 시추선은 심해용 다이내믹 포지셔닝 시스템(Dynamic Positioning System)과 천해에서도 작업이 가능한 위치유지계류(Positioning Mooring) 설비를 비롯해 극지 운영을 위한 방한(Winterization) 기술 등 첨단 기술들이 적용됐다.


한편, 이번 계약을 포함해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총 15척/기, 약 50억달러를 수주했으며, 이 중 약 66%에 달하는 33억달러를 해양 부문에서 달성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