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산업용 컴퓨터 시장 성장 예측
  • 월간 FA저널
  • 승인 2012.10.16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산업 치열한 경쟁, 산업용 컴퓨터 필요성 증가
 

컴퓨터와 전산 기술의 급속한 성장으로 제조 부문은 자동화가 가속화되고 무인 시설 모니터링과 관리차 지능형 기기의 도입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모든 산업 부문에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짐에 따라 회사들은 공정 효율성, 품질, 생산성 향상 등을 꾀하고 있다. 성공적인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 요인에는 산업용 컴퓨터와 같이 보다 빠르고 신뢰성 있는 네트워크 솔루션 도입에 있다.


프로스트 & 설리번의 새로운 분석자료인 세계 산업용 컴퓨터 시장 분석(www.industrialautomation.frost.com)에 따르면 세계 산업용 컴퓨터 시장은 지난해 2134.4백만달러의 수익을 올렸고, 오는 2015년에는 3,216.6백만달러 가량 달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프로스트 & 설리번 카타르지나 오우크자르크지크 연구 분석가는 “현재 모든 산업 부문에서 경쟁이 점점 더 치열해짐에 따라 회사들은 공정 효율성, 품질, 생산성 향상을 꾀하고 있고 따라서 산업용 컴퓨터에 대한 필요성이 그만큼 높아지고 있다. 각 산업에서 자동화 시스템이 프로그램 가능 로직 제어기(PLC), 관리 제어 및 데이터 습득(SCADA) 시스템을 능가할 정도로 발전해 이제는 로봇 공학이나 기계 비전 시스템이 도입되고 있다”고 말했다.

전 지구적인 차원에서 경쟁이 격화되고 컴퓨터 기술이 날로 발전하면서 대부분의 회사들은 이용 가능한 최신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최대한의 이익을 즉각적으로 얻는 방법을 선호한다. 이로 인해 산업용 컴퓨터 시장에 대한 투자를 위한 의사결정 과정이 신속화될 필요가 생긴다. 왜냐하면 업체들은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첨단 기술로 생산 공정을 쇄신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다.

카타르지나 오우크자르크지크는 “성공적인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위한 핵심 요인에는 산업용 컴퓨터와 같이 보다 빠르고 신뢰성있는 네트워크 솔루션 도입에 있다. 첨단 공정 제어 소프트웨어와 결합됐을 때 네트워크 솔루션은 외부 기계와 공장을 연결하는 능력을 갖춘 자동화 관리자로 기능한다. 더욱이 최근 컴퓨터 저장 기능의 향상과 하나의 플랫폼에 멀티 업무를 통합하는 추세가 이어져 테라바이트 급의 데이터 녹화와 분석이 가능한 전산 플랫폼이 탄생했다. 이는 결국 공정 효율성과 품질,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지게 됐다”고 덧붙였다.

산업용 컴퓨터 시장은 동북아시아의 한국, 대만, 중국에서 강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들 국가들은 아주 낮은 가격에 수출하면서 산업용 컴퓨터를 생산해왔다. 품질 또한 서구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기 때문에 동북아시아 지역에서의 경쟁력이 꾸준히 성장하면서 기존의 유럽 시장에서 활동하는 지역 업체들에게는 많은 부담이 되고 있다.

오우크자르크지크는 “다수의 실수요자들이 가격에 민감하고 중국, 대만 같은 아시아 국가들에서 저가의 제품을 수입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나라들이 저가 정책으로 시장에 침투할 가능성이 높다. 특히 가격은 높지 않지만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중소기업들의 시장 공략이 예상된다”고 지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