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그넥스, ID 및 머신 비전 신기술 세미나 개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5.07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용 절감 및 생산성 향상 위한 선도 기술 소개

코그넥스는 지난 3월 16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린 ‘2013 오토메이션월드’에 참가해 ‘New! 코그넥스 ID와 머신 비전 테크놀로지’를 주제로 기술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코그넥스는 실제 사용자와 공장자동화 분야 머신 개발자를 대상으로 최신 ID 및 머신 비전 기술에 대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이 민 선 기자 

코그넥스는 세계에서 가장 인정받고 있는 머신 비전 기술 기업으로, 30년 이상 머신 비전 및 ID 기술 분야에 주력하고 있다. 머신 비전 및 산업용 ID 시스템과 여타의 비전 장비를 설계, 개발, 생산 및 공급하고 있으며, 1981년 설립 이후 85만개 이상의 코그넥스 제품들이 전 세계 공장 설비에 설치돼 사용되고 있다. 세계 최고의 비전 과학자와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실제 공장 환경에 적합한 강력한 비전툴을 제공하기 위해 핵심 비전기술 R&D에 대한 집중 투자를 하고 있다.

이번 기술 세미나는 ID 자동인식 및 머신 비전 기술 등 두 부분으로 진행됐으며, 코그넥스의 클라렌스 심(Clarence Sim) 아세안 지역 현장 제품 마케팅 매니저와 코그넥스코리아 기술 지원부 전 혁 상무가 연사로 참석했다.

첫 번째 세션인 ‘ID 자동인식 New 테크놀로지’에서는 DataMan 503, DataMan 50/60L, Xpand 등 코그넥스의 새로운 ID 리더기 제품들이 소개됐으며, 라벨과 DPM 코드의 타깃 마켓과 이미지 기반 리더기의 강점, 1DMax+와 2DMax+ 알고리즘 소개와 함께 신제품들이 어떤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고,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제공됐다.

DataMan 503은 물류 산업에서의 여러 복잡한 고속 바코드 판독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DataMan 50은 저가형 레이저 스캐너가 사용되고 있는 전자, 자동차, 식품 등의 산업군에서 1-D 기반 바코드 판독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 모두 이미지 기반 리더기로, 뛰어난 코드 판독 기술, 실시간 성능 피드백을 제공하고 유동 부품이 없어 시간 및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는 강점이 있다.

두 번째 ‘머신 비전 New 테크놀로지’ 세션에서는 코그넥스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결합한 3D 센서, DS1000에 대한 기술적인 설명이 제공됐다. DS1000은 지난 3월 19일 출시됐으며, 캘리브레이트된 3D 비전이다. 3D 센서와 Vision ProMax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콘트라스트가 문제시되는 응용분야에서 3D 레이저 프로파일링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콘트라스트가 독립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머신 비전의 기능은 일반적으로 가이드, 검사, 측정, ID 인식 등 4가지 범주로 분류할 수 있다. 가이드 기능은 생산라인에서 로봇의 위치 등을 제어해 생산 자동화를 이끈다. 다량의 제품 생산시 조립이나 검사를 위한 부품의 위치가 항상 동일한 위치에 있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유연하게 파악해 생산라인의 품질 및 수율 개선에 도움을 주고 있다.

검사 분야는 결점 및 불량 등 제품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핵심 기능으로 품질에 대한 객관적인 자료를 확보할 수 있어, 머신 비전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다. 측정 기능은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을 사용해 레이저 센서 등이 검출하기 어려운 제품을 계측할 때 활용된다. ID 인식 기능은 생산공정 상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제품에 부여해 물류 제어 및 생산이력관리를 가능하게 하며, 1-D/2-D 바코드 및 직접 글자로 마킹된 코드 등을 인식한다.

코그넥스코리아 윤성철 지사장은 “오토메이션월드에서 진행된 이번 기술 세미나를 통해 공장의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 절감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코그넥스만의 선도 기술에 대한 설명을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제공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이와 같은 고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코그넥스의 독보적인 기술 및 제품에 대한 이해를 적극적으로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DataMan 50은 저가형 레이저 스캐너가 사용되고 있는 전자, 자동차, 식품 등의 산업군에서의 1-D 기반 바코드 판독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

DS1000은 캘리브레이트된 3D 비전으로, 3D 센서와 VisionPro Max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콘트라스트가 문제시되는 응용분야에서 3D 레이저 프로파일링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콘트라스트가 독립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DataMan 503은 물류 산업에서의 여러 복잡한 고속 바코드 판독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DataMan 50은 저가형 레이저 스캐너가 사용되고 있는 전자, 자동차, 식품음료 등의 산업군에서의 1-D 기반 바코드 판독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

DS1000은 3D 센서와 VisionPro Max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콘트라스트가 문제시되는 응용분야에서 3D 레이저 프로파일링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콘트라스트가 독립된 검사를 진행할 수 있다. 

FA JOURNAL  이 민 선 기자 (Tel. 02-719-6931 / E-mail. fa@infoth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