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디씨팩, 고품질 자동이송장치로 해외시장 개척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9.03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성 우선한 고품질 충전·자동화 포장 설비 제작

디씨팩은 경제성이 뛰어난 고품질의 충전, 자동화 포장 설비를 생산 공급하고 있다. 2003년 대창기계로 창업한 후 2004년 디씨팩이란 새 이름으로 법인 전환하면서 산업용 로봇 핸드 실용신안, 자동이송장치 실용신안 등 다양한 신기술에 대한 실용신안 및 특허를 등록했다.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국내 및 해외로 수출을 진행하면서, 지난 2011년에 1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디씨팩은 경제성이 뛰어난 충전·자동화 포장 설비를 제작 생산하고 있는 기업이다. 디씨팩은 공장자동화 ‘충진, BOX포장, 물류자동화’ 분야에서 20여년에 걸쳐 설계 및 제작과 현장설치 시운전의 경험을 축적한 엔지니어들이 뜻을 모아 창업했다.

홍기승 대표는 “디씨팩은 국내의 포장기계 업계에서 모범적인 기업활동을 통해 기술을 개발하고, 고품질의 기술을 고객에게 제공해 고객이 불편없이 생산 활동에 100% 전념할 수 있도록 도우면서, 이를 통해 고객에게 인정받음으로써 고객 제일주의를 실현하는 것을 기업 목표로 삼고 있다”고 소개했다.


신기술개발을 기업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강조

홍 대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기술개발을 통한 국내외 시장 개척이다. 디씨팩은 기업내 별도의 부설 연구소를 개설해 운영할 정도로 기술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대표적인 기업 슬로건도 ‘신기술개발을 최상의 목표로 한다’이다. 분기별로 아이템을 설정해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술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저가의 고품질 장비를 공급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디씨팩은 2005년 이후 산업용 로봇 핸드, 자동이송장치, 자동정렬장치 등의 각종 특허를 출원하고 이를 인정받았다. 2006년 산업용 로봇핸드, 2007년 액체 주입장치 특허권과 용기 자동정렬장치, 자동이송장비에 대한 특허권을 획득해 보유하고 있다. 기술개발에 대한 노력은 각종 인증과 수상을 통해 증명됐다.

홍 대표는 “디씨팩은 2007년 중소기업청 기술혁신개발과제를 수행했으며, 2008년 기술형혁신기업 이노비즈 인증을 획득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해외시장의 평가도 높다. 2007년 펩시와 첫 계약을 맺은 후 2008년 미국 펩시 부사장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제품에 적용된 기술과 제품들을 확인하고 갔다. 이후 디시팩은 펩시 중국, 펩시 필리핀, 펩시 베트남에 장비를 잇달아 수출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위생과 관련해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 시장에서도 기술력을 인정받아 2010년 일본 Soken 생수라인에 장비를 공급했다. 연이은 해외시장 개척 성공으로 2009년 수출의 날 ‘대통령상’ 업체로 선정돼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속도와 효율을 높인 포장자동화 장비

디씨팩의 포장자동화장비는 용기공급 시스템, 세병·충전·캡핑 시스템, 포장라인, 자동충전 포장라인, 기타 제품군으로 크게 구분된다. 용기공급 시스템은 Bottle Feeder, Unscrambler, Orientator로 구성된다. 용기를 공급하는 Bottle Feeder는 부식을 막는 스테인리스 재질로 만들어졌으며, 정밀한 센서를 이용해 용기를 일정한 방향으로 정렬해 충전기로 보낸다. 홍 대표는 “Unscrambler와 Orientator는 용기공급을 받아 용기를 일렬로 컨베이어에 정렬시키는 제품”이라며, “무작위로 공급된 용기를 일렬로 정렬할 수 있으며, 앞뒤 모양이 다른 용기로 자동으로 파악해 정렬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디씨팩의 세병·충전·캡핑 시스템 슈퍼블럭은 넥그리퍼(Neck Gripper)를 채택해 용기의 이동 및 충진이 정확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디씨팩에서 자체 제작한 캡퍼 클러치를 사용해 정확하고 일정한 힘을 전달시키기 때문에 안정된 캡핑이 가능하다. 이 시스템은 생수, 우유, 술, 음료, 간장, 주스 등에 적용할 수 있다.

디씨팩의 포장라인은 제품의 특성에 따라 크게 Servo Type Packing Line, Wrap Around Gift Carton Caser, Line Type Packaging System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Servo Type Packing Line은 서보모터를 이용해 충전 용량을 제어하며, 간단한 제어로 노즐을 업다운시킬 수 있다. 동시에 2가지 액을 충전시키는 것이 가능해 식품 제조 과정에서 생산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장비다. Wrap Around Gift Carton Caser는 초고속 연속 타입에 포장 장비다. 충전된 용기를 박스에 포장하는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데 분당 300~1000bpm의 속도로 작업이 가능하다.


Line Type Packaging System은 Small Volume과 Large Volume으로 공급된다. 설치되는 사업장의 상황에 맞춰 설치할 장비를 선택할 수 있다. 이 장비는 중력식과 저진공식 2개 방식을 겸용으로 운용할 수 있으며, 충전 속도 조절과 다양한 용기 적용이 가능하다. 적용 제품도 시럽, 소스류 등 식품에서 실리콘, 액상제품 등으로 범위가 넓은 편이다. 다품종 소량 포장을 지원하는 첨단 솔루션도 가지고 있다. 디씨팩은 여러 가지 포장방법에 대응할 수 있는 포장 로봇인 ‘로보트 패커’를 공급하고 있다. 홍 대표는 “이 장비는 다양한 환경의 포장 환경에 적용할 수 있으며, 비선형 용기 포장시 포장박스에 빈 공간이 없도록 혁신적인 포장기술을 구현한다”고 소개했다.

홍기승 대표는 “첨단기술로 고품질의 기계 생산, 고객편의 우선을 원칙으로 하는 경영철학으로 제품 생산에 임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해외수출도 늘려서 세계적인 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