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오토메이션, Allen-Bradley SMC-50 소프트 스타터 출시
  • 월간 FA저널
  • 승인 2013.09.23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터의 기동과 정지, 트러블슈팅 효율성 높여
로크웰오토메이션(www.rockwellautomation.com)이 차세대 솔리드 스테이트(Solid-State) 스마트 모터 컨트롤러인 Allen-Bradley SMC-50 소프트 스타터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새롭게 설계된 3상의 완전한 전자식 SCR(Silicon-Controlled Rectifier) 전원 구성 방식으로, 전압을 더욱 정확하게 제어하고 드라이브보다 경제적이며, 교차선 스타터보다 제어 성능이 우수한 모터 제어 장치를 원하는 장비 제조사와 엔드유저를 겨냥한 제품이다.


유연성에 초점을 맞춰 설계된 SMC-50 소프트 스타터는 첨단 감시 및 보호 기능, 다중 기동 및 정지 옵션, 제어 입출력 확장성 측면에서 우수하다. 사용자는 이 기능들로 다운타임 감소 및 원활한 애플리케이션 실행을 위한 고급 모니터링 및 보호 기능을 수행하고, 모터 제어를 위한 효율성 개선과 고장 시간 단축, 제어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프레임 C 및 D 추가로 더욱 다양해진 SMC- 50 제품군은 정격 전압 AC 200-690V, 소프트웨어 90-25Amp 수준으로 180A부터 최대 520A의 전류 범위와 9가지 기본 기동 모드, 6가지 정지 모드 외에도 기타 몇 개의 저속 모드 기능을 갖춰 향상된 제어 기능 및 확장성을 선보인다.


20-COMM DPI 통신 모듈을 사용하면 SMC -50 소프트 스타터를 DeviceNet, EtherNet/IP, Modbus, Profibus 등 여러 가지 네트워크에 연결할 수 있다. 하드웨어 확장 포트가 세 개나 있어 디지털 및 아날로그 I/O 수를 늘리는 것은 물론, 최적의 보호 모듈(PTC, 접지 폴트, 전류 피드백)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프로세서 기반의 완전한 솔리드 스테이트 소프트 스타터는 모터의 시동 및 정지 효율을 극대화한다. 모터 스타터의 여러 가지 고급 모니터링 및 보호 기능을 이용하면 애플리케이션을 더욱 원활하게 실행할 수 있으며, 가동 중단 시간 동안 문제를 해결하기도 쉬워진다.

SMC-50 소프트 스타터는 전압 출력을 끌어올려 모터의 기동과 정지 효율을 극대화하도록 설계됐다. 예컨대, 기존 기동 모드에서는 SMC-50 컨트롤러가 선택된 램프 시간 완료 전에 모터가 최고 속도에 도달했음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모터에 최고 전압을 공급하지만, 특허 받은 선형 가속 기동 모드에서는 기동시 가장 낮은 기동 전류 프로파일과 일관성 있는 가속 시간, 향상된 토크 및 속도 제어 성능을 제공하며, 어느 기동 모드를 선택하든 실제 모터 기동 시간과 최대 전류값을 기억했다가 설치와 프로세스 적용 시점에 활용한다.

애플리케이션에 따라, 모터 정지 중 전압 제어는 기동 중 전압 관리만큼이나 중요하다. 따라서 SMC-50 소프트 스타터는 자동 제로 스피드 차단 기술이 적용된 Allen Bradley 스마트 모터 제동 기능을 내장해, 추가 하드웨어나 피드백 장치 없이도 모터를 신속하게 멈춰 세운다.

또한, SMC-50 소프트 스타터는 모터 보호와 고장 시간 단축을 위해 첨단 출력 감시 및 진단 기능을 내장하고 있다. 그 결과, 모터 과부하 보호 및 과다/과소 전압, 스톨 보호, 과다/과소 출력, 잼 제거, 과다/과소 전류, 과다 기동, 전류 및 전압 불균형, 출력 주파수 보호, 역률 보호, 예방 정비 고장 및 경보 등 사용자 구성이 가능하고 확장성 높은 고장 및 경보 기능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SMC-50 컨트롤러는 에너지 절감 기능과 모터 와인딩 히터, 그 밖에 고장, 경보, 운전 이력을 기록하는 스냅샷 및 이벤트 로그 기능을 구비하고 있다.


중공업 산업의 펌프, 팬, 컴프레서, 짧은 컨베이어 등 부하가 크지 않은 애플리케이션에서 모터의 속도와 토크 조절용으로 적합하며, 자갈 분쇄기 및 목재 파쇄기, 원심 팬, 긴 컨베이어처럼 부하가 큰 중부하 등급의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지원이 가능하다.


FA Journal 편집국 (Tel. 02-719-6931 /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