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소프트웨어 중심 플랫폼 통한 테스트
[Industry News 이건오 기자] NI Trend Watch 2018을 통해 발표된 미래에 대한 5가지 핵심 트렌드와 전략중 지능형 시스템은 데이터를 생성하고 데이터에 기반 하지만 점차 증가하는 데이터의 양은 빅 아날로그 데이터(Big Analog Data) 과제를 더 어렵게 만들고 있다.
![[]](/news/photo/201712/20468_10253_1952.jpg)
NI는 머신러닝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본격적으로 해결할 방안으로 LabVIEW Analytics 및 Machine Learning Toolkit 등을 통한 통합 머신러닝을 제시했다. 이를 통해 엔지니어는 보다 중요한 다른 과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집중할 수 있다.
루크 슈라이어 디렉터는 “산업용 장비의 센서 및 머신 데이터가 2020년까지 78엑사바이트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NI의 통합 머신러닝을 통해 생산 가동시간 증가, 유지보수 비용 절감, 생산성 증대, 개발 비용 절감, 품질 개선 등의 비즈니스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5G 혁명은 설계 분야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상용화 과정에서는 테스트 및 측정 솔루션이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5G는 기존 무선 기술에 비해 다른 차원의 테스트 방식을 요구한다. NI는 2010년부터 5G를 연구해 왔다고 언급한 루크 슈라이어 디렉터는 5G 표준을 선도하기 위한 주요 기술 프로토타이핑을 소개했다.
이는 빔포밍을 위해 기지국 안테나 요소의 개수를 급격하게 증가시키는 ‘Massive MIMO’, 상용 무선 네트워크에 사용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됐던 주파수 범위에서 폭넓은 대역폭의 잠재력을 활용하는 ‘mmWave’, 물리적 계층(PHY) 개발과 유연한 뉴머롤로지(Numerology)를 통해 대역폭 활용도를 개선하는 ‘멀티 라디오 액세스 기술 (RAT)’, 5G에서 요구하는 1,000배의 트래픽을 충족시키기 위한 지속적 연결 기능을 제공하는 ‘무선 네트워크’ 등이다.

산업용 IoT 시대에서 스마트 및 커넥티드 ‘사물(Things)’의 확산은 성능 개선과 비용 절감이라는 엄청난 기회를 제공하지만 분산된 시스템들을 관리해야 한다는 문제는 간과되기 쉽다. ‘비즈니스 리더의 95%는 향후 3년 안에 회사에 IIoT를 도입할 것’이라는 말을 인용한 루크 슈라이어 디렉터는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OT 시스템, 다이나믹한 환경, 방대한 데이터 생성 등의 상황에서 성공적인 관리를 위한 3가지 필수 조건으로 원격 시스템 관리, 소프트웨어 설정 관리, 데이터 관리 등을 소개했다.
2020년까지 도로 위 500만대의 무공해 차량을 계획하고 있는 중국, 2030년까지 무공해 자동차만 생산한다는 계획의 독일, 2040년까지 석유 및 디젤 자동차 금지, 모든 차량 전기화를 준비하고 있는 영국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전기 자동차에 관심이 높다. 자동차의 전기화는 내부 연소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완전 전기 전동차로 전환한다는 것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NI는 Trend Wat ch 2018 발표를 통해 점차 복잡해지고 있는 자동차 자체의 문제에 머무르지 않고 인프라 지원에 대한 새로운 요구를 비롯해 더 큰 의미에서 고려해야 할 문제들을 검토했다.
혁신은 무어의 법칙에 따라 수십 년간 꾸준한 속도로 진행돼 왔다고 언급한 루크 슈라이어 디렉터는 약간의 수정과 그 종말에 관한 담론에도 50년 이상 논해진 이 법칙은 3D 시대를 살고 있는 지금 다시 위기를 맞고 있다며 이러한 상황이 반도체 시장의 미래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설명했다.
한국NI 이동규 지사장은 “격변하는 21세기를 순항하기 위해 고객은 더 고품질의 디바이스, 보다 빠른 테스트 시간, 더욱 신뢰할 수 있는 네트워킹, 즉각적인 컴퓨팅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한 NI의 기업 마케팅 담당 셸리 그레틀린 부사장의 표현대로 NI는 업계 관련 트렌드를 주의 깊게 살펴 고객이 미래를 앞서 나가도록 지원할 뿐만 아니라 개방형 소프트웨어 중심 플랫폼에 기반한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고객이 정의한 모든 테스트, 측정이나 제어 시스템의 개발 가속화를 지원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NI는 점차 복잡해지고 있는 테스트 환경과 산업 트렌드에 맞춰 전기 자동차 시장, 반도체 시장, 국방/항공, 아카데믹 시장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