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 직종 자격증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7.12.14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장밋빛 전망도 많지만 4차 산업혁명을 논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고용분야다. 미국의 경제학자 제레미 리프킨은 “기술의 발전과 진보의 대가로 노동자 계급이 죽을 것”이라는 취지의 주장을 한 적이 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사라지는 직업이 생기는 만큼 새로운 직업도 등장할 것이라는 게 대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일자리 늘어날 전망

[Industry News 전시현 기자] 최근 SBS에서 방영 중인 '미운오래새끼'에서 김건모 씨가 노후대책으로 드론 자격증 취득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혀져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였다. 정부에서도 2025년까지 드론 관련 일자리를 16만 4천 개를 창출할 계획이라고 발표한 만큼 드론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미래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로봇분야
로봇기구개발
차세대 제조·의료·안전로봇 등 로봇기구 및 관련 부품을 개발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로봇소프트웨어개발
외부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고 의사결정을 내리는 로봇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로봇제어하드웨어개발
로봇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각종 하드웨어를 설계하고 테스트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3D 프린팅 분야
3D프린팅마스터
3D프린팅 자율적인 활용을 위한 자력구성 능력 확보 및 관련된 전반적인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프린팅을 위한 전 분야 프로세스를 마스터함으로써 직무의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토타입의 제작 및 활용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평가한다.
 
3D프린팅조립전문가
3D프린터 작동원리, 구경측정, 유지보수를 위한 3D프린터 하드웨어 관련 기술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는 직무능력을 평가한다.

바이오 분야
바이오의약품 제조
생물체에서 유래된 단백질 등을 원료로 백신 등 의약품을 생산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바이오화학제품 제조
식물 등 바이오물질을 이용하여 플라스틱·연료·식품 등을 생산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빅데이터 분야
의료정보분석사
의료 서비스의 품질 향상을 위해 의료정보의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신재생에너지분야 
태양열(연료전지)에너지생산기술
각 분야의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 생산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해양에너지생산기술
조력·조류 등 해양에너지를 활용한 에너지생산시스템을 설계·제작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풍력에너지생산기술
풍력을 활용한 발전시스템을 설계·제작·설치하는 직무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폐자원에너지생산기술
폐자원을 재처리하여 에너지를 생산하는 시설을 설계하고 제작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자격이다.
 
환경안전분야
환경위해관리기사
생활 화학물질 등 유해인자가 건강·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유해인자 노출과 독성정보를 검토·평가하는 직무능력 자격이다.

방재기사
방재기사 자격을 신설ㅙ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었던 가습기 살균제와 같은 화학물질, 환경재난 등의 위험을 방지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생긴 자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