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상의, 제143차 울산경제포럼서 4차 산업혁명 정책 제시
  • 전시현 기자
  • 승인 2018.05.11 1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 주최로 진행된 '4차 산업혁명시대 정책 방향'이란 주제 강연에서 장석영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장은 "4차 산업혁명을 기회로 만들기 위해서는 과학·기술, 산업·경제, 사회·제도를 아우르는 국가적 대응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과 데이터 생산·공유 기반 강화

[인더스트리뉴스 전시현 기자] "4차 산업혁명 과정에서 일자리 감소, 디지털 격차 등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현 정부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는 사람에게 도움이 돼야 하며 국민이 모두 변화의 혜택을 공유함은 물론 국민을 위한 기술발전이 될 수 있는 사람 중심의 4차 산업혁명을 구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울산상공회의소가 제143차 울산경제포럼 강사로 나선 장석영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장의 '4차 산업혁명시대 정책 방향'이란 주제 강연에서 제시됐다.

장석영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장은 "4차 산업혁명을 기회로 만들기 위한 과학·기술, 산업·경제, 사회·제도를 아우르는 국가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울산상공회의소]
장석영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 지원단장은 "4차 산업혁명을 기회로 만들기 위한 과학·기술, 산업·경제, 사회·제도를 아우르는 국가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사진=울산상공회의소]

장석영 단장은 "4차 산업혁명은 기술적 발전뿐 아니라 개인 생활 방식은 물론 고용형태와 같은 사회구조 변화 등 우리 삶을 바꾸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시대에 변화에 대비,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돼 가고 있음에 따라 우리 역시 과거 정보화와 IT 산업 경쟁력을 도약의 발판으로 삼은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을 기회로 만들기 위한 과학·기술, 산업·경제, 사회·제도를 아우르는 국가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한 추진 과제로 '지능화 기반의 산업 혁신을 통한 생산성 제고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선정했다.

분야별 추진전략으로 스마트 의료 창출과 스마트공장 및 제조업의 서비스화, 차세대 스마트 이동체 시장 선점, 스마트 그리드·블록체인·스마트 물류센터 등을 통한 에너지·금융·물류 혁신 촉진, 고령화에 대비한 AI 기반 친환경 정밀 농수산업 실현 등을 제시했다. 또한 고질적 사회문제를 해결해 삶의 질을 높이고 성장동력으로 연결하고자 스마트시티 ,지능형 교통체계, 스마트 생활복지 산업 육성, 청정국가 실현, 스마트 안전사회 구현, 무인화·지능화 국방구현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력 확보와 생태계 조성을 위해서는 초연결 지능형 네트워크 구축 및 데이터 생산·공유 기반을 강화하고 집중토론을 통해 사회적 합의를 이루는 새로운 거버넌스 모델인 규제·제도 혁신 해커톤을 통해 혁신 친화적 규제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최근 빠른 경제 환경 변화는 정보통신기술(ICT) 발달에 기인한 4차 산업혁명과 직접 관련이 있는 만큼 4차 산업혁명의 효과적 대응이 혁신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무엇보다 기술·산업 혁신과 사람을 위한 사회정책 혁신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다'라는 문재인 대통령의 말을 인용하며 "미래사회 변화에 선제로 대응하자"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