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버스토리] 로크웰오토메이션, 프로세스 세이프티 제품군 보급 확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4.05.06 1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파트너사 통해 시장점유율 확대, 해외진출 모색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오랜 동안 오일&가스 시장에서 고객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같이 고민해 왔다. 국내에선 2003년 전후로 본격적으로 시장진출을 시작했고 파트너사 등을 통해 플랜트 건설 등에 2009년부터 참여하고 있다. 그 이전에도 여러 경로를 통해 솔루션을 제공한 바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오일&가스 산업에 프로세스 세이프티 솔루션에 최적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의 프로세스 세이프티 제품군은 프로세스 제어에 안전을 통합해 중요 Offshore 설비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하는 제품들을 말한다. TUV 인증과 SIS(Safety Instrumented System) 및 크리티컬 콘트롤 솔루션이 포함되며, Fail-Safe와 Fault-Tolerant를 포함한 SIL1, SIL2 및 SIL3를 만족하는 TMR까지 폭넓은 세이프티가 제공된다.  소량 I/O부터 대량의 집중 또는 분산 환경까지 업계 최고 수준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보여준다.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 최민석 팀장은 “로크웰은 프로세스 세이프티에 대한 가장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어, 유저가 자사의 상황에 맞게 시스템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내 대형 파트너사 통해 국외 다수 프로젝트 참여

최 팀장은 “VFD/Softstarter를 통해 소/대용량의 펌프, 팬, 콤프레서 등에 사용되는 모터 제어용 솔루션을 주로 공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 팀장은 “프로세스 세이프티 부분에선 IEC 61508을 기초로 Safety Integrity Level 2나 3 등을 만족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국내 대형 협력사들을 통해 다수의 프로젝트에 다수 참여했는데, 특히 ESD(Emergency Shut Down)의 경우 TMR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업체로 많은 고객들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VFD는 LV(Low Voltage), MV(Medium Voltage)에 따라 전압형, 전류형 드라이브를 공급하고 있다. 이 제품은 캐나다의 Blackgold 오일샌드 프로젝트나 사우디의 ABEOP 프로젝트에 공급되고 있다. 

최 팀장은 “최근 오일&가스 산업에서 안전의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면서 프로세스 세이프티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날로 늘어나고 있다”면서, “앞으로 로크웰오토메이션은 독보적인 TMR 솔루션을 기반으로 프로세스 세이프티 관련 시장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최 팀장은 “로크웰오토메이션의 모든 제품이 EtherNet/IP를 기반으로 네트워크 표준화를 갖추고 있고, 모든 솔루션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Seamless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플랜트 전반에 걸쳐 기존 보다 더 효율이 높은 생산성을 보여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해외 플랜트 시장 공략 중인 국내 파트너사와 함께 해외진출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오일&가스 분야에 대한 투자도 아끼지 않고 있다. 최 팀장은 “기존의 솔루션이 Downstream에 초점을 맞춘 제품 중심의 전략을 통해 공급됐다면, 앞으로는 Upstream을 포함한 솔루션 중심의 전략을 추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내에선 여러 솔루션을 기반으로 국내 유수의 조선사들을 통해 해외의 Offshore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며, 해외 플랜트 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는 국내 파트너사들과 함께 중동 및 북미/남미, 나아가 아프리카의 Onshore 시장까지 진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앞으로 PlantPAx를 기반으로 오일&가스 산업 DCS 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이며, TAS 솔루션을 기반으로 탱크 터미널 및 LNG 터미널에 솔루션 보급을 확대할 예정이다. 최민석 팀장은 “Boiler, Compressor와 Process OEM 패키지에 PLC Standardization을 극대화하면서 BMS(Burner Management System)나 F&G 시장으로도 적극 진출할 예정이며, 팬/펌프 PF6000 시리즈 MV Drive에 대한 홍보를 적극 펼쳐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압 인버터 시장의 점유율 향상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Trusted TMR

TMR(Triple Modular Redundancy) 제품으로 Trusted의 장점은 SIL3 레벨의 3중화로 인한 확실한 Fault Tolerant, 광범위한 시스템 진단 및 On-line Replacement, 탁월한 신뢰성 등으로 설명할 수 있다. 또, 프로토콜이 오픈돼 OPC 서버를 통해 타 업체 DCS와의 연결이 쉽고, PLC나 HMI 등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다는 것 역시 장점이다. Trusted TMR은 I/O에서부터 CPU까지 모두 3-3-2-0의 구조를 갖추고 있다. 즉, CPU 및 I/O를 모두 3중화해 TUV에서 규정하는 3-3-2-0의 ESD 혹은 Fire & Gas Detection Solution에서 요구하는 규격을 만족시키고 있다.


AADvance

AADvance 시스템은 SIL1-3 레벨의 2-1-0 또는 3-2-1-0의 구조로 설계되어 싱글부터 3중화까지 지원한다. 이 분산 아키텍처는 소량 I/O부터 대량의 집중 또는 분산 환경까지, 업계 최고 수준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한다. SIL1~SIL3 인증을 받았으며, Multi Fault- Tolerant 구성에 안전하다. AADvance의 확장 가능한 모듈 방식 아키텍처는 SIL1, SIL2 및 SIL3 안전 루프를 동시에 지원하면서, 시스템을 프로세서 및 I/O 레벨에서 단일, 2중 또는 3중으로 구성할 수 있다.

FA Journal 하 상 범 기자 (Tel. 02-719-6931 / fa@infothe.com)


<저작권자 : FA저널 http://www.fajournal.com)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