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제조업, MES 도입 크게 증가
  • 월간 FA저널
  • 승인 2010.10.19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규모 3,000만달러 이상, CAGR 18% 이상 기대

인도의 제조업 부문에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s)의 도입이 늘고 있다. 인도의 제조업 부문에서 IT 서비스 제공업체들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면서, 많은 외국 업체들과 자국 업체들이 인도의 MES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인도의 MES 시장 규모는 미화 3,000만달러 이상이고, 2010년에서 2016년까지는 CAGR 18%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관측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새로운 분석자료인 ‘인도의 MES 시장(Indian MES Market)’에는 인도의 MES 시장 규모 분석, 경쟁사 분석, 시장의 주요 동인과 제약, 그리고 실수요자 선호 분석이 포함돼 있다.


MES는 주문에서부터 완제품까지 생산 활동의 최적화를 가능하게 하는 정보들을 제공한다. 현재의 정확한 데이터를 사용해 MES는 현재 이뤄지는 있는 공장 생산 활동을 안내하고 이에 대해 반응하며 이를 보고한다. 이로 인해 비 부가가치 활동을 줄이는 것과 동시에 변화하는 상황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을 통해 효과적인 공장 가동과 공정이 이뤄지게 된다.


인도 IT 업체들 MES 다수 공급 중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수석 연구 분석가인 칼페쉬 파드혜(Kalpesh Padhye)는 “인도 제조업체들 간의 경쟁이 가속화되면서 효율적인 운영 시스템을 확보하기 위해 MES와 같은 전반적인 통합이 가능한 생산성 향상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며 “인도에서는 국제적인 MES 업체가 많이 없기 때문에 IT 서비스 제공업체들은 실수요자 산업 부문들 사이에서 MES의 도입에 큰 영향을 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실시간 정보의 필요성과 FDA 규제정과 같은 규제 표준을 준수해야 할 필요성은 인도 시장에서 MES의 성장을 가속화하는 2개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 그러나 저가의 노동력을 쉽게 이용할 수 있고 ERP와 다른 자동화 시스템과의 통합 비용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MES의 도입이 예상만큼 활발하게 이뤄지지 못하는 것이 인도의 현실이다.


정유 및 가스 산업 MES 선도

정유 및 가스 산업은 인도 MES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제약 산업과 식음료 산업에서 MES 도입은 급속한 성장세를 경험했다. 소비재, 철강, 특수화학, 자동차 등과 같은 다른 실수요자 산업들 또한 MES 도입 수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프로스트 앤 설리번의 연구 분석가인 아쉬윈 할레유르(Ashwin Haleyur)는 “인도의 정유 및 가스 부문, 자동차 및 철강 부문은 이미 몇몇 공장에서 MES 가동으로 상당한 이익을 얻고 있다”며 “향후 5년 이내에 인도의 제약 및 식음료 업체들은 규제 요건을 준수하기 위해 MES 도입을 늘리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